엇갈린 진술속의 진실 소설 덤불 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엇갈린 진술속의 진실 - 소설 덤불 감상문
이 책의 저자는 일본 작가인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이다. 짧고 간결하게 써내려간 <덤불 속>이란 단편소설이 1927년 35살이라는 젊은 나이에 자살로 생을 마감한 그의 작가로서의 자취를 보여주는 것 같았다.
그가 쓴 <덤불 속>이란 이 소설은 덤불 속에서 발견된 남자의 시체를 둘러싸고 여러 인물들이 진술하는 방식으로 쓰여 진 글이다. 대화 대상은 없으나 대화로만 구성이 되어 연극적인 소설이다. 그 중 특이한 점이 있다면 각각의 등장인물들이 한 사건을 모두 다르게 진술을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들의 결백을 주장하기는커녕 서로 자신이 사내를 죽인 범인이라고 진술을 하며 자기 합리화를 시킨다는 점이다. 그들의 진술은 책을 읽는 내내 나로 하여금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그렇다면 왜 각각의 등장인물들은 같은 사건을 다르게 말하고 있는 것이며, ‘덤불 속’이 진정으로 뜻하는 바가 과연 무엇 이였을까? 나는 이 물음을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이 화두로 삼으며 읽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덤불 속>은 처음엔 누가 살인자고, 누가 범인인지를 궁금해 하며 소설을 읽기 시작하지만, 결국 소설의 끝부분에선 알게 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해도 가지 않을뿐더러 점점 미궁으로 빠져 들어갈 뿐이었다. 그러던 중 덤불 속이란 상황, 그리고 인물 간의 관계 등을 파해 치면서 진실을 알아내기 위해 읽고 또 읽기를 반복하다 이 모든 사건의 발단은 ‘욕심’ 이란 생각이 들었다. 덤불 속에 숨겨진 물건을 가지고 싶은 사내의 욕심, 여자를 탐하는 다조마루의 욕망, 다조마루를 따르길 원하는 아내의 이기심 등 욕심에 둘러싸인 인간의 내면을 보여주고자 하는 위함이 아니었을까? 그렇다면 덤불 속이 인간의 감정을 뜻 하는 게 아니었을까?
결국 <덤불 속>이란 이 소설은 어떤 한 등장인물의 시각에서 바라봐야 사건의 진실과 사내를 죽인 범인을 알 수 있게 되는 것이 아닌 것 같다. 범인을 찾고자 함이 아닌, 진정으로 아쿠타가와 류노스케가 덤불 속이란 소재로 뜻하고자 하는 바를 생각해보며 책을 읽어야한다는 것이다.
나는 <덤불 속>이 뜻하는 바를 생각하며 책을 읽게 되면서 작가의 의도가 어느 정도 이해가 되었다. 그리고 <덤불 속>의 욕심과 악으로 가득 찬 인물, 그 인물들이 취하고 있는 태도가 작가가 말하고 싶은 진실이었다면, 소설의 결말이 여운을 남기며 사건의 범인을 밝히지 않고 종잡을 수 없게 끝나는 것이 이해가 간다.
이번에 나는 <덤불 속>이란 소설을 통해 다시 한 번 인간의 내면에 생각해 보게 되었다.
다시는 자살로 생을 마감한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이기 때문에 <덤불 속>이란 책처럼 구성방식이 독특한 새 작품을 만나 볼 수 없게 되었지만, 그의 또 다른 작품은 독자를 위해 또 어떤 미지의 세계를 준비하였을지 기대가 된다.
소설 덤불 속은 1921년 1차 세계대전이 끝난 민심이 흉흉하고 정치적 사회적으로 불안정한 시기에 발표되었다.
그리고 덤불 속의 작가 아쿠다가와 류노스케(1892-1927)는 일찍부터 페시미스틱하고 회의적인 인생관을 간직하고 시대의 동향에 적응하지 못하여 회의와 초조와 불안에 싸여 자살을 하였다.
이 소설은 단편소설, 추리소설이고 연극적인 대화형식으로 되어있으며 문장이 간결하고 사실과 증거에 의거해서 분명하게 명징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동경비구역 JSA 을 감상하고나서
  • 문제제시를 던지는 것이 더 좋았지 않았나 싶습니다.-이상3조였습니다.-담당역활최세란- 교훈적 부분, 발표조선영- 전체적인 정리, 파워포인트 만들기이지영- 전체적인 정리, 파워포인트만들기정지영- 대본만들기, 요약 및 정리허지오- 효용론적 관점으로 본 영화의 한계점임성민- 심리적부분이지은- 사진자료 수집 그에 대한 설명 및 정리이현우- 영화와 책 비교, 효용론적 관점의 정의와 줄거리 요약최현준- 전체적인정리, 감상문요약

  • [현대소설] 박완서 `엄마의 말뚝 1`
  • 소설 속에서는 신여성을 어머니의 협소한 지식의 시각으로 “공부를 많이 해서 이 세상의 이치에 대해 모르는 게 없고 마음먹은 건 뭐든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여자“로 정의되지만 구체적으로 당시의 신여성은 ‘자신부터 알아야 하고 조선을 알아야 하고 결혼을 직업화 하지 말고 동등한 경제권을 갖도록 애쓰고 경제 상태를 면밀히 파악해 자기 생활을 타개하고 검소한 몸가짐을 하는 근대화된 여성’을 의미하였다.「신여성은 서울만 산다고 되

  • [현대소설론] 김경욱의 `거미의 계략`(주제와 플롯의 관계를 중심으로 작품 분석)
  • 엇갈린 진술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음으로써 독자는 혼란에 빠지게 되는데, 두 여인 중 어느 여인의 말이 진실인지 확정할 수 없고 그에 대한 답이 소설이 끝날 때까지 제시되지 않기 때문에 이 역시도 잘못된 정보의 제공으로 인한 정보의 지연이라고 볼 수 있겠다.결국 작가 김경욱은 ‘김주은’이라는 사람에 대해, 그리고 그의 죽음에 대해 명확하게 답을 내리지 않음으로써 독자가 이것들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도록 만든다. 이렇게 작가가 정보를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목차=1. 자유론2. 1만 시간의 재발견3. 19호실로 가다4. 82년생 김지영 5. 90년생이 온다6. 19847. 갈매기의 꿈8. 감시와 처벌9. 감정의 안쪽10.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11. 개인주의자 선언12. 걸리버 여행기13. 공중그네14. 구운몽15. 국부론16. 국화와 칼17. 군주론18.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19. 그릿20. 기획의 정석21.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22. 꾸뻬씨의 행복여행23. 꿈꾸는 다락방 24. 꿈의

  • [국어교육] 영상매체를 이용한 국어 수업
  • 이루어질 수 있을까라는 점을 나름대로 제시해 보았다. 참고 문헌여간내기의 영화교실(2003), 김동훈, 서울 컬쳐라인소설 구경 영화 읽기(1998), 문학사 연구회, 청동 거울영화 보기와 영화 읽기(1991), Boggs, Joseph M, 제3문학사www.naver.com 지식인 검색www.edunet.net 중학교 국어교과서고등학교 국어교과서중학교 국어 교육과정 해설서고등학교 국어 교육과정 해설서영화「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공동경비구역, 오아시스, 터미네이터, 타이타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