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을 지배하는 세계관 영화 피아니스트의 전설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개인을 지배하는 세계관
-영화 피아니스트의 전설을 중심으로
논의의 전반적인 내용
이 글에서는 영화 피아니스트의 전설(The legend of 1900)에 나타나는 주인공의 세계관과 그 형성 과정을 분석하고 이 결과를 토대로 주인공의 기행(奇行)에 대한 설명을 시도하려고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영화에서 나타난 주인공 1900의 삶을 알아본 다음 1900의 세계관 형성 과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이 과정에서 1900의 세계관 형성 과정을 배 안이라는 환경적인 특이성과, 주인공의 피아니스트로서의 천부적인 재능이라는 태생적인 특이성을 바탕으로 하여 이 두 요소가 어떻게 1900의 세계관을 형성해 나가는지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의 결과를 바탕으로 주인공의 세계관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 특성이 주인공의 행동으로 어떻게 표현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1900의 특이성을 살펴보기 위해 천재들이 일반인들과는 달리 어떤 심리상태를 가지며 어떻게 성장하는지를 다룬 책을 참고하였다. 그리고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환경과 유전적 요인이 각각 인간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설명하는 자료를 찾았다. 한편 1900의 세계관을 좀 더 명확히 표현하고 분석하기 위해 몇 가지 질문을 던짐으로써 그의 세계관을 정리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세계관에 대해 분명히 드러내는 철학적 물음에 대해 다루고 있는 책과 수업시간에 다룬 ‘현대철학과 기독교 세계관’을 활용했다.
주인공 1900의 영화 속 삶
영화의 화자는 주인공 1900의 친구이자 트럼펫 연주자인 맥스 투니다. 이 영화의 전체적인 큰 틀은, 화자가 옛날을 회상하던 부분과, 실제로 지금 현실에서 일어나는 일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유럽과 미국을 왕복하는 버지니아 호라는 큰 배가 있었다. 어느 날, 3등실의 승객이 아기가 든 상자를 1등실에 버리고 내렸다. 그 아이는 보일러실의 데니 부드맨이란 흑인 남자가 데려다가 키운다. 그는 1900년에 주워져 1900라고 불리게 된다. 1900은 자신을 주운 데니 부드맨에게 글과 세상에 대해서 배우며 자란다. 몇 년 뒤 사고로 인해 데니 부드맨이 죽게 되고, 1900은 혼자 자라게 된다. 얼마 지나지 않아 사람들은 1900이 피아노에 천부적인 재능이 있음을 알게 된다.
1900이 성장하면서 배에서 단 한 번도 내리지 않는 천재 피아니스트로 명성을 얻어갈 때, 맥스 투니는 버니지아 호의 악단에 취직을 하게 되어 서로 만나게 된다. 그 둘은 금세 친해져 우정을 쌓고, 맥스는 1900의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천부적인 능력을 목격하게 된다. 하지만 맥스는 왜 이 대단한 1900이 배에서 한 번도 내리지 않는지 궁금해 한다. 그러던 어느 날 1900은 한 여성과 사랑에 빠지게 된다. 그는 오랜 고민 끝에, 이를 계기로 배를 떠나려는 마음을 먹는다. 하지만 육지로 내려가는 계단 한가운데서 그는 문득 땅에 발을 디디기를 포기한다.
시간이 지나 맥스는 배를 떠나고 1900은 그대로 배에 남는다. 세월이 흘러 2차 대전이 끝난 뒤 곤궁해진 맥스 투니는 자신의 트럼펫을 팔려 한다. 그러던 중 우연히 버지니아호를 폭파시켜 해체하려는 것을 알게 된다. 맥스는 1900이 배를 아직 떠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확신하기 때문에 폭파작업을 한다는 말을 듣고 그냥 지나칠 수 없었다. 맥스는 폭파 작업을 하던 사람들을 설득해 1900을 찾는데 성공한다. 하지만 1900은 끝내 내리기를 거부하고 배와 함께 최후를 맞는다.
1900의 세계관의 형성과정
이제 본격적으로 주인공 1900의 세계관이 어떻게 형성되어 가는지 그 과정을 분석해 보자. 우선 그의 세계관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환경적인 영향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그의 세계관이 성숙해 가는 과정에서 배 안이라는 특수 상황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설명이 부족하다. 1900이 성인이 된 뒤에 나타나는 중요한 특이한 행동중 하나는 그가 절대로 배에서 떠나려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단순히 배에서 살았다는 사실 만으로는 이것을 설명할 수 없다. 보통 사람이라면 배 안에서만 지내왔다면 자연스럽게 바깥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게 되고, 꼬마였을 때부터 어른이 될 때까지 배에서 내려 보기 위해서 별 짓을 다 시도했을 것이 틀림없다. 무엇보다 그가 배에서 내리는 것을 막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는 점에서 그의 별난 행동은 더욱더 특이해진다. 따라서 배를 떠나기 싫어하는 것의 원인이 되는 세계관은 그가 애초에 다른 사람과는 무언가 다른 성향을 타고난 것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추론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그의 세계관 형성 과정을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그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영향과 개인적이고 유전적인 영향 두 가지를 모두 분석해 보려고 한다. 우선적으로 살펴볼 것은 이 영화 전체적인 배경을 구성하고 있는 ‘배 안의 세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페인] 영화 까마귀 기르기(원제 Cria Cuervos) 작품분석
  • 영화는 철저히 아나 중심의 1인칭 시점으로 펼쳐진다. 그러므로 각 인물에 대한 그녀의 심리상태는 작가의 세계관을 드러내는 영화의 중심축이라 할 수 있겠다. 그녀에게 세상을 보는 시각을 제시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두 인물 아버지와 어머니에 대한 그녀의 심리상태는 성인아나의 독백에 잘 표현 돼 있다. “왜 그독약을 버리지 않고 가지고 있었는지 알 수 없다. 아버지를 죽이기 위해서? 나는 나에게 물었어, 백번이나. 그리고 모든 답을 지

