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구 안 법
2.Program학습
3.도제제도 [ 徒弟制度, apprenticeship system ]
4.문 제 해 결 법
5.브레인 스토밍
- 본문내용
-
1. 구 안 법
project 란 생각하는 것을 외부에 내던짐으로써 객관화 시키며, 구체적으로 실현하고 형상화 하기 위하여 스스로 계획을 세워서 행하는 활동을 말한다. 이 project에 의하여 학습을 전개시키는 방법이 project method이며 보통 구안법이라 한다.
이는 1900년에 콜롬비아 대학교 사범대학에 있던 Rechards가 학생 각자로 하여금 자기활동의 계획을 세우게 하고 실천하게 하는데서 시초가 된다. 1908년에 Massachussetts주의 실업학교에서 Stevenson의 농업에 관한 home prooject에 이어 1917년 Kilpatrick이 중심적 교수법으로 한 후에 급속히 보급된 방법이다.
Kilpatrick은 "사회적 환경 중에서 행하여지는 전심을 다한 목적적 활동 혹은 그러한 활동의 단위요소 중의 목적적 활동, 즉 목적을 요구하는 생활에 즉응한 행위이다" 라고 하였으며, 또 목적적인 활동은 사려깊은 생활에 있어서 극히 본질적인것이며,, 지적 학습의 요소가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Kilpatrick은 말하기를 project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특질을 포함하고 있다고 하였다
- 유목적적인 프로젝트 -
1)구성 project : 계획하고 실천할 경험의 학습형
2)enjoyment project : 기쁨이나 만족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년 1학기 평생교육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요인)
- 2021년 1학기 평생교육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성인학습자의 학습적 특징 등)
- 2022년 2학기 보건교육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보건교육방법 논문 1편 찾기)
- 2018년 1학기 평생교육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평생교육방법 채택시 고려해야 할 사항)
- 평생교육방법론 2017년-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것을 반영한 적절한 교육방법을 제시-평생교육방법론 3공통 과제물 레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