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감독의 이반의 어린 시절 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이반의 어린 시절> 감상문
목 차
Ⅰ. 서
Ⅱ. 초현실-꿈으로 나타난 현실세계
Ⅲ. 영화에 나타난 물에 대한 이미지
Ⅳ. 주인공 이반
Ⅴ. 결
참고문헌
김용규. 타르코프스키는 이렇게 말했다(p21∼71). 이론과 실천
최영철. 영화-감독의 미학(p143∼164). 한국학술정보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감독의 <이반의 어린 시절> 감상문
Ⅰ.서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감독의 <이반의 어린 시절>을 보기 전에 무척이나 긴장하면서 한 장면도 놓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본 기억이 있다. 그 이유는 아마 최고의 감독이라고 불리어지는 감독의 첫 번째 장편영화이고 난해한 표현기법을 쓰는 감독이라는 등등의 이유에서였던 것 같다.
역시나 보고나서 영화적 이해력과 전문지식 부족으로 영화의 내용과 의미에 대해서 반에 반도 이해하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위대한 예술작품을 앞에 놓고도 이해하지 못하는 자신을 보면서 안타까운 생각이 들면서, 영화평론가의 글이나 다른 전문가들의 글을 통해서라도 한 장면 한 장면 이해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관련 글들을 읽으면서 장면들이 어떤 의미이고 감독의 표현방법에 대하여 이해하는 기회가 되도록 하였다.
Ⅱ. 초현실- 꿈으로 나타난 이상세계
영화에서 이반은 네 번의 꿈을 꾼다. 첫 번째 꿈은 영화의 오프닝에 나오는 장면으로 숲 속에서 나비를 쫓고 따뜻한 햇살 속에 즐겁게 노는 이반의 모습이 그려진다. 이윽고 어머니를 만나 즐거운 일을 이야기한다. 이 꿈은 이 후에 커다란 총성과 함께 현실로 돌아오면서 꿈과 현실의 극한 대비를 보여준다. 행복한 어린 시절에 대한 소년 이반의 꿈과 전쟁 속에 버려진 고아의 참혹한 현실을 대립시킨다.
이는 여름과 겨울, 따뜻함과 차가움, 나비와 조명탄, 대지와 늪, 평화와 전쟁, 행복과 참혹, 사랑과 증오 등 대립하는 세계를 통해 현실세계의 어둠과 이상세계의 밝음을 드러내 보이고, 이상세계의 밝음을 통해 현실세계의 어둠을 드러내 보이는 식으로 전개된다.
이반의 두 번째 꿈은 우물을 내려다보는 어머니와 이반의 모습이다. 둘의 "우물이 깊으면 낮에도 별이 보인다.", "우리에게는 낮이지만 별에게는 밤이잖아!"라는 대사 등을 통해 주제의식을 뚜렷하게 보여준다. 이러한 대화들의 의미는 현실이 어두우면 이상을 향한 동경이 더욱 분명해진다는 말로 들린다. 꿈에서마저 두 세계, 곧 낮과 밤, 빛과 어둠, 대지와 물, 우물 밖에서 내려다보기와 우물 안에서 올려다보기 등이 대조된다. 그런데 갑자기 총성이 울리고 밝은 빛 가운데서 어머니가 쓰러지며 그 위에 뿌려지는 물이 지금까지의 명백한 대조를 이루면서 현실세계로 돌아온다.
세 번째 꿈은 비가 내리는데도 나뭇잎 사이로 햇빛이 쏟아져 생기가 가득한 숲길로 사과들이 넘쳐흐를 정도로 가득 실은 자동차 안에 이반과 어린 소녀가 함께 앉아 있다. 이때 갑자기 번개가 번쩍인다. 그리고 소녀의 표정이 어두워지고, 사과가 쏟아져 내린다. 여기에서 감독은 피할 수 없는 비극에 대한 소년의 예감을 표현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마지막 장면은 어느 강변으로 이어지는데 이것은 이반의 마지막 꿈 장면과 연결을 맺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혁명 이전의 러시아영화와 현재 비교특징 조사분석(A+자료)
  •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라는 거장이 세상에서 알려지기 시작했다. 독소전쟁을 시적인 영상으로 담아낸이반의 어린 시절은 새로운 감성예술의 정점이었다. 그는 빛과 어둠의 비극적 대비 속에서 전쟁의 참흑한 현실을 평화롭고 시적인 과거의 이미지와 대치시키고 있다. 그밖에도 타르코프스키는 안드레이 두브료프졸라리스거울향수등을 감독해, 독특한 영화세계를 구축해 갔다.그러나 동시대의 현실과 삶을 그린 영화는 여전히 당에 의해 직,

  • 러시아영화변천
  • 감독은 바로 안드레이 따르꼬프스키이다. 예술가 집안의 혈통을 물려받은 그는 모스크바 국립영화학교에서 교육을 받았고, 유럽의 예술 영화에 관심을 가졌다. 그의 첫 번째 장편 영화는 이다. 이 영화는, 부모의 죽음을 보고 복수하리라 맹세한 이반이 게릴라 부대의 정찰병이 되어 결국엔 나치의 손에 죽게 된다는 내용인데, 타르코프스키는 이 영화에서 전쟁의 소재를 색다른 서정주의로 그려냈다. 이 영화는 1962년 베니스영화제에

  • [영화론] 이탈리아영화사
  • 감독의 에서 열연했던 배우 강수연이 최우수 여우주연상을 수상했기 때문이다. 한국 영화사상 세계 3대 영화제에서 주요부문을 수상한 것이 최초였기 때문에 에 출연했던 강수연은 세계적 스타로 발돋움하는 계기를 마련했을 뿐만 아니라 임권택 감독이 다시 한번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았다. 1987년 의 베니스 영화제 수상은 배우 강수연 뿐만 아니라, 한국 영화에 있어서도 큰 의미를 갖는다. 그 동안 아시아 권을 벗어나지 못했

  • [프랑스영화] 영화 `쥴앤짐`과 그 배경에 대하여 -새로운물결 `누벨바그`그리고 거장 `트뤼포`1
  • 감독들은 계속해서 전통적인 방식으로 작업해 갔다. 외국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영화제작인들은 당대를 살아가는 청년들에게 주목했다. 젊은 감독들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은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였다. 잘알려진 시인의 아들이었던 그는 VGIK에서 롬에게 교육을 받았다. 다른 많은 동시대인들과 마찬가지로 그는 유럽의 예술영화 특히 베리만 브레송 그리고 펠리니에게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의 첫 번째 장편영화는 이다. 베니스 영화

  • [프랑스영화] 영화 `쥴앤짐`과 그 배경에 대하여 -새로운물결 `누벨바그` 그리고 거장 `트뤼포`
  • 감독들은 계속해서 전통적인 방식으로 작업해 갔다. 외국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영화제작인들은 당대를 살아가는 청년들에게 주목했다. 젊은 감독들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은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였다. 잘알려진 시인의 아들이었던 그는 VGIK에서 롬에게 교육을 받았다. 다른 많은 동시대인들과 마찬가지로 그는 유럽의 예술영화 특히 베리만 브레송 그리고 펠리니에게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의 첫 번째 장편영화는 이다. 베니스 영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