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의 이해 - 한국과 유사한 중국문화 독특한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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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문화의 이해
목차한국과 중국의 유사한 문화성인식돌잔치장례문화중국의 독특한 문화낮잠문화선물문화기공문화
한중 유사문화 - 성인식성인식(성년식)의 유래와 정의어린아이가 자라서 일정한 연령이 되면 성인 사회에 받아들여 진다. 성년식은 바로 소년 소녀가 성년이 될때 치르는 의식이다. 고대에는 성년을 성정이라고도 해서 성년식을 성정례라고도 불렀다. 성년이 되면 세금과 부역의 의무가 주어진다. 성년의 연령에 관한 규정은 시대마다 다르다.<<예기>>는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예의에 관한 책으로 진한이전의 각종 예의에 관해 기술하고 있다.이 책에 의하면 고대에는 남자는 20세에 관례(남자가 성인이 되어 관모를 쓰는 관례)를 행하고 여자는 15세에 계례(비녀같은 장식을 꽂는 의식)를 행한다고 한다. 관례와 계례는 모두 고대의 성년식을 말한다. 수대에는 남자 나이 21세를 성년으로 규정했고 당 현종때에는 남자 나이 23세를 성년으로 규정하고 있다.
한중 유사문화 - 성인식관례와 계례는 모두 고대의 일종의 상징성을 띤 성년의식이었다. 이러한 성년식은 특히 귀족층에서 매우 중시했다. 중국 전통사회는 본래 남자를 중시하고 여자를 경시했기 때문에 관례는 계례에 비해 성대하게 거행되었다. 관례는 관을 씌워 남자가 성년됨을 의미하는 매우 엄숙한 의식이다. 관례를 치르는 날이 되면 아침 일찍 모든 준비를 끝내고 관을 쓸 청년을 방안에 서있게 한다음 그의 아버지가 귀빈을 모셔와서 종묘의 정한 자리로 안내한 다음 청년이 방에서 나와 지정된 위치에 서서 귀빈과 웃어른들에게 예를 행한다. 관을 씌울때 귀빈은 정한 관과 복식을 청년에게 갈아입힌다.
<중국 관례의 모습> <한국 관례의 모습>
한중 유사문화 - 성인식계례는 여자의 성년식이다. 고대에는 남녀를 막론하고 어릴때에는 머리를 자연스럽게 늘어뜨리고 다녔는데 이것을 수초라고 한다. 어떤때는 두 갈래로 묶어서 머리 뒤로 늘어뜨렸는데 이를 총각이라고 한다.수초와 총각은 후에 유년시절을 대칭하게 되었다. 여자가 15세가 되면 머리를 감아올려 비녀를 꽂아 성년이 되었음을 나타냈다. 이것 역시 일종의 상징적인 의례이다. 성년식은 한 개인이 유년의 단계에서 성숙한 단계로 진입하는 분기점이다. 이러한 성숙은 생리적이며 심리저 성숙 뿐만 아니라 사회적이며 문화적인 성숙을 의미한다. 이후로 그는 더 많은 사회적 권리를 갖게 됨과 동시에 그에 따르는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짊어지게 되어 그의 독립성과 자주성은 더욱 강화되게 된다. 요컨대 그는 더욱 복잡하고 다변적인 성인의 셰계에 첫발을 내딛게 된 것이다.
<←한국 계례의 모습> <↑중국 계례의 모습>
한중 유사문화 - 돌잔치 돌의 유래와 정의돌은 주(周), 회(回)와 같은 뜻으로 1년을 단위로 반복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첫돌을 맞는다는 것은 성장의 초기과정에서 어려운 한 고비를 완전히 넘겼다는 것을 뜻한다. 옛날에는 질병이 많고 유아의 사망률도 높았기 때문에 아기가 돌을 맞는다는 것은 성장의 초기과정에서 한 고비를 넘겼다는 의미를 지니며, 이를 축하하는 것이 관습으로 이어져 왔다.이러한 돌에 대한 행사는 중국·일본에서도 고대부터 있어 왔으며 한국에는 《국조보감(國朝寶鑑)》 정조 15년 6월조 에 궁중에서 돌잔치를 벌였다는 기록이 있다.
한중 유사문화 - 돌잔치돌에는 아이에게 옷을 잘 입히고 돌상을 차린 뒤 돌잡이를 하고, 돌 음식을 여러 사람과 나누어 먹는 돌잔치가 관례가 되어 왔다. 그리고 돌날에는 아이의 일가친척이 아기의 건강과 엄마의 노고를 치하하고 앞으로 아기가 무병 장수할 것을 기원하여 주었다. 그렇지만 한편으로는 "귀한 자손은 돌잔치를 안 한다"는 말처럼 자손이 귀한 집안에서는 돌잔치를 하지 않았다고 한다. 남의 손을 타면 좋지 않고 잡귀가 와서 아이를 해코지한다는 말이 있기 때문이었다. 지역에 따라 돌잔치 때 아이에게 헌옷을 입히기도 하는데 이것은 아이가 너무 잘생기면 귀신이 시샘하여 잡아가기 때문이라고 한다.
<↑중국 돌상의 모습><한국 돌상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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