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패스트푸드의 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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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패스트푸드의 제국을 읽고-
“패스트푸드의 제국은 햄버거와 프렌치프라이로 대표되는 패스트푸드 세계의 이면을 적나라하게 파헤친다. 미국의 패스트푸드는 이미 단순한 음식의 차원을 넘어 세계화, 전 지구적 자본주의화, 미국화의 상징인 것이다. 그럼 왜? 패스트푸드가 그렇게 빠른 속도로 성장할 수 있었을까? 산업사회가 되면서 사람들은 예전보다 더 많은 시간을 일을 하는데 보내야만 했다. 또한 미국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여성들도 일을 하게 된다. 이에 따라, 가정에서 해줄 수 있는 일들을 대신해주는 여러 가지 산업들이 발전을 하게 되고 , 패스트푸드 산업은 이런 사회적 기반에 의해 발전을 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럼 이런 패스트푸드 산업의 결과는 어떠한가? 이것을 저자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저자인 에릭 슐로서는패티(patty)라 불리는 햄버거용 쇠고기 조각, 튀긴 후렌치 후레이 조각이 어디서 어떻게 만들어지는 가에서부터, 패스트푸드가 산업노동자와 소비자 특히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패스트푸드가 만들어내는 가치들이 어떻게 세계를 바꾸고 있는지를 철저한 자료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보여준다.
저자가 우선 보여주는 패스트푸드 산업의 발전사는 문자 그대로 아메리칸 드림의 현장처럼 보인다. 미국 패스트푸드 업계 1~4위를 차지하는 맥도날드, 버거킹, 웬디스, 하디스의 창업과 발전에 얽힌 에피소드들은 2차 세계대전을 전후한 미국사 특히 경제 발전과 직결되어 있었다. 하지만 저자는 이 과정에서 패스트푸드 산업 종사자의 저임금, 식품 안전 문제를 놓고 의회, 백악관을 상대로 한 업계의 로비 등이 벌어졌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미국 일리노이 주에 있는 맥도날드 본사의 기념품 상점에는 전혀 다른 스타일의 미국 국기가 있다. 미국의 각 주를 상징하는 50개의 별 대신 맥도날드의 상징인 골든 아치(Golden Arches), 즉 황금빛 M자 로고들이 그려진 깃발이다. 1948년 창업한 맥도날드는 1968년 1,000개에서 오늘날에는 세계 117 개국에 2만 8,000개의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고 매년 2,000개 정도를 새로 연다. 세계 어떤 회사보다도 상업부동산 부지를 가장 많이 소유한 회사가 맥도날드이다. 이 회사는 매년 100만 명 정도를 새로 고용하는데 이는 공공촵민간 부문을 망라해 다른 어떤 회사보다도 많은 수치다. 2000년에 미국인들이 패스트푸드를 사먹는 데 쓴 돈은 1,100억 달러를 넘는다. 이 돈은 고등교육비용, PC와 소프트웨어 구입, 자동차, 영화, 책과 잡지 및 신문을 보고, 비디오 및 음반을 구입하는 데 들인 돈을 모두 합친 것보다 많은 액수다. 미국 초등학생의 96%는 맥도날드의 상징적 캐릭터인 로날드를 알고 있고(상상 속 인물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로날드 보다 더 높은 인지율을 기록한 유일한 인물은 산타 클로스였다), 한 조사에서는 골든 아치는 십자가보다 더 널리 알려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삶의 모든 단면을 효율성을 최우선으로 체인화, 프랜차이즈화 한 패스트푸드 산업으로 미국의 자영농은 몰락했다. 패티를 생산하는 정육업체들의 집중화, 그에 따른 노동자들 저임금. 열악한 생산환경 때문에 패스트푸드는 생명을 위협하는 먹거리가 됐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1993년 햄버거를 먹고 복통을 호소하던 700여 명 중 4명이 숨진 잭인 더 박스 사건 이후 50만여 명의 미국인들이 치명적인 이콜리(E-coli) 0157균 때문에 고생했고 수백 명이 사망했다. 패티 한 조각은 수십, 수백 마리로부터 모은 쇠고기로 만들어지는데, 이콜리 균에 감염된 소 한 마리는 3만 2,000파운드의 다진 쇠고기를 오염시킨다. 저자는 이런 주장의 증거들을 450페이지의 책 중 80여 페이지를 주(註)로 채우면서 하나하나 제시한다. 저자는 이런 통계와 조사결과들을 인용하여 미국에 있는 패스트푸드라는 음식문화를 가지고 미국을 다른 시선으로 표현했다. 그러나 이런 현실이 미국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니라. 이제는 온 세계가 그 미국식 문화를 대표할 수 있는 패스트푸드 문화에 종속되어 있다. 우리는 이런 획일화 , 단순화 , 표준화, 대량 생산화의 정점을 이루는 이 패스트푸드 문화가 가지는 어두운 이면을 저자의 시선에 따라 우리 나름대로의 시각으로 보아야 한다.
