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규율 - 의미, 교사의 권위, 규칙 제정, 결과의 설정과 시행, 규칙 시행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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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적 규율
목 차
Ⅰ. 규율의 의미
Ⅱ. 교사의 권위
Ⅲ. 규칙 제정
Ⅳ. 결과의 설정과 시행
Ⅴ. 규칙 시행의 방법
Ⅵ. 학부모 참여
Ⅶ.도덕적 규율의 구성요소
Ⅰ. 규율의 의미
1. 의미
- (교실이라는) 사회가 제대로 기능하도록 하는 마땅히 지켜야 할 것들, 규칙.
도덕적 규율 - 도덕적 행위의 기준이 되는 법.
도덕적 규율은 존중과 책임을 가르치는 도구로 규율을 활용
“규율은 교실내에서 피상적인 평화를 보존하기 위한 단순한 고안 장치가 아니다.
하나의 작은 사회로서 교실의 도덕이다 ” - 뒤르겜
2. 규율의 궁극적 목표
- 자기수양(self-discipline): 규칙과 법에 대한 자발적 순종이 기저를 이루며, 성숙한 인격의 표시이며, 자기통제이다.
※외부적 통제에 근거한 규율에만 따르도록 교육받은 아이들은 선한 행위에 대한 내적인 몰두감이 낮다.
3. 도덕적 규율의 목표
ⅰ) 어떤 상황 하에서도 책임 있게 행동하게 한다.
ⅱ) 규칙과 타인의 권리, 교사의 합법적 권위에 대한 학생들의 타당한 존중감 발달
ⅲ)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감, 도덕 공동체(교실)에 대한 책임감 발달
4. 도덕적 규율을 실행하는 교사
ⅰ)존중과 책임을 가르치기 위해 권리와 의무, 자신들의 도덕적 권위에 대해 분명히 한다.
ⅱ)좋은 도덕 공동체로 발전시키기 위해 규율을 활용한다.
ⅲ)교육적 방식(규칙의 목적 평가, 행동수정, 행동개선의 책임감)속에서 결과를 설정하고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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