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국어 - 김소월, 출생 및 성장, 활동 및 작품경향, 산유화 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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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월(金素月)
출생 및 성장
활동 및 작품경향
산유화 에 대해서
느낀점
김소월(金素月 1902 ~ 1934)
출생 및 성장
본명은 정식(廷湜), 소월(素月)은 그의 호. 1902년 8월 6일 평안북도 구성 출생으로 본관(公州)은 공주, 아버지는 성도(性燾), 어머니는 장경숙(張景淑). 2세 때(1903) 부친이 정주와 곽산 사이의 철도를 부설하던 일본인 목도꾼들에게 폭행을 당하여 정신병을 앓게 됨. 이후 광산업을 하던 조부의 보살핌과 가르침을 받고 성장함. 사립 남산학교(南山學校) 입학(1909) 및 졸업((1915), 오산학교(五山學校)중학부 입학(1915), 이 때 교편을 잡고 있던 김억(金億)을 만나 큰 영향을 받음. 고향 구성군 평지동의 홍명희의 딸 단실과 결혼(1916), 3·1운동 직후(1919) 오산학교가 한때 폐교되자 배재고등보통학교에 편입(1922), 졸업(1923) 함. 이후 잠시 낙향하여 고향에서 한동안 아동교육에 종사함. 일본 동경대학교 상과대학 전문부에 입학(1923). 동 년 9월 관동대지진이 발생하여 큰 혼란이 일자 학업을 중퇴하고 귀국함. 이후 4 개월 간 서울 청담동에서 유숙, 문우(文友) 나도향(羅稻香)과 사귀며 1924년 [영대(靈臺)] 동인으로 활동. 낙향 후 조부가 경영하는 광산 일을 도왔으나 광산업이 실패, 가세가 크게 기울자 처가가 있던 구성군으로 이사한 후 구성군 남시에서 동아일보지국을 개설, 경영(1926)에 나섰으나 또다시 실패, 심한 염세증에 빠짐. 1930년대에 들어 작품활동을 등한시 하게 되었으며 생활고가 겹쳐 생에 대한 의욕을 잃기 시작함. 1934년 12월 24일 오전 8시 고향 곽산에서 영면(아편을 먹고 음독 자살한 시체로 발견됨.). 사후 김억(金億)이 엮은 [소월시초(素月詩抄)(1939)], 하동호(河東鎬)·백순재(白淳在)이 엮은 [못잊을 그 사람(1966)]이 발간됨. 금관문화훈장이 추서(1981)되었으며 서울 남산에 시비가 세워짐.
활동 및 작품경향
활동
민족시인으로 일컫어지고 있는 소월은 한국 근대시 형성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시인으로 자유시를 비롯한 근대시가 태동하던 1920년대 문예동인지를 통한 서구 문학의 소개 및 서구적 사조의 전래가 봇물을 이루던 시기, 전통적 율격 혹은 민족 고유의 정서에 바탕을 둔 민요조 서정시의 창작 또한 활발하였는데 소월은 이 분야의 선두주자인 김억(金億), 주요한의 뒤를 이어 내용과 기법면에서 새로운 차원을 개척한 시인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 그 의 시에 있어 스승 김억(金億)은 크나큰 영향이 끼쳤다. 소월은 [창조(創造)]지에 〈낭인(浪人)의 봄〉·〈야(夜)의 우적(雨滴)〉·〈오과(午過)의 읍(泣)〉·〈그리워〉·〈춘강 春崗> 등 5편의 작품을 발표(1920)하며 활동을 시작하였다. 배재고등보통학교 진학(1922) 후 주로 [개벽]을 통해 활발한 작품활동을 벌였는데 이 때 발표한 대표작품들로 1922년 [개벽]에 실린 〈금잔디〉·〈첫치마〉·〈엄마야 누나야〉·〈진달래꽃〉·〈개여울〉·〈제비〉·〈강촌 江村〉 등이 있고, 1923년 [개벽]에 실린 〈예전엔 미처 몰랐어요〉·〈삭주구성 朔州龜城〉·〈가는 길〉·〈산 山〉, [배재] 2호에 실린 〈접동〉, [신천지 新天地]의 〈왕십리 往十里〉 등이 있다. 1924년 [영대(靈臺)] 동인으로 활동하며 문우(文友) 나도향(羅稻香), 스승 김억(金億)등과 교류하며 [영대]에 〈밭고랑 위에서〉(1924)·〈꽃촉(燭)불 켜는 밤〉(1925)·〈무신 無信〉(1925) 등을, [동아일보]에 〈나무리벌노래〉(1924)·〈옷과 밥과 자유〉(1925)를, [조선문단 朝鮮文壇]에 〈물마름〉(1925)을, [문명 文明]에 〈지연 紙鳶〉(1925)을 발표함. 시집 [진달래꽃(1925)]을 내고 그 해 5월 [개벽]에 시론 〈시혼 詩魂〉을 발표하며 시작활동의 절정을 맞이하게 되는데 시집 [진달래꽃(1925)]에는 그간의 작품 126수 전 편이 수록되었으며 전반기 소월의 작품경향을 확연히 드러내고 있는데, 당시 시단의 수준을 한층 향상시킨 작품집으로서 한국시단의 이정표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7편의 번역시 포함. 270여 편의 시를 발표했으며 저서로 생전에 출간한 [진달래꽃] 외에 사후에 김억(金億)이 엮은 [소월시초 素月詩抄(1939)], 하동호(河東鎬)·백순재(白淳在)공편의 [못잊을 그사람(1966)]이 있다.
