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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밀밭의 파수꾼 독후감
저자 J.D.샐린저는 중학교 때 퇴학을 당하고 육군 사관학교에 입학하게 되는데 그 사관학교가 이 소설의 배경이 된다. 주인공 홀든 코필드는 영어를 제외하고는 모든 과목에서 낙제점을 받아 퇴학을 당하게 된다. 이미 여러차례 퇴학을 당했던 홀든 코필드는 바로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며칠간을 떠돌아다니는데 이 책은 그동안의 이야기를 담은 것이다. 홀든 코필드는 보통 사람들과는 달리 어떤 특별한 점이 있다. 바로 세상을 보는 시각이 다르다는 것이다. 홀든 코필드는 누구나 익숙해져있는 위선, 허위, 가식 등에 대해 메스꺼움을 느낀다. 그는 너무나 정직하고 순수하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당연하게 여기는 허례허식의 인사말이나 안부의 말 같은 것에 거부감을 느낀다. 사람들은 진심으로 남의 안부를 묻는 것도 아니고 걱정하지 않는다. 그저 인사말일 뿐이다. 어째서 ‘진심’이 아닌 안부나 인사를 하는지 그는 이해할 수 없다. 이 세상 모든 것들이 그런 식이다. 존경받는 판사, 선생님, 위대한 영화, 훌륭한 목사 등 모두 위선 투성이다. 그들의 실제 의도나 모습은 그렇게 훌륭한 모습이 아닌데 사회에서 그들은 존경받고 훌륭한 사람으로 여겨진다. 그들도 당연히 훌륭한 척을 한다. 이 세상 어디에도 홀든 코필드가 바라는 진실된 곳은 없다. 그래서 홀든 코필드는 자신이 아는 한 여자친구에게 숲 속 깊은 곳에 들어가 단 둘이 살고 싶다는 제안마저 한다. 물론 아무도 홀든 코필드의 진심을 알아주는 이는 없다. 그는 이 세상에서 보자면 미치광이다. 모두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기는 것에 강한 거부감을 지닌 사회의 반항아이다. 그의 꿈은 호밀밭의 파수꾼이다. 아이들이 호밀밭에서 정신없이 놀다가 잘못해서 낭떠러지로 떨어지지 않게 지키는 ‘호밀밭의 파수꾼’. 야망도 없고 젊은이의 패기도 없는 너무도 순수한 꿈이다. 그는 결국 부모를 떠나 가출을 선택한다. 하지만 그것은 그렇게 쉽게 되지 않는다. 그는 여동생 피비와 마지막 작별 인사를 하기 위해 박물관 앞에서 만나게 된다. 피비는 짐까지 챙겨와 홀든을 따라가려고 한다. 홀든은 어린 동생을 달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가출을 포기한다. 피비는 어릴 뿐 아니라 순수하게 홀든을 걱정하는 유일한 존재다. 그런 피비를 홀든을 저버릴 수 없었다. 홀든은 피비를 회전목마에 태우고 비를 맞으며 지켜본다. 그렇게 이야기는 끝이 나고 홀든은 정신병원에서 치료를 받으며 다른 고등학교로 진학을 하게 될거라는 이야기를 독자에게 전한다. 나이가 들수록 순수함을 잃어가는 것일까? 아니면 더욱더 순수해 질수도 있는 것일까? 홀든 코필드는 너무도 순수하다. 이 세상의 수많은 위선과 역거움을 그는 너무도 순수하게 느낀다. 그것을 느낄수록 그는 절망감에 빠져들고 탈출해고 싶다는 열망에 휩싸이게 된다. 물론 그의 탈출은 실패하게 된다. 어쩔 수 없이 이 세상을 살아가야 하는 그는 세상을 대하는 다른 방법을 찾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을 것이다. 이 이야기는 너무도 순수하고 정직한 젊은이의 이야기다. 어른들과 세상은 그를 이해할 수 없다. 그는 단지 미치광이로 비칠 뿐이다. 세상이 미친 것인지 아니면 그가 미친 것인지에 대해, 그리고 그는 어떻게 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 J.D.샐린저는 답을 제시하지 않았다. 아마도 저자 본인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지 않았을까? 그냥 그렇게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J.D.샐린저는 홀든 코필드와 동일 인물이다.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홀든 코필드가 성장하여 J.D.샐린저가 된 것이다. 이 책은 위선 가득한 세상에서 탈출하는 데 실패한 홀든 코필드의 대답일이지 모른다. 단순히 자신과 비슷한 젊은 시절을 보내는 자들에 대한 공감이 아닌 세상에 대해 대답이다. ‘미쳐있는 세상아 정신 차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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