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발달이론] 노년사회학적 이론(활동이론, 사회유리이론, 지속이론, 상징적 상호작용이론과 낙인이론, 사회교환이론, 노년사회적 노화이론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12 / 2019.04.1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노년사회학적 이론

I. 활동이론

II. 사회유리이론

III. 지속이론

IV. 상징적 상호작용이론과 낙인이론

V. 사회교환이론

VI. 노년사회적 노화이론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노년사회학적 이론

Havighurst(1963)는 노년기를 후기 성숙기(later maturity)로 정의하였다. 이 후기 성숙기의 주요 과업은 직업 또는 양육 역할과 같은 이전 역할의 상실을 수용하고, 노인들이 독립성과 자존감을 유지하며 새로운 생애단계에 유연하게 적응하는 것이다.
노년기의 사회학적 연구는 성인 중기 이후에 지속되거나 새로이 나타나는 행동과 가족 및 사회와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 이론은 인생 후기에 이르러 생산적이고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요소들과 노인들에 대한 사회의 책임이 무엇인지를 묻는다.

I. 활동이론

인간이 은퇴나 역할 상실과 같은 연령과 관련된 변화에 어떻게 적응하는가를 설명하려는 초기의 시도 가운데 활동 이론activity theory이 있다. 1950년대 미국 캔자스시티에 거주하는 성인 중기 및 후기에 해당하는 성인들의 생활을 연구한 결과에 근거하여 Havighurst(1963)는 노년기를 중년기의 연장으로 보았으며 노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대처하는 사람들은 다양한 영역에서 생산적이고 연령에 적합한 역할을 맡고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Bengtson(1969)은 노년기에 활동적일수록 개인의 생활만족도가 더 높다고 했으며 Kalish(1975)도 노인들의 대인관계 및 사회참여에 대한 심리적 욕구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오히려 증가한다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빈곤노인의 고용촉진과 소득보장 재사회화를 위한 프로그램
  • 빈곤노인의 고용촉진과 소득보장 재사회화를 위한리본(re-born)고리I. 빈곤문제의 정의 및 현황1. 빈곤노인의 개념2. 빈곤노인의 원인3. 빈곤노인의 특징4. 빈곤노인의 소득실태 II. 빈곤의 원인 1. 사회과학적 주류이론 2. 개인적 및 사회적 원인과 문제의 발생과 지속에 기여하는 요인III. 문제에 대한 현행 사회복지 정책 및 프로그램1. 노인소득보장제도 2. 노인고용보장제도 3. 노인 일자리창출 프로그램 IV. 문제에 대한 해결책 및 대안 1.

  • [5일 합격] 2024년 스포츠지도사 필기 핵심요약서
  • 발달 도모, 기본적인 사회관계 형성- 청소년 : 운동 기능 습득, 삶의 즐거움과활력 찾기, 또래 친구와의 여가 활동 참여- 성인 : 신체적 건강 유지, 사교, 흥미 확대,사회적 안정 추구þ 청소년기 체육 활동- 특징 : 2차 성징, 신체적정서적 뚜렷한 발달- 활동 : 동적 운동 위주로 해야 함 (정적)þ 전문 스포츠지도사 (≠생활 스포츠지도사)- 스포츠 과학의 전문 지식과 종목에 대한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도 능력을 소지해야 함- 전문 지식 습득, 선

  • [사회복지] 노년기에 대한 이론적 논의fp
  • 노년기)성장발달 단계에 더하여 직업생활주기와 가족생활주기에 관한 요소들도 포함시키는 것이 보다 명확한 의미의 생활주기라고 보며, 이러한 의미에서 발전단계 중심의 생활주기, 직업생활주기, 가족생활주기를 포함한 것을 광의의 생활주기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관련 상황의 변화로는 지위역할의 변화, 자년의 진수, 퇴직, 경제적 의존성, 신체적 의존성, 생활환경의 변화 등 6가지가 있음.- 노화에 관련된 사회학적 이론을 살펴보면 연령계층

  • [노인교육] 6장 노년기의 사회적 특성
  • 사회의 여러 역할에서 물러나거나 새로운 역할을 부여받을 때 나타난다. 그래서 노년의 사회적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 장에서는 노년의 사회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노년사회학 이론들 중 대표적 이론들을 살펴보게 된다. 구조기능론, 교환이론 그리고 상호작용론을 통해 노년 사회학이론에 대해 개괄해 보고자 한다. 또한, 만족스런 노년기를 맞기 위해서 가족 관계의 원만한 유지가 중요한 발달과업이 되므로 노년기 가족관계에 대해

  • 노화
  • 사회적 노화는 생활주기를 통하여 일어나는 규범, 기대, 사회적지위 및 역할의 변화 등을 의미노화1. 노화의의미인간이 태어나고 성장하고 나이 들어감에 따라발생하는 자연스런 변화노화에 대한 관심은 이론적 실천적으로 노인복지학의 기본바탕이 되므로 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최근에는 ‘성공적’ 노화, ‘건강한’ 노화, ‘활동적’ 노화라는 용어를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사용노화의 긍정적 측면은 노화현상을 새롭게 바라보며,고령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