  • [스페인문화] 영화 까마귀 기르기(원제 Cria Cuervos) 작품분석
  • 영화는 철저히 아나 중심의 1인칭 시점으로 펼쳐진다. 그러므로 각 인물에 대한 그녀의 심리상태는 작가의 세계관을 드러내는 영화의 중심축이라 할 수 있겠다. 그녀에게 세상을 보는 시각을 제시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두 인물 아버지와 어머니에 대한 그녀의 심리상태는 성인아나의 독백에 잘 표현 돼 있다. “왜 그독약을 버리지 않고 가지고 있었는지 알 수 없다. 아버지를 죽이기 위해서? 나는 나에게 물었어, 백번이나. 그리고 모든 답을 지

  • 영화예술의 이해 - 중간고사범위
  • 영화는 움직임의 재현을 영상으로 성취한 종합예술이다.-영화예술이 갖는 종합예술성의 위력은 인간 상상력의 한계를 뛰어넘어 무한한 상상의 세계를 창조한다.-8개의 다리를 가진 멧돼지를 그린 원시시대의 동굴벽화는 움직임의 재현을 성취하고자 한 원시인의 욕망이었다.-이집트의 미이라도 영원한 시간을 쟁취하고자 노력하였던 영화의 본질을 구현하는 선인들의 꿈이었다.-영화의 본질은 시간과 공간의 지배를 통한 현실의

  • 영화예술의 이해 - 중간고사범위
  • 영화는 움직임의 재현을 영상으로 성취한 종합예술이다. - 영화예술이 갖는 종합예술성의 위력은 인간 상상력의 한계를 뛰어넘어 무한한 상상의 세계를 창조한다.* 동굴벽화의 의미- 8개의 다리를 가진 멧돼지를 그린 원시시대의 동굴벽화는 움직임의 재현을 성취하고자 한 원시인의 욕망이었다.- 이집트의 미이라도 영원한 시간을 쟁취하고자 노력하였던 영화의 본질을 구현하는 선인들의 꿈이었다.- 영화의 본질은 시간과 공간의 지배를 통한 현

  • 누벨바그(nouvelle vague)
  • 영화에 도입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셈빠른 제작자들이 젊은 영화 작가들에게 몰려들었다. 흥행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보장한다는 사실이 제작자들에게는 커다란 장점으로 작용했다. 그러므로 충분히 재능을 인정받은 젊은이들에게 영화를 찍을 수 있는 모든 조건들을 흔쾌히 제공한 것이다.셋째, 사상적 배경실존주의로 전후 인간의 이성에 대한 불신과 본질에 대한 회의감이 팽배하고 이에 프랑스를 중심으로 현대를 특징짓는 하나의 대안적 사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