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대혁명 - 정의 배경 개인에게 끼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문화대혁명 >
1. 문화대혁명의 정의
문화대혁명이란 중화인민공화국에서 1966년부터 1976년까지 10년 간 중국의 최고지도자 마오쩌둥에 의해 주도된 권력쟁탈, 이념갈등으로 빚어진 정치적 문화운동이다. 공식명칭은 프롤레타리아 계급 문화대혁명(무산계급 문화대혁명)이며, 약칭으로 문혁이다. 마오쩌둥이 문혁을 제창하게 된 동기는, 소련의 잘못된 수정주의가 중국에서도 재연되는 것을 방지하고 중국에서 이상적인 사회주의를 건설하기 위한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천명하였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이 시도한 대약진운동에서 파멸적인 결과를 빚어 당에 대한 권력과 영향력이 덩샤오핑과 류샤오치에게 넘어가자, 이를 뒤집기 위해 시도한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문화대혁명은 마오쩌둥의 혁명이념, 지도방법, 권력이념에 영향을 받아 발생한 정치적 사건이다. 그렇지만 문화대혁명은 단순한 정치적 사건이 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 사상운동 등 이 시기에 발생한 사회의 총체적 현상을 말하는 것이기에 중국 개개인에게 엄청난 영향을 가져주었다.
2. 문화대혁명의 배경
① 중공의 사상정화운동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공산당이 실시한 여러 개혁정책은 중국사회에 많은 변화를 초래하였다. 그리고 이전의 지배층들은 "반동분자"의 낙인이 찍혀 재산 및 모든 기득권을 잃는 것은 물론, 처형되거나 수용소에 감금되었다. 중국공산당은 이렇게 사회변화로 벌어진 갈등이나 불만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종종 대규모의 사상정화운동을 실시하였다. 그리하여 문화대혁명 이전에도 공산당의 사상정화운동은 몇차례 실시되었으며, 그 방법론은 집권하기도 전인 1930년대 말에 벌인 연안 정풍운동 기간 동안 이미 확립되어 있었다. 즉 이런 운동들에서 초기에는 "올바른 사상의 함양"을 외치다가, 후기로 접어들면 "반혁명세력" 및 "우파"를 숙청하는 것으로 변모하곤 했다.
② 새로운 미디어의 보급
문화대혁명에는 새로이 보급되기 시작한 미디어인 라디오가 큰 역할을 하였다. 문화대혁명의 초기 준비단계에서, 중국 정부는 모든 학교, 군부대, 그리고 공공조직에 라디오를 청취한 후 이를 다시 대중에게 전달할 선전자를 임명하도록 하였다. "중앙인민방송국"의 라디오 방송은 이런 선전활동을 위한 기구였으며, 선전자들은 방송을 듣고 이것을 다시 대중들에게 확산시키는 역할을 했다.
③ 흐루쇼프의 평화공존정책과 중소분열
1953년 스탈린 사후 집권한 소련의 흐루쇼프는 전임 지도자였던 스탈린을 독재자로 규정하고 국가적으로 스탈린 격하운동을 벌였다. 또한 "평화 공존 정책"을 부르짖으며 서방과 화해를 모색했다. 전세계 공산주의의 최고지도자로 여겼던 스탈린이 격하되는 모습은 마오쩌둥을 비롯한 중국지도자들에게 충격이었다. 뿐만 아니라 마오쩌둥은 서방 제국주의세력을 제3세계에서 몰아내기 위해서라면 혁명이 필요하며 "핵전쟁"도 불사해야한다는 입장이었기 때문에 평화공존에 대해서도 반대했다. 1956년에 일어난 헝가리 반소 봉기와 폴란드 반소 봉기로 인해 소련의 사회주의권의 지도력에 대해 중국은 의구심을 가졌고,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이래 소련을 추종해왔던 중국의 외교방침을 회의적으로 보게 되었다. 또한 소련은 1962년에 벌어진 중인국경분쟁에서 인도를 지지하였으며, 이는 중국측을 크게 실망시켰다. 결국 마오는 흐루쇼프를 "수정주의자"라고 규정하였고, 소련은 "사회제국주의 국가"라고 비난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마오는 중국이 관료의 영향력 하에서 소련의 "잘못된 길"을 따라가고 있기 때문에, 이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대중적 사상운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된 것이다.
④ 마오쩌둥과 류샤오치의 갈등
류는 "생산보다 구매가 더 좋고, 구매보다는 대여가 더 좋다"는 유명한 격언을 남기며 새로운 경제 정책을 실시하려고 했고, 마오의 자급자족 경제관과 모순되는 것이었다. 정책차이를 둘러싸고, 마오쩌둥과 류샤오치 간에 점점 갈등이 심화되었다. 또한 1959년부터 3년간 자연재해가 극심하여, 식량은 극히 부족했고, 산업생산은 나락으로 떨어졌다. 류는 마오가 실시했던 여러 "도약" 정책을 종식시키는 정책을 실시하였다. 그리하여 인민공사와 같은 집단화를 해체하고, 대약진 이전으로 돌아가려고 하였다. 이러한 류의 개혁이 성공을 거두어서 마오는 자신의 권력을 회복하고 정적을 제거하기 위해 1963년 "사회주의 교육 운동"을 개시했다. 사회주의 교육운동은 아래로부터의 풀뿌리 운동을 목표로 한것이었으나, 아이러니하게도 마오의 강력한 지도를 받고 있었다. 이 운동은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을 목표로 한 것이어서 현행 정치와는 별 상관이 없다고 여겨졌다. 그러나 이 아이들은 몇 년후 마오의 주된 지지 세력, 즉 홍위병으로 자라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