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화의 이해 - 경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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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국문화의 이해>
경극
1. 경극
경극이란 양자강 연안 지방에서 시작되어 북경에서 완성된 예술의 한 장르이다. 경극은 중국 희곡 중 하나로, 대극 혹은 국극이라 불리며, 한의학, 중국화와 함께 중국의 3대 국수로 여겨지고 있다. 그 이름이 말해 주듯 경극은 북경을 중심으로 발달되었고, 중국 각지에서 전해오는 360여종의 희곡 장르 중 중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창극 예술이다. 서양에서는 이것을 Beijing Opera라고 부르고 있어서 이것을 음악의 한 장르로 간주한다. 그러나 경극은 서양의 오페라와는 다른 여러 가지 면이 있다. 중국에서는 경극을 희곡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관극하는 것을 청희라고 한다. 이것은 보는 것 못지않게 듣는 것도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극은 중국에서 영향력이 가장 크고 가장 대표성을 띤 극의 종류이다. 경극의 전신은 휘조(안휘성에서 유행되던 곡조)인데 통칭 피황극이라 부른다. 한때 평극이라고도 불렀다가 후에 경극으로 고쳤는데 약 200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청조 건륭 시기에 휘조가 북경에 진입해 곤강(하북 북경 일대에 유행했던 곡조)과 진강(섬서성 일대에 유행했던 곡조)의 극내용, 음악곡조, 표현방법 등에서 부분적으로 수정하여 발전한 것이다. 표현 면에서 춤과 노래가 동시에 진행되고 기교가 있으며 허의성의 동작을 많이 사용하여 강렬한 인상을 준다.
경극은 극본 연기 음악 노래 소도구 분장 의상 등의 예술적 요소를 다채롭게 결합한 총체적 예술인 동시에, 서양의 공연예술과는 달리 이러한 다양한 예술적인 요소를 사실적이 아닌 상징적 원리 아래 세련시켰다는 점에서 최고의 약속적 예술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희곡은 극도로 양식화되어 있고 지키고 따라야 할 요소가 많다. 우선 창(唱, 노래), 과(科, 연기), 백(白, 대사)의 삼위일체를 요구하면서 춤이 곁들여지는 것이 특징이다. 경극은 중국의 전통적인 음악, 노래, 낭독, 춤, 서커스, 무술 등을 교묘하게 융합시킨 것으로서 서양의 노래, 춤, 연극이 각각 분리되어 있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 따라서 경극은 중국 고유의 전통적인 종합무대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1. 역사
100여 종의 중국 전통극은 각기 그 지방의 사투리와 음악양식, 그 지역에서 유래하는 소재를 차용한다. 그러한 면을 도외시할 경우에는 의상, 분장, 연기술에 있어서 세련되었다던가 덜 세련되었다던가, 또는 거칠다던가 하는 것 이외에 별다른 차이가 없다.
경극이란, 200여 년 전 각 지방에서 발달한 새로운 극들이 베이징에 올라와 상연된 데서 유래하듯이 100여 종의 지방가극에 불과한 것이었다. 차후 문인, 예술인, 관객 등 각층 인민들과 청의 조정, 청 이후의 관부 등이 성원하여 경극은 천천히 여려 세대에 걸친 장인들에 의해 발전, 개량되었으며, 마침내 성숙되고 완성되었다. 노래와 춤과 무술의 예술적 기교는 경극을 최고의 예술형식으로 완성하게 된 것이다. 경극을 포함한 중국의 전통극은 상기한 바와 같이 말과 노래, 춤과 곡예 부분을 모두 갖춘 오락물이다. 이로 인해, 특히 경극의 연기자들에게는 고도의 섬세함이 요구된다. 일급 만능 경극 연기자라면 잘 생겨야 하며, 최소한 분장했을 때 매력을 풍겨야 할 것이다. 또한 쾌감을 주는 균형 잡힌 신체조건을 갖추어야 하며, 풍부한 표현을 드러낼 수 있는 눈과 다양한 안면 표정을 구사하지 않으면 안 된다. 무사형이든 그렇지 않든 배우는 수년간에 걸쳐 기초무술을 연마해야 하고, 무대상의 모든 동작을 우아하고 정확하게 연기하며, 단락을 맺을 때는 하나의 잘 만들어진 조상처럼 응고 되듯이 정지할 수 있어야 한다. 연기의 미학적 가치가 여기서 고조된다.
3. 연출
경극은 노래와 춤을 동반하는 종합적 연출형식을 가지고 있다. 이것을 창념작타(唱念作打)라고 한다. 창(唱)은 경극 배우의 필수요건으로 노래 부르기 기교를 가리키며 정확한 발음, 원활한 음율로 서로 다른 형식의 운율을 나타낸다. 곡조는 힘있고 경쾌한 서피와 중후하고 침통한 이황이 주를 이룬다. 이 두 개의 곡조는 리듬에 따라 보통 속도의 원판, 느린 템포의 만판, 빠른 템포의 쾌삼안, 박자가 없는 요판 등으로 구분된다. 염(念)은 대사를 말한다. 매우 까다로운 낭독 기법으로서 정면 인물은 일반적으로 운백(韻白 : 전통적 독법)으로 대사를 읽으며, 축은 경백(京白 : 북경 구두어)으로 대사를 읽는다. 작(作)은 동작과 기법을 가리킨다. 서양연극과는 달리 사실적으로 표현되는 경우는 없으며, 어디까지나 상징적 양식적 원리 아래 행해진다. 타(打)는 연출 가운데 무술동작을 가리키며, 중국의 전통 무술을 기초로 한 무술기교의 동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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