미국의 문화는 자본주의, 백인 우월주의, 청교도주의, 가족주의 라는 커다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백인 우월주의라는 것을 제외해보면 하나하나의 이념은 긍정적이나 이들이 융합되어 나온 미국 문화는 미국 우월주의라는 새로운 형태의 문화가 나온다.
그런 문화 중 대표적인 것이 미국의 패스트푸드 문화일 것이다. 이것이 갖는 병폐는 단지 미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이것이 더욱 심각한 것은 아무런 방해 없이 급속도로 전 세계에 뻗어나가고 있는 것이다. 베이징에서는 맥도날드 가게에서 음식을 먹는 것만으로도 그 사람의 사회적 지위가 올려간다고 생각하는 듯하다. 라고 책에 서술 된 것처럼 미국의 패스트푸드 문화가 음식문화가 아닌 전반적인 미국문화로써 중국을 흡수해가는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비단 중국에만 관련된 것은 아니다.
이처럼 우리는 점차 미국화 되어가고 있으며, 이러한 영향으로 모든 문화적 현상 또는 사건들을 미국의 문화에서만 바라보게 된다.
또한, 현대 자본주의의 문제점이 나타난다. 그것은 시간에 대한 태도이다. 컴퓨터는 빨라지고 컴퓨터가 빨라지는 속도도 빨라진다. 모두가 언제든지 자신과 자신의 시간을 타인에게 제공할 용의가 있다는 듯이 핸드폰을 원하고 좀더 빠른 자동차를 원한다. 모두가 속도를 갈구하고 있다. 이제 우리는 음식조차 천천히 음미하며 먹을 줄 모른다. "더 빨리"를 외치며 햄버거를 먹고 컵라면을 먹는 우리들은 어느새 천천히 장을 보고 음식 재료를 다듬고 음식을 만들고 음미하며 먹는 그 즐거움을 포기한다. 그 절약된 시간에 우리들은 무엇을 하는 것일까? 맥도널드 시스템은 이제 일개의 한 패스트푸드 가게의 경영 원리가 아니라 어느새 사회의 모든 부분을 지배하는 원리를 상징하게 되었다. 효율성과 합리성이라는 기치 아래 모든 다양성을 무력화하는 맥도널드 시스템으로 세계는 통합되고 있다. 20C 산업사회가 도래하면서 모더니즘이 전 세계의 문화를 지배하였다. 이 모더니즘은 산업사회의 기계화, 대량생산화, 단순화 , 획일화 등을 대표하는 이념일 것이다. 이런 이념과 자본주의를 밑바탕으로 같이 성장해온 미국 패스트푸드 문화는 다른 사람의 상대성, 다양성, 고유성을 무시한 채 발전해왔고 이것은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규격화에 따른 효율성을 중시하는 패스트푸드의 가치 체계는 음식문화의 차원을 넘어 노동자의 고용 환경, 식중독, 유전자 변형 식품 문제 등 광범위한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이처럼 음식 문화는 하나의 문화적 형태가 아니라 여러 산업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또한 그것들이 시뮬라시옹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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