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개념 - 학령전기의 수능력 영유아 수-과학교육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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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수개념12
목차1.학령전기의 수능력2.영유아 수-과학교육이론
1.학령전기의 수 능력
1)수세기수와 관련된 가장 중요한 기술은 사물들의 수 파악사물의 수를 파악하는데 동원되는 과정 -직관적 수세기 사물들의 수 세지 X ⇒ 전체의 수 파악 -수세기(학습적)
수세기(학습적) -인지적 노력, 직관적 수세기보다 덜 정확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말로 세기 체계 -한자어에서 유래한 체계(일.이.삼-문어체) -한글에서 유래한 체계(하나,둘,셋-구어체) ⇒한글어 체계는 불규칙, 한자어는 원칙에 의해 다른 수 이름 만들기-물건을 세는 능력발달 (인지적 능력 요구) 숫자의 이름과 실제의 대상을 하나씩 일 대 일로 대응수세기를 정확히 하기 위해 배워야 하는 것들⑴ 각 수를 지칭하는 이름을 순서대로 기억(말로세기에서 잘 나타남)⑵ 이름과 사물을 차례대로 일 대 일로 대응(물건세기에서 잘 나타남)
수세기의 원리들(1)일대일 대응 원리- 하나의 사물에 하나의 수 단어를 할당 (2)일정한 순서 원리 –
(3)기수성의 원리(4)추상성의 원리(5)순서무관의 원리 34
수세기 원리를 이해하는것에 대한 이론태어났다!다양한 수세기를 수를 확인하기 위한 동일한 활동 으로 보게 하고,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여 수세기 기술을 발전시킨다는 원리주변 사람들이 세는 것을 보고 그 행동을 모방하여 수를 세지만, 수를 세는 경험을 통하여 수세기의 원리들을 점차 유추한다는 이론
수세기의 오류⑴ - 주로 수를 지칭하는 단어들을 잘 학습하지 못해서 일어남⑵ - 이름 붙이기와 나누기의 두 과정에서 발생·이름붙이기 : 세어야 할 물건에 수의 이름을 붙이는 과정·나누기 : 이미 센 사물과 아직 세지 않은 사물을 나누는 과정말로 세기에서의 오류 물건세기에서의 오류
1)수 개념수 개념수에 대한 표상수에 대한 보존능력유아들의 산수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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