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 자아를 찾은 딥스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아를 찾은 딥스를 읽고...
‘자아를 찾은 딥스’ 라는 책은 어떤 내용일까? 프로이드의 정신분석과 같은 어려운책이려나? 처음에는 그저 중간고사 전 산 처럼 쌓여있는 과제 중 하나로 슬쩍보고 넘겨버리지하는 생각에서 이 책을 읽기 시작하였다 마지막 책장을 덮는 순간도 금방일꺼라 생각했는데 책장을 한 장 한 장 넘길때 마다 나난 다음 페이지가 기대되고 딥스에 관한 호기심이 생겼다 넘기면서 책을 이해하고자 굉장히 노력을 했다. 그 중에서도 아직 미래의 진로에 대해 상세히 정해진것이 없던 나에게 액슬린의 말은 나에게 아동심리학자로서 큰 매력을 느끼게 해주었다. “내 소견으로는 놀이치료와 같은 정신치료의 가치는 어린 아이가 자신을 능력 있는 사람으로 느끼고, 자신의 생은 자기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것에 근거를 두고 있다.” 액슬린의 아동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다. 즉, 액슬린은 아이가 자신의 생을 책임질 만큼의 내면적인 능력이 있음을 철저하게 믿었고, 그랬기 때문에 모두가 정신지체아라고 포기한 딥스를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인내하여 자아를 찾도록 도와줄 수 있었을 것이다. 이 구절을 읽으면서 나 또한 액슬린과 같은 아동상담사가 되어 모든 아이들에게 자신만의 자아를 찾아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모든 아이들은 행복하게 살 권리가 있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자신의 생을 책임질 만큼의 능력이 있음을 놀이를 통해 아이들에게 전달해 주고 싶다.그리고 또 하나 생각하게 된 것이 정서에 관한 것이었다. 딥스의 부모는 사회적으로 매우 촉망받는 과학자와 의사라는 직업을 가졌지만, 내 생각에 그들은 자신의 정서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무지했으며 무관심했던 것 같다. 오로지 자신들의 연구와 업적, 사회적인 위치만을 생각하고 고민하며 살아왔을 뿐, 자신들의 정서가 어떠한지, 또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 부분이며, 자신들의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관심을 갖지 않았던 것 같다. 그들은 스스로 자신의 자녀를 정신지체아라고 여겼으며, 아이에게는 온갖 종류의 화려하지만 차가운 장난감만을 마련해 주었을 뿐, 부모로서의 따뜻한 애정과 관심은 생략해 버렸다. 또한 때때로 딥스를 방안에 가둬둔 채 방문을 자물쇠로 잠가버리기도 했다. 그 속에서 어린 딥스가 어떤 느낌을 가졌을지, 얼마나 외롭고 무서웠을지, 그리고 부모의 관심과 사랑이 얼마나 그리웠을 지를 생각하면서 나 혼자 분해하기도 여럿 했다. 해리포터도 아니고 마법을 써서 빗자루를 타고 부엉이와 함께 나갈 수 있는것도 아닌데 어떻게 가둘수 있는걸까?하며 혼자 만의 사색에 잠기기도 하였다. 딥스의 부모뿐만 아니라 딥스를 담당하는 교사들 또한 딥스를 감당하기 힘들어 했으며, 결국은 정신지체아라고 여기곤 했다. 그러나 교사들이 딥스를 정상적인 아이로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한 모습을 보면 교사들은 딥스가 자기만의 내면세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는 있었던 것 같다. 그러나 결국 그들이 딥스를 포기하고 만 것은 딥스와 정서적으로 완전히 일치되어 아이의 내면세계로 들어가지는 못했기 때문인 것 같다. 그리고 ‘내가 만약 딥스의 교사였다면 어떻게 했을까?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교사로서 갖추어야할 지식과 아이에 대한, 교육에 대한 확고한 철학이 없었다면, 어쩌면 나 역시 그들과 다를 것 없는 교사가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교사든 상담사든 아동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확고한 철학은 그 직업에 직접 뛰어들기 전에 반드시 갖추어야할 능력일 것이다. 그러한 액슬린의 확고한 철학과 주관이 있었기에 딥스는 점차 자신을 내보이게 되었다. 일주일에 한번, 목요일마다 놀이치료실로 액슬린의 손을 잡고 들어가던 딥스는 시간이 흐를수록 자신의 내면을 놀이를 통해 내보이게 된다. 이 과정에서 액슬린의 태도에 조금 놀라기도 했고, 감동을 받기도 했다. 놀이치료 상황에서 치료사는 아이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읽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대략적으로 알고는 있었지만, 아이의 행동을 보면서 단순히 그 행동을 읽어주기만 하는 것을 넘어서 아이의 내면을 정확하게 집어서 읽어주고 공감해주는 액슬린의 모습을 보며 경외감마저 들었다. 액슬린에게 끝없는 박수를 쳐주고싶다. 나 또한 이런 훌륭한 아동상담사가 되고 싶다는 마음이 턱밑까지 차올랐을 만큼. 어쨌든, 딥스는 놀이치료실에 오는 것을 좋아하게되었고, 목요일을 기다렸으며, 즐거운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딥스는 점차 자신의 내면을 표출하고 자아를 찾아갔으며, 엄마에게 따뜻하게 안기기도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딥스가 처음으로 엄마를 보고 웃으며 안겼을 때, 그리고 그런 아이의 모습에 점점 변해가는 엄마의 모습을 보았을 때 마음 깊이 뿌듯함과 감동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딥스의 엄마가 액슬린과 상담하는 과정에서 눈물을 보이며 자신의 태도를 돌아보는 모습을 보며, 마음이 훈훈해짐과 동시에 놀이치료가 가진 힘에 대해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딥스가 처음 놀이치료실을 방문했을 때를 생각해보면, 놀이치료가 처음부터 아이에게 그리고 치료사에게 쉬운 과정은 아닐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딥스도 처음부터 놀이치료실에 오는 것을 반기고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하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그러한 아이의 모습을 보면서도 끝까지 아이의 변화 가능성에 대해 믿고 기다리는 치료사의 인내심도 필요할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딥스가 놀이치료를 통해 긍정적인 아동으로 자라나게 되었다는 이 실화는, 나에게 아이의 잠재력과 변화 가능성을 믿고 인내한다면 누구에게나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음먹었다 마음 한 구석으론 아동상담사가 되어 많은 마음과 정신이 조금 남다른 아이들을 치료해주는 과정이 나를 위한 힐링 그들을 위한 힐링이 되지 않을까 싶었다. 그러기 위해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도 물론 필요하겠지만, 나의 정서를 먼저 다스리기 위해서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딥스에게 무척이나 의미 있었던 목요일! 그리고 나에게도 의미있는 목요일! 금요일은 강의 없는 날이기 때문에..! 하지만 앞으로 다가올 목요일은 조금 더 의미있는 목요일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꿈을 포기하지않는한 누구에게나 기회가 올것이라 믿는다. 딥스를 통해 무언가의 가능성을 느끼고 나의 마음에 벚꽃이 흐드러지게 핀거 같다. 나의 마음에 봄이 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딥스 감상문 - 딥스에 나타난 액슬린박사의 놀이치료
  • 읽고 어린아이의 있는 그대로를 이해해주고 받아주고, 강요하기보다는 용기와 자신감 신뢰감을 심어 주는 것이 올바른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딥스는 참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어린 나이에 과거의 아픔까지도 참으면서 그것과 싸우고 이겨내고 자신의 자아를 찾은 것에 힘찬 박수를 보내주고 싶다. 또 액슬린 박사처럼 놀이 치료로서 아이의 자아를 찾아 줄 수 있는 직업이라면 나도 한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고 액슬린 박사가 참 존경스럽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목차=1. 자유론2. 1만 시간의 재발견3. 19호실로 가다4. 82년생 김지영 5. 90년생이 온다6. 19847. 갈매기의 꿈8. 감시와 처벌9. 감정의 안쪽10.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11. 개인주의자 선언12. 걸리버 여행기13. 공중그네14. 구운몽15. 국부론16. 국화와 칼17. 군주론18.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19. 그릿20. 기획의 정석21.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22. 꾸뻬씨의 행복여행23. 꿈꾸는 다락방 24. 꿈의

