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화가 - 배경설화 본문 작품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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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 화 가
http://gangneung.grandculture.net/Contents/Index?contents_id=GC00303987수록문헌에 의하면 성덕왕대 순정공(純貞公)이 강릉 태수로 부임해 가다가 해변에서 점심을 먹게 되었다. 그 곁에는 높이 천 길이나 되는 돌산 봉우리들이 병풍처럼 바다에 닿아 있는데, 그 위에 철쭉꽃이 많이 피어 있었다.순정공의 부인 수로가 그 꽃을 보고 좌우의 종자들에게 그 꽃을 꺾어 바칠 자가 없느냐고 물었더니 모두가 사람의 발길이 닿을 수 없으므로 불가능하다고 대답하였다.마침 그 곁으로 암소를 끌고 가던 노옹이 수로부인의 말을 듣고, 그 꽃을 꺾고 또 가사(歌詞)를 지어 바쳤다고 하는데, 그 노옹이 누구인지는 모른다.배경설화
紫布岩乎希執音乎手母牛放敎遣吾肸不喩慚肸伊賜等花肸折叱可獻乎理音如붉은 바위 끝에(부인께서) 암소 잡은 (나의) 손을 놓게 하시고나를 부끄러워하시지 않으신다면꽃을 꺾어 바치겠습니다.헌화가
소재산과 풍요, 번식, 제물이라는 상징성특히 암소는 어머니로서 모든 것의 근원인 원초적 모체라는 상징이 있다.꽃 남녀의 마음을 화합하는 매개물. 노옹의 애정 상관물 공물 염력을 받는 접무의 과정 (수로부인을 무당으로 해석하는 견해)
수로부인역사적 인물 : 순정공의 부인으로 뛰어난 미모를 자랑했던 역사적인물(해가와 헌화가에 등장)주술적 인물 : 배경설화에서 수로 부인의 몸에서 나는 향기와 접신의 과정을 생각해서 나오는 견해견우노옹 선승 : 불교이론에서 오랫동안 잃었던 자기의 심우를 붙들었다고 보는 것으로 소의 고삐를 잡고 있는 노인에서 해석 농신 : 암소는 농사와 연관되고 이를 농신과 연관지음 지방촌로 : 단순히 수로 부인의 자태에 반한 지방의 노인으로 봄. 재산가 : 소는 당시 귀중한 재산이므로, 소를 가진 노인을 재산가, 세도가 등으로 봄
표면적 해석 : 남성화자인 한 노인이 미모의 여인 수로에게 반하여 꽃을 꺾어 바치며 부른 소박한 구애의 노래신화적 해석 : 노인과 부인의 연령과 신분의 차이에서 비롯하여 통상적 남녀관계로 해석하지 않음, 신화적 인물이 여성의 아름다움에 바치는 예찬의 노래배경설화에는 수로 부인이 용모가 빼어나게 아름다워 여러 번 신물에게 붙잡혀 갔으며, 또 노인은 아무도 오르지 못하는 높은 벼랑을 기어 올라 꽃을 꺾어 옴으로써 기 비범성을 보여준다. 화자가 암소를 끌고 등장하는 것도 이런 비범성을 암시하는 장치이다.그러므로 헌화가에 설정된 상황은 수로부인의 비범한 아름다움과 초월적 존재의 만남이다. 인간의 아름다움(수로부인)이 초월적 존재(노인)을 감동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결국 신라인들의 인간 중심적 미의식이 들어가 있는 노래라고 할 수 있다.작품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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