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요약 - 독서 - 김열규 교수의 열정적 책읽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김열규 교수의
열정적 책읽기
독서
I. 서書_책, 내게로 오다
하나, 내 생의 첫 고전, 듣기_ 유년시절
포에지poesie의 싹이 트다_ 이바구 떼바구 강떼바구
내러티브의 미덕_ 할머니의 옛날이야기
한의 정서에 눈뜨다_ 어머니의 제문 읽는 소리
천국과 지옥을 오가다_ 일요일의 듣기 교실
둘, 낭독의 즐거움_ 아이 시절
제2의 탄생_ 내 삶의 유사시대가 열리다
보는 눈, 읽는 눈_ 눈의 놀라운 역할
소리 내어 읽기_ 나의 목소리는 절규가 되어
탐독_ 세상에는 오직 나의 두 눈과 책뿐!
제3의 읽기_ 외워 읽기
누워 읽기여 안녕!_ 나의 성을 갖다
마지막 조선어 수업_ 서러운 을사늑약
신나는 웃음 읽기_ 코미디 입문
눈물과 함께 찾아든 울음 읽기_ 비극 입문
도둑 읽기_ “나는 의적이다”
셋, 몰입의 유혹_ 소년시절
8.15해방_ 본격화된 문학 읽기
광복 학기_ 조국을 향해 달려라
동맹휴학_ 도서관에서 보낸 달콤한 일주일
찬연한 사주팔자_ 읽기는 나의 운명
책은 또 하나의 세계_ 읽기로 희망과 동경을 키우다
친화력의 읽기_ “사랑해, 우린 하나야!”
방랑하는 영혼_ 신발의 의미를 읽다
읽기의 세 가지 신기술_ 되풀이 읽기, 돌려 읽기, 번개 읽기
차마 하지 못한 이야기_ 깡패가 가르쳐준 교훈
나의 첫 번째 시 _ 달콤 짭조름한 첫사랑의 맛
넷, 책 읽기의 미학_ 청년 시절
영어 완전 읽기_ 전쟁의 폭음 속에서
단상집 읽기_ 그 쾌적한 수면제의 맛
시도집 읽기_ 수영과 읽기 사이
두보 읽기_ 비참한 현실, 찬란한 시심
고독과 고통과 죽음 읽기_삶의 또 다른 의미
다섯, 농익은 책 읽기_ 노년시절
산책하듯 읽기_ 가다 말다 읽다 말다
나의 또 다른 동반자_ 오랜 친구 같은 책들
달관과 체념의 읽기_ 노숙하게, 노련하게
노년에 찾아온 새로운 읽기_ 정성과 끈기로
완착을 향하여_ 끝이라는 것
∏ . 독讀_ 읽기의 소요유逍遙游
하나, 행복한 지知적 놀이, 독서_ 요령읽기
꼼꼼 읽기_ 창조적인 읽기로 통하는 문
클로즈 리딩_ 그게 뭔데?
꼼꼼 읽기와 클로즈 리딩_ 적게 넣고 많이 씹어라
읽고, 읽고, 또 읽고_ 첫눈에 반한다는 것
속독과 숙독 사이_ 하나의 길에서 만나다
삼단뛰기와 장애물경주_ 읽기에도 비결이 있다
놀기 반 읽기 반_ 책, 덮을까 말까
읽기의 쾌락주의_ 극과 극은 통한다
둘, 카타르시스의 발견_ 의미 읽기
게임을 하듯이_ 실마리를 잡아라
물고기를 잡듯이_ 하나도 놓치지 말라
이를 잡듯이_ 구석구석 뒤져라
고양이가 쥐를 가지고 놀듯이_ 재미를 찾아라
사금을 캐듯이_ 까불고 솎아내라
셋, 골라 읽는 책의 유혹_ 장르읽기
시 읽기하나_ 시의 멋, 시의 재미
시 읽기 둘_ 뜯어보고, 헤쳐보고 다시 한데 묶어보고
소설읽기_ 알록달록 비단을 짜듯이
논설문 읽기_ 스스로 묻고 캐고 답하기
넷, 내것이 되어버린 책들_ 작품읽기
도스토예프스키 <지하 생활자의 수기>_ 뻔한 길은 싫어!
