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규율 - 의미, 교사의 권위, 규칙 제정, 결과의 설정과 시행, 규칙 시행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덕적 규율
목 차
Ⅰ. 규율의 의미
Ⅱ. 교사의 권위
Ⅲ. 규칙 제정
Ⅳ. 결과의 설정과 시행
Ⅴ. 규칙 시행의 방법
Ⅵ. 학부모 참여
Ⅶ.도덕적 규율의 구성요소
Ⅰ. 규율의 의미
1. 의미
- (교실이라는) 사회가 제대로 기능하도록 하는 마땅히 지켜야 할 것들, 규칙.
도덕적 규율 - 도덕적 행위의 기준이 되는 법.
도덕적 규율은 존중과 책임을 가르치는 도구로 규율을 활용
“규율은 교실내에서 피상적인 평화를 보존하기 위한 단순한 고안 장치가 아니다.
하나의 작은 사회로서 교실의 도덕이다 ” - 뒤르겜
2. 규율의 궁극적 목표
- 자기수양(self-discipline): 규칙과 법에 대한 자발적 순종이 기저를 이루며, 성숙한 인격의 표시이며, 자기통제이다.
※외부적 통제에 근거한 규율에만 따르도록 교육받은 아이들은 선한 행위에 대한 내적인 몰두감이 낮다.
3. 도덕적 규율의 목표
ⅰ) 어떤 상황 하에서도 책임 있게 행동하게 한다.
ⅱ) 규칙과 타인의 권리, 교사의 합법적 권위에 대한 학생들의 타당한 존중감 발달
ⅲ)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감, 도덕 공동체(교실)에 대한 책임감 발달
4. 도덕적 규율을 실행하는 교사
ⅰ)존중과 책임을 가르치기 위해 권리와 의무, 자신들의 도덕적 권위에 대해 분명히 한다.
ⅱ)좋은 도덕 공동체로 발전시키기 위해 규율을 활용한다.
ⅲ)교육적 방식(규칙의 목적 평가, 행동수정, 행동개선의 책임감)속에서 결과를 설정하고 강화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