  • 딥스-잃어버린 자아를 찾은 아이
  • 상처받은 자아와 악수하기 V.M 액슬린의 「딥스-잃어버린 자아를 찾은 아이」를 읽고Ⅰ. 들어가며마음의 상처는 보이지가 않아서 만지기 어렵고, 들리지 않아서 귀 기울이기가 어렵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게 모르게 자신만의 상처를 부여안고 살아가고 있다. 모든 상처가 그렇겠지만 더욱이 정서적 표현에 서툰 어린아이들이 지니고 있는 상처는 너무도 가엾고 안쓰럽기만 하다. ‘나는 이러한 것 때문에 이렇게 아픕니다.’라고 명확

  • 자아를 찾은 딥스를 읽고
  • 자아를 찾은 딥스를 읽고목차1. 읽기 전에2.줄거리3.책을 읽고 나서1. 책을 읽기 전에처음에 딥스라는 책을 읽어오라는 교수님의 말씀을 들었을 때, 나는 평소에 독서 같은거라곤 전혀 하지도 않고 좋아하지도 않는지라 정말 하기 읽기가 싫었고 책 내용도 어려울까봐 독후감 쓸 엄두가 나지도 않았었다. 그러나 막상 읽어보게 되니 책 내용이 전혀 어려운감 없이 쉽게 쉽게 읽혀져서 편한 마음으로 독서를 하게 되었다. 특히 정서적 불안도 없애고,

  • 자아를 찾은 딥스를 읽고
  • 1학년 수업시간에 교수님께서 자아를 찾은 딥스라는 책을 소개해주셨는데 그 때 꼭 읽어보겠다는 생각만 가지고 있었다가 이번 과제를 계기로 읽게 되었다. 서점에서 책을 살짝 훑어보았을 때는 일정한 스토리를 가지는 흥미로운 소설책 정도인 줄 알고 책을 구입하기까지 했지만 실제 버지니아 M. 엑슬린 박사가 딥스 라는 아이를 놀이 치료를 통해 자아를 찾게 되는 과정을 그린 일종의 연구 보고서였다. 연구 보고서답게 전문적이지만 차갑지 않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