체호프 <내기>_ 돈으로는 살 수 없는 자유
토마스 만 <토니오 크뢰거)_ 나의 자화상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 왕>_ 그 처절한 인간 비극
릴케 <말테의 수기>_ 어느 도시민의 영혼
슈테판 츠바이크 <에라스무스 전기>_ 편들지 말라, 혼자여라!
포에지poesie의 싹이 트다_ 이바구 떼바구 강떼바구
세상 만물이 스승이었다.
내게 읽기의 첫 스승은 할머니셨다.
이바구는 이야기를 일컫는 경상도 말이지만, 뜻이 따로 있는 건 아니다.
소리만의 시학을 옛이야기를 통해 배웠다.
반복과 변화를 통해 소리의 장단이나 높낮이에 실리면 음악이 되고 운율이 된다.
듣기가 읽기보다 먼저였다.
사람들은 말에 의미를 갖는 걸 좋아한다.
말은 곧 의미를 갖고 있어야 한다는 편견이 있다.
말은 소리만으로도 말이다.
말에 움직임과 소리가 겹쳐지면 아름다움이 있다.
고려가요 청산별곡은 여음이 많다.
모음의 쓰임새와 자음의 엮음새를 보면 여음을 알 수 있다.
시 읽기의 첫 터전은 할머니의 옛이야기에서 비롯됐다.
내러티브의 미덕_ 할머니의 옛날이야기
할머니의 옛날이야기는 듣기의 시작이자, 읽기의 시작이었다.
또한 쓰기의 시작이기도 했다.
할머니의 옛날이야기는 흔히 서사체라 번역되는 내러티브에 국한되어 있다.
내러티브에는 정서와 인식이 들어있다.
할머니의 옛이야기를 통해 듣기공부를 했다.
듣기는 재미고 보람이며 배움이었다.
옛이야기를 통해 듣기도 하지만 외우기도 한다.
듣는다는 것은 내 몸이 인식하는 것이며 온몸으로 듣는다.
듣고 나서 이야기의 줄거리를 파악하고 암기한다.
듣기는 읽기의 밑거름이다.
읽기는 암기였고 듣기에서 비롯된 것이다.
한의 정서에 눈뜨다_ 어머니의 제문 읽는 소리
어머니가 나의 두 번째 듣기 스승이다.
언문제문은 한글로 된 제문이다.
언문제문에는 한이 있다. 또한 돌아가신 이의 전기를 겸하게 된다.
언문제문은 한지 두루마리에 붓으로 적게 되어있다.
언문제문엔 서러움, 고달픔, 애달픔이 잇다.
언문제문을 보면 그 사람의 처지를 알 수 있다.
어머니는 궤짝 하나 가득 언문제문을 가지고 계셨다.
그것을 보노라면 웅숭깊은 우리네 한의 정서가 밀려왔다.
언문제문을 통해 읽기와 듣기가 되어갔다.
언문제문을 들으며 세상을 조금씩 알아 갔다.
천국과 지옥을 오가다_ 일요일의 듣기 교실
할머니와 어머니의 목소리, 그것은 나의 첫 고전이자 영원한 고전이다.
그분들이 집안의 스승이셨다면 집 밖의 스승은 목사님이었다.
책이 아니라 만화를 통해 이야기를 접한다.
일요일의 듣기교실에선 상상이나 공상을 넘어서 만화를 통해 보기공부와 읽기공부를 했다.
소리로 전해지는 지옥의 공포를 맛보았다.
동화를 통해 독서의 폭을 넓혔다.
제2의 탄생_ 내 삶의 유사시대가 열리다
비록 일본 글자지만 글을 처음 알게 된 순간 내 삶의 유사시대가 열리는 지상 최대의 향연이 벌어 졋다.
첫 쓰기는 내 이름 석자였다.
내 이름 석자를 쓰면서 글자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세상을 통해 처음으로 읽기를 시작한다.
글자를 쓰고 읽는 공부가 끝나고 글 읽기, 책 읽기를 본격화 했다.
줄거리와 핵심을 파악하게 되었다.
보는 눈, 읽는 눈_ 눈의 놀라운 역할
보는 것이 의미를 갖게 되면 읽기는 절로 된다.
내면을 보는 것이 읽기이다. 해석이라고도 불린다.
보는 것이나 읽는 것이 같은 걸 지칭하는 경우가 있다.
보지 않고는 못 읽는다.
