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지방적으로 생각하고 지구적으로 행동하라 고장의 문화판촉 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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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3.29 / 2015.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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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적으로 생각하고 지구적으로 행동하라”
-‘고장의 문화판촉’을 읽고
독후감을 쓰기 위해 책을 선정함에 있어 전문가와 같이 선택할 수는 없겠지만 이번 경우엔 무엇보다 지방행정이라는 수업목표아래 정해진 지방화. 그 중에서도 지방의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책 위주로 고르려 하다가 이 책을 선정하게 되었다. 나도 지방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훗날 수도권에서 생활한다 할지라도 내 고장의 발전을 고대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방의 문화판촉이라는 주제는 매우 흥미로운 것이었다. 딱딱하게 보이지만 태초의 인류가 땅에서 출발하였다는 시작으로 자연스레 고장을 이야기하고 그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있음은 책을 물 흐르듯 읽을 수 있게 하였으며, 예시로 지방의 관광 산업론에서 어떤 시가 무엇을 통해 성공하였는지 등 다양한 선례를 통해 설명함으로써 보다 쉬이 읽을 수 있었다.
세계화시대에 지방이 살길 이라는 부제 하에 고장의 문화판촉이라는 제목만으로 이글의 의도는 분명히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지방에 사는 나로서는 굉장히 공감하며 흥미롭고 주의깊게 책을 정독할 수 있었다. 이 책의 처음은 왜 장소인가, 하는 물음으로 시작된다. 이 말은 우리 인류의 문명이 땅에서 시작됨을 다시 강조하는 말 이다.
우리 인류의 역사는 ‘떠돌기’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정착생활을 하면서 비롯된다. 이것은 농업혁명으로 다시 설명된다. 이로 인하여 마을이라는 것이 생겨나고 마을은 공동체를 끼고 있는 자연과 어우러져 고향이 되고, 우리가 귀속의식을 느끼는 터전으로 자리잡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서 ‘장소’라는 말이 명명되어 지며, 이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말인 ‘고장’이라는 이름이 생겨난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내 집, 내 마을로만 만족하지 않았으며, 그로인해 근대화로 접어들면서 움직임이라는 것이 대두되었다. 이것은 곧 ‘공간’이라는 단어로 이름지어 졌으며 공간은 사이를 오가는 움직임이 강조되는 말이 되었고 장소는 머무름을 뜻하는 말이 되었다. 그리고 땅의 의미는 장소와 공간으로 대별되게 된다. 그러면서 국민국가가 형성되면서 근대화가 이루어지게 되어 공간시대가 개막이된다.
다시말해서 세계화시대가 도래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런 세계화 시대의 도래로 이전의 공간시대의 개막으로 주춤하던 장소는 붕괴되기 시작한다. 원인으로는 시대가 지남에 따라 새로운 것이 개발되고 발전되어 온 것인데 그 대표적인 것으로 컴퓨터로 인하여 인적, 물적 교류의 노고를 크게 감당하게 됨으로써 장소의 의미가 약화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의 표현대로 삶이란 묘한 것이라서 원심력이 강해지면 거기에 상응하는 구심력이 작동하게 된다. 그리하여 원심력인 세계화에 상응하여 구심력인 지방화가 촉발되는 것은 자연의 순리이며 세상의 이치라는 것이다. 그러나 세계화와 지방화가 동전의 앞뒷면처럼 자리잡음이 순리이고 이치라 해도 양자의 균형을 유도하는 것은 사람의 역할이다. 이런 상황 속에 세계화에 대응하여 지방화 전략이 정당한 최적 대안인 것이다. 지리학적으로 말하면 세계화는 공간화에 지방화는 장소화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본론으로 들어가보면 이러한 지방화 또는 장소화를 위한 전략의 하나로 작금에 국내외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장소판촉(고장판촉)’이라는 것이다. 장소판촉은 우리의 삶이 직접적으로 근거하는 터전의 의미를 대내적으로 확인하고, 대외적으로 감동과 가치를 확산해서 마침내 내 고장의 번영을 가져오자는 노력이다.
이런 장소판촉론을 설명할 때 모태가 되는 이론을 네 분야로 살펴볼 수 있는 데 그 첫 번째는 지역사회개발론이라는 것이다. 여기서 지역발전론은 국토를 세분화한 장소인 지역은 우리 삶의 근거지이기 때문에 우리에게 실감의 대상이 된다. 실감은 발전에 대한 열망과 그 실현으로 구체화하기 마련인데 이에 대한 이론장치의 하나가 지역발전론이라는 것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지역의 경제성장은 ‘수출산업’의 성장에 달렸다고 본다. 이런 수출산업을 통해 얻어진 경제적 결실이 지역 내로 환원되면 현지산업을 진흥시킬 수 있고 그에 따라서 주민의 복지 등 여러 가지 여건의 향상으로 지역발전을 예비할 수 있는 잠재력이 축적된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관광산업론이다. 이것은 예전의 먹고 살기 급급하던 시대에서 여유롭게 살며 여가생활을 지니는 시대로 변모하면서 고도로 성장된 관광산업에 관한 이론이다. 이러한 관광은 수출로 소득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외부 사람을 불러들여 소득을 올리는 산업으로 현재 거대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한 나라의 경제개발 정책의 중심이 되기에 손색이 없다. 마찬가지로 한 나라 안에서 관광은 지방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하는 수출산업이 되고도 남는다는 점에서 지방경제의 진작 등에 유효한 유망산업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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