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논과 철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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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1.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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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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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소크라테스와 메논의 대화
2. 메논에 나타난 철학 교육 방법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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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크라테스의 철학적 방법은 흔히 ‘문답법’이라는 말로 설명되고 있다.
즉, 어떤 가정을 설정하고 너와 나 사이의 문답을 통하여 이 가정을 부정하는 결론을 이끌어 내는 것이다. 그는 이러한 문답의 방법을 통하여 자기 자신의 무지에 대하여 깨달을 수 있도록 상대방을 유도하였다.
“음미되지 않은 삶은 살 가치가 없다.”라는 말도 이러한 맥락에서 나온 것이라 할 것이다. 즉, 자기 자신에 대하여 끊임없이 묻고 반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할 수 있고, 이는 곧 인간을 철학적이게 하는 계기가 되는 것이기도 하다는 의미이다.
“왜 철학을 하는가?”에 대해 소크라테스는 “철학은 주체의 자각에서 시작된다.”라고 답하고 있다.
또한, 소크라테스에게서 깊은 감명을 받아 그의 제자가 된 명문 가정 출신의 플라톤은 자신의 철학을 표현하는 데 대화의 형식을 주로 사용하였다.
그 이유는 문제가 되고 있는 어떤 주제에 관하여 독단적으로 답을 제시하는 것을 피하고, 독자를 스스로의 창조적인 사고를 자극하기 위해서였다. 이는 아마도 그의 스승 소크라테스의 영향이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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