영화 디벨레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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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벨레 영화감상문
나는 ‘디벨레’를 보기 전에 생소한 제목이라 영화에 대한 정보들을 찾아보았다. 많은 정보들 중에 눈에 띈 내용은 실화를 바탕을 한 내용이라는 점이었다. 그래서 실화라는 점을 고려해두고 영화를 보기 시작했다.
디벨레에 나오는 교사 벵어는 무정부주의를 가르치기를 원했지만 학교의 결정에 따라 독재 정치를 가르치게 된다. 이 수업을 통해 벵어는 한 주간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사람들이 얼마나 쉽게 조작되고 세뇌될 수 있는 존재인지 증명하기 위한 실험을 시작한다. 그렇게 그는 흰색 셔츠를 입어야하고, 그를 벵어 선생님이라 불러야 하며, 발언권을 가졌을 시에만 대답할 수 있는 규칙 등 을 만들었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학생들은 점점 변하기 시작했다. 자발적으로 규칙도 만들고 그 규칙 속에 없는 사람은 배척하기 시작하며 디벨레라는 이름을 지어 하나가 되고 다른 사람들을 소외시키기 시작했다. 한반에 불과했던 인원은 강당을 꽉 채울만한 인원으로 늘어나고, 이러한 상황들이 계속되면서 위험하다는 생각이 든 라이너 선생은 디벨레를 해체하게 된다. 그 속에서 디벨레에 가장 광적으로 빠져있던 한 학생에 의해 총기사고가 일어나면서 디벨레가 문제시 되어 라이너가 경찰서로 끌려가는 채 영화가 끝나게 된다.
나는 이러한 모습을 보면서 교육의 영향력이 얼마나 막대한가를 느낄 수 있었다. 선생님이 어떤 식으로 교육을 하는가에 따라 학생들의 변화하는 모습이 달라진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느끼면서 교사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해주었다. 또한 전체주의, 독재정치가 현대 사회에서도 충분히 나올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했다. 이 영화가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점을 고려한다면 개인주의가 만연하고 현대인들에게 이러한 것들은 더욱 치명적일 수 있겠다라는 생각을 했다.
최근 민주주의에 대해 더욱 깊이 배우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다보니 이 영화에 더욱 몰입할 수 있었다. 저번시간에 일베와 민주주의에 대해 서로 토의해보는 시간을 가져서 그런지 이 영화에 나오는 디벨레 집단이 마치 일베와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소속되어있지 않은 사람을 배척하고 비난하는 모습이 서로 닮았다는 생각을 했다. 나아가 최근 우리나라에서 이슈 되었던 학교폭력문제 또한 이 영화와 비슷한 문제가 아닌가라는 생각을 했다. 나와 다르고 내 친구들과 다르다는 이유로 그들이 자발적으로 따돌림을 시키고 무시를 하는 모습은 디벨레 집단과 다른 점이 없다고 생각했다.
우리가 무심코 지나간 사건들이 위와 같은 문제를 낳을 수 있으므로 우리는 이 영화에 나오는 카로처럼 용기 있게 발언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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