작품경향
내용면 : 민담, 민요, 향토적인 소재를 제재로 수용하면서 민중적 정감과 전통적인 한(恨)의 정서를 여성적 정조(情調)와 민요적 율조로서 표출하고 있다. 생에 대한 깨달음은 〈산유화〉·〈첫치마〉·〈금잔디〉·〈달맞이〉 등에서 피고 지는 꽃의 생명원리, 태어나고 죽는 인생원리, 생성하고 소멸하는 존재원리에 관한 통찰에까지 이르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시 〈진달래꽃〉·〈예전엔 미처 몰랐어요〉·〈먼후일〉·〈꽃촉불 켜는 밤〉·〈못잊어〉 등에서는 만나고 떠나는 사랑의 원리를 통한 삶의 인식을 보여줌으로써 단순한 민요시인의 차원을 넘어서는 시인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생에 대한 인식은 시론 〈시혼〉에서 역설적 상황을 지닌 ‘음영의 시학’이라는, 상징시학으로 전개되고 있다.
기법면 : 3음보격의 율격을 자유롭게 구사한 그의 시의 율격은 대개가 삼음보격을 지닌 7·5조의 정형시로서 자수율보다는 자연스런 호흡률 위주로 표현하였으며, 음성상징, 호음조, 소리의 공명 등을 이용하여, 시에 언어의 탄력성과 입체감을 부여하면서도 민요적 전통을 가진 독창적인 율격으로 계승, 발전시켰다. 또한, 임을 그리워하는 여성화자(女性話者)의 목소리를 통하여 향토적 소재와 설화적 내용을 민요적 기법으로 표현함으로써 민족적 정감을 성공적으로 구현하였다.
초기 : 시대와 세상에 대한 관심보다 개인적 아픔을 드러낸 서정시 위주의 창작을 주로 하였는데 대표적인 시로 <진달래꽃>, <먼 후일>, <예전엔 미처 몰랐어요>, <못잊어>, <산유화>, <접동새> 등을 들수 있다.
후기 : 초기 시 <바라건대는 우리에게 우리의 보섭대일 땅이 있었다면([개벽]40호, 1923.10) >, <나무리 벌의 노래>, <옷과 밥과 자유(1925)> 등에서 현실참여적 시각을 간간히 보여왔던 시인은 시집 [진달래꽃] 이후 후기 시에서 식민지하 민족의 빈궁이나 한계상황으로 관심의 폭을 더욱 넓히게 되는데 이 시기의 시에는 시인의 현실인식과 민족주의적인 색채가 강하게 부각되고 있다. 민족혼에 대한 신뢰와 현실긍정적인 경향을 보인 대표적인 시로는 〈들도리〉(1925)·〈건강(健康)한 잠〉(1934)·〈상쾌(爽快)한 아침〉(1934)를, 삶의 고뇌를 노래한 대표적인 시로는 〈돈과 밥과 맘과 들〉(1926)·〈팔벼개 노래〉(1927)·〈돈타령〉(1934)·〈삼수갑산(三水甲山)―차안서선생삼수갑산운(次岸曙先生三水甲山韻)〉(1934)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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