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서별곡 - 이유 백광홍 본문내용 및 본문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關西別曲관서별곡
Index선택한 이유백광홍(白光弘)본문내용 및 본문분석느낀점
선택한 이유
백광홍
백광홍백광홍1522~1556(조선 중기)호 : 기봉(岐峯)자 : 대유(大裕)면종 4년 사마양시 급제명종 7년 식년문과 급제홍문관정자를 지내다 1555년 평안평사를 지냄.조정 문신 백일장에서 장원, 선시 10권 하사받음.조선의 8대 문장가로 손꼽힘.명종 11년 평안평사 재직 중에 ‘관서 별곡’을 지음.
본문내용 및 분석
본문내용 및 분석목판원문해석관동별곡
목판원문해석관동별곡관서 명승지에 왕명으로 보내시매행장을 다스리니 칼 하나뿐이로다.연조문 내달려 모화고개 넘어드니귀심이 빠르거니 고향을 생각하랴?벽제에 말 갈아 임진에 배 건너천수원 돌아드니 송경은 옛나라라만월대도 보기 싫다 황강은 전쟁터라가시덤불이 우거졌다.산해가 기울거늘말채찍 다시 빼어 구현을 넘어드니생양관 기슭에 버들마저 푸르렀다.감송정 돌아들어 대동강 바라보니십리파광과 만중연류는 상하에 어리었다.봄바람이 불어와 화선을 비껴 보니녹의홍상 비껴 앉아섬섬옥수로 거문고 이어타며하얀 이 예쁜 입술로 채련곡 부르니하늘 신선 연엽주 타고 옥하수로 내려온 듯설마 나랏일에 바쁜들 풍경을 어찌하리?본문내용 및 분석
목판원문해석관동별곡연광정 돌아들어 부별루에 올라가니능라도 방초와 금수산 연화는 봄빛을 자랑한다.천년 기양에 태평 문물은 어제인 듯 하다마는풍월루에 꿈 깨어 칠성문 돌아드니세마태 홍의에 객흥이 어떠한가?누대도 많이 있고 산수도 많건마는백상루에 올라앉아 청천강 바라보니삼차 형세는 장함도 끝이 없다.하물며 결승정 내려와 청옹성 돌아드니연운 분첩은 백리에 펼쳐있고천설 중강은 사면에 비꼈구나.사방 거진과 일국 웅관이 팔도의 머리로다.배밭에 꽃 피고 두견화 못다 진 때진영이 무사하니 산수를 보려고약산 동대에 술을 싣고 올라가니눈 아래 구름이 바라봐도 끝이 없다.본문내용 및 분석
목판원문해석관동별곡백두산 내린 물이 향로봉 감돌아천리를 비껴 흘러 대 앞으로 지나가니반회 굴곡하여 노룡이 꼬리치고 해문으로 드는 듯형승도 끝이 없다 풍경인들 아니 볼까?작약 선아와 선연 옥빈이운금 단장하고 좌우에 펼쳐 있어거문고 가야고 봉생 용관을불리거니 잇게커니 하는 양은주목와 요대상에 서왕모 만나 백운곡 부르는 듯서산에 해 지고 동령에 달 오르고,녹빈 운환이 반함 교태하고잔 받드는 양은 낙포 선녀양대에 내려와 초왕을 놀래는 듯이 경도 좋거니와 원려인들 잊겠는가?본문내용 및 분석
목판원문해석관동별곡감당 소백과 세류장군이일시에 동행하여 강변으로 순하하니빛나는 옥절과 드높은 깃발은장천을 비껴지나 벽산을 떨쳐간다.도남을 넘어들어 배고개 올라 앉아설한재 뒤에 두고 장백산 굽어 보니중강 복관은 갈수록 어렵구나.백이 중관과 천리 검각도 이렇듯 하였던가?팔만 비휴는 계도 전행하고삼천 철기는 옹후 분등하니호인 부락이 망풍 투항하여백두산 내린 물에 일진도 없도다.장강이 천참인들 지리로 홀로 하며,사마 정강한들 인화 없이 할 수 있나?시평 무사함도 성인의 교화로다.소화도 쉽게 가고 산수도 한가할 때 아니 놀고 어이하랴?본문내용 및 분석
목판원문해석관동별곡수항정에 배 꾸며 압록강 저어 내려연강 열진은 창기 편듯 하였거늘호지 산천을 역력히 지내보니황성은 언제 쌓여 황제묘는 뉘 묘인가?감고 흥회하여 잔 다시 부어라.비파관 내리 저어 파저강 건너가니,층암 절벽 보기도 좋도다.구룡소에 배 매고 통군정에 올라가니,대항은 장려하여 침이하지교로다.제향이 어디인가? 봉황성 가깝구나.귀서할 이 있으면 호음이나 보내곺다.천배에 대취하여 무수를 떨치니,박모 한천에 고적성이 시끄럽다.천고 지형하고 홍진 비래하니, 이 땅이 어디인가?사친 객루는 절로 흘러 알 수 없네.서변을 다 보고 반패 환영하니,장부 흉금이 조금은 나아지리라.설마 화표주 천년 학인들 나 같은 이 또 보았는가?어느 때 형승을 기록하여 구중천에 아뢸까?미구 상달 천문 하리라.본문내용 및 분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