보기는 눈만으로 하는 것이고 읽기는 눈과 머리와 마음과 더불어 하는 것이다.
읽기는 물질도, 인간도, 세계도 내면화 한다.
읽기를 하면서 열린 나의 눈
그것은 단순한 개안이 아니라 어느 화가가 벽에 용을 그리고 마침내 점을 찍어 하늘로 오르게 했다는 점안이었다.
소리 내어 읽기_ 나의 목소리는 절규가 되어
소학교 시절 독본 시간이 찾아오면 언제나 먼저 책을 읽는 독야청청한 독불장군이었다.
교과서를 읽는다기 보다는 소리를 질렀다.
나의 읽기는 절규였다.
탐독_ 세상에는 오직 나의 두 눈과 책뿐!
바다 밑 새로운 세계를 탐험하듯 나의 독서는 사물읽기, 세상 읽기로 나아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성교육론]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 독서 후 독후감을 쓰면서 평소 쓰는 것을 생활해하고, 명상이나 주말 등산을 통해서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였다.이 책을 만약 서양 사람이 아닌 동양사람 특히 한국 사람이 집필하였다면 심신단련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방법이 제시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만약 그랬다면 태권도를 권장했을 것이다. 태권도는 손, 발, 및 몸통이 삼위일체가 되면서 차고, 막고, 지르는 세 가지의 역동적인 기본기술을 사방으로 신속하게 몸

  • [국어과수준별교수] 학습지도안 `나의길, 나의삶`
  • 독서에 대한 생각과 의의, 그리고 ‘나의 길, 나의 삶’에 나타난 글쓴이의 독서에 대한 생각과 의의를 비교하라.☞ 이 글에서는, 쫓기면서 하는 필요에 의한 독서보다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읽 고 싶은 책을 읽고 싶은 시간에 읽을 때에 독서의 진미를 맛보게 된다고 하는 데 비해, ‘나의 길, 나의 삶’의 글쓴이는 독서를, 남에게서 배워 앎을 터득해 가는 과정이라는 관점에서 학문을 하는 데 필요한 한 수단이나 방법으로 이해하고 있는 것 같다.

  • 영재교육,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 웹기반수업,교육용소프트웨어활용수업전략(교육전략), 소집단협력탐구수업,의사소통능력신장영어수업전략
  • 읽기 학습과 쓰기 학습을 분리하여 다루도록 요구한다. 그러나 음성언어 학습과 문자언어 학습을 통합하지 않고 분리하여 다루게 되면, 교실수업의 읽기 활동과 쓰기 활동은 ‘소리 내어 읽기’(Reading aloud), ‘배껴 쓰기’(Copying) 등과 같은 기계적인 학습이 될 수밖에 없다. 언어기능의 습득 문제는 교실수업의 교수절차와 기술이라는 관점에서 해결하여야 한다. 어느 특정단계에서 이해기능에 치중하였다면, 다음 단계에서는 표현기능을 습득할 수 있

  • [독후감] 피터드러커의 `미래를읽는힘`을 읽고
  • 내용이 새롭고 또한 이를 이야기 하는 드러커가 주목되는 것은 실용성, 실제성에 있다고 본다. 즉 단순한 정보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직접적으로 제안되지기 때문이다. 이상의 내용과 함께 본서를 통해서 가장 크게 낚아 올린 대어를 2가지 점으로 말한다면 우선 첫째는 “강점위에 자신을 구축하라”라는 말이다. 자신이 가진 강점을 발견하고 그 터 위에서 자신을 구축 즉 지어가자는 드러커의 제안은 그간 시중에 나온 모든 자기개발 책이나, self-innov

  • [국어과 교육] 교육과정과 교재 분석 & 새로운 교과서 만들어보기
  • 교수․학습과정시간(분)학습자료중심내용교사학생도입․인사 및 주의 집중․학생들을 집중시키고, 인사 후 수업의 시작을 알린다.․다같이 인사하고 교사에게 집중한다.1․단원 소개․수업할 단원과 학습 목표를 소개한다.․교과서에서 해당단원을 찾아서 본다.2전개․읽기 전․몇 년 전 하리수가 호적상 여성으로 인정받았다는 것을 이야기해 주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2명 정도 발표시킨다.․교사의 말을 듣고, 자신의 생각을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