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신체 기능장애 - 급식장애와 섭식장애 배변 수면 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이 음식 먹기를 거부, 음식을 먹을 수 없는 것
정의
최소 1개월 이상 먹을 수 없고
영양가 없는 것을 반복적으로 먹는 것
원인
적절한 자극결핍
부모의 무관심
중재
원인 분석
혐오적 자극 제시
먼저 급식장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식장애란 아동이 음식먹기를 거부하거나 실제로 음식을 먹을 수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급식장애는 정상적으로 발달하는 아동에게서도 흔하게 나타나는 장애입니다.
급식장애 중 이식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내용에 앞서 관련 동영상을 보시겠습니다.
이식증이란 먹을 수 없는 종이, 머리카락, 벌레, 먼지, 지우개, 크레용, 모래, 페인트 등을 먹는 것입니다.
아동에게는 소화관이 막히는 장 폐색과 세균감염 및 중독 등의 다양한 손상을 초래합니다.
이식증으로 진단되기 위해서는 증상이 1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합니다.
이식증의 원인으로는 아동이 배가 고프거나 적절한 자극이 부족할 때 부모가 아동이 무엇을 먹는지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감독을 소홀히 하는 경우에 이식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식증에 대한 중재를 하기 전 원인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동은 모래를 먹음으로써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려고 할 수도 있고, 모래가 주는 구강 자극을 좋아해서
모래를 먹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효과적인 행동중재로는 이식증 증상이 나타나면 차가운 물을 뿌리는 혐오적 자극을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장애의 정책 및 프로그램 우리나라 정신보건의 개선방안 팀
  • 장애의 정책 및 프로그램 우리나라 정신보건의 개선방안I. 정신장애의 개념 및 정의1) 정신보건법에 따른 개념2)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개념3) 정신장애의 특성4) 정신장애의 원인(이론적 방법) 및 문제2. 정신장애의 종류1) 소아․청소년 정신장애2) 정신불열증 및 유사 장애3) 기분장애4) 불안 장애5) 신체형 장애6) 해리성 장애7) 성 장애 및 성정체감 장애8) 섭식장애9) 수면장애10) 물질관련 장애11) 충동통제 장애12) 성격장애13) 적응장애14) 인

  • 장애의 이해 레포트
  • 장애구분1980년 세계보건기구(WHO)는 국제장애분류(ICD)를 기초로 ICIDH를 제시하여 장애의 개념을 체계화하였으며 장애의 개념을 Impairment, Disability 그리고 Handicap으로 분류하였다. 이런 표현들은 개념적, 실질적으로 각각 상이한 의미를 나타내고 있으며 그 전까지 의학적 측면이 강조되었던 장애의 개념에 사회적 장애의 개념이 포함되었고 장애에 대한 사회적 책임론을 강화하였다고 볼 수 있다. 장애를 분류할 수 있는 각 차원은 소위 신체, 개인 또는

  • [아동발달장애] 아동기의 발달장애(아동기 정신지체,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주의력결핍장애-ADHD, 파괴적 행동장애, 급식-섭식장애, 틱장애, 배설장애, 분리불안장애, 선택적 함묵증, 반응성 애착장애)
  • 아동발달장애 아동기의 발달장애(아동기 정신지체,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주의력결핍장애-ADHD, 파괴적 행동장애, 급식-섭식장애, 틱장애, 배설장애, 분리불안장애, 선택적 함묵증, 반응성 애착장애)목차아동기의 발달장애I. 정신지체1. 경도 정신지체2. 중등도 정신지체3. 중도 정신지체4. 요 보호급 정신체제II. 학습장애1. 읽기 장애2. 계산하기 장애3. 쓰기 장애III. 의사소통 장애1. 표현 언어장애2. 수용-표현 언어장애3.

  • [아동복지론]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현황과 개선방안
  • 장애의 양태와 그것이 내포하는 문제의 양상은 다양하다. 또한 사회적 관념의 차이에 따라서 장애를 규정하는 기준이나 관심이 상이하다. 장애의 개념은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협의의 개념은 의학적인 개념으로서 장애인식에 있어서 장애를 신체 또는 정신의 기능저하, 이상, 상실 또는 신체일부의 훼손 등으로 지칭한다. 이는 장애를 단순한 기능손상에 한정하는 의료모델에 기초한 것인데, 20세기 후반에 국제연합(UN)과

  • [아동건강교육 B형] 1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 2013년 이후 영유아
  • 기초성 : 바람직한 식생활 습관, 규칙적인 운동, 건전한 몸가짐 등과 같은 건강 교육은 한 인간의 생애 전체 삶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2) 적기성 : 영유아기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건강 발달의 결정적 시기(3) 누적성 : 이전 발달에서 결손이 생기면 다음 시기의 발달에 좋지 못한 장애가 일어날 수 있음을 의미④ 불가역성 : 발달의 최적기를 놓치게 되면 다음 시기에 이를 보완하거나 교정하기가 매우 힘듬2. 3-5세 누리과정과 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