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파리대왕 감상문 ★ 파리대왕 속에서 드러난 문제의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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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3.29 / 2015.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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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 대왕 감상문
목차
Ⅰ. 들어가기
Ⅱ. 파리 대왕 속에서 드러난 문제의식과
그에 대한 나의 견해
1. 폐쇄 집단 속에서의 인간
2. 정치체제의 효율성
3. 정보화와 민주주의
Ⅲ. 나가기
파리 대왕 감상문
Ⅰ. 들어가기
이름은 예전부터 많이 들어보았지만 제목에서 느껴지는 거부감 때문에 선뜻 손이 가지 않는 책이었다. 졸업을 앞두고 재수강을 하면서 읽다 보니 일찍 접하지 못한 아쉬움이 컸다. 정치학을 전공하거나 배우지 않더라도 한 번쯤은 생각해 볼만한 문제를 제시해 주었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파리대왕’의 전반적인 줄거리와 그 흐름에 따른 감상을 쓰기 보다는 이 글을 통해 제시된 문제의식에 대한 나의 견해를 제시해 보겠다.
Ⅱ. 파리 대왕 속에서 드러난 문제의식과 그에 대한 나의 견해
1. 폐쇄 집단 속에서의 인간
파리 대왕’에서 나타난 비극의 가장 큰 원인은 ‘무인도’에 있다. 무인도라는 자연환경은 소년들에게 완벽한 폐쇄집단을 제공해 준다. 인간이 다른 집단과의 접촉이 유리된 폐쇄집단에 속할 경우 평소의 이성이나 사고가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 삶에서도 여행을 통해 경험해 볼 수 있었다.
작년 여름에 해외탐방프로그램에 선발되어 학교 친구들과 인도 여행을 갔었다. 원래 친한 친구들은 아니었으나 한국에서 탐방 준비를 통해 종종 모임을 가졌던 사이라 인도에서의 생활에 대한 큰 걱정 없이 가벼운 마음으로 공항을 나섰다. 다들 즐거운 마음으로 학교에서 제공하는 버스를 타고 인천공항에 도착하였다. 배웅 나온 여행사 사장님을 뒤로 하고 우리는 인도행 비행기에 탑승하였다. 한국을 떠난 우리는 파리대왕의 소년들 만큼 완벽하지는 않지만 우리의 일상생활과 우리가 본래 속한 집단과는 완벽하게 유리된 ’한시적 폐쇄집단‘이 되었다. 물론 우리가 폐쇄집단이 되었다고 파리대왕의 그들처럼 반목과 갈등으로 인한 반목과 질시, 그리고 처참한 살육을 경험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인도에서의 건국대학교 학생들은 광진구 캠퍼스에서의 학생들과는 약간의 차이가 발견되었다.
가장 큰 차이는 시야의 협소함이다. 15명은 그리 많은 숫자가 아니다. 하지만 학생들의 ‘우리’의 범주에는 15명 모두가 들어온 것이 아니라 행정편의를 위해 3개로 구분지어 놓은 각각의 ‘조’만이 존재하는 모습을 종종 보여 주었다. 특히 그 가용량이 한정되어 있는 ‘돈’과 관련된 문제에서는 다른 조와의 의견대립에서 물러서지 않는 용맹한 모습과 잔돈을 관리하기 힘들어서 활동비가 20원이 적게 나오자 가열차게 흥분하는 모습은 폐쇄집단이 인간을 얼마나 편협하게 만들 수 있는지 알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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