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이 발견 분석 생활의 발견 사실주의영화 생활의 발견을 통한 홍상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 론
[ 사실주의영화 ( realist cinema ) ]
일반적인 의미에서 현실과의 유사성을 창조하는 영화 만들기의 한 스타일. 사실주의 영화는 기록된 대상에 주관적이고 의도적인 태도를 부과하는 기교를 피한다. 기교적 조명과 표현적인 카메라 기법은 최소한으로 절제된다. 또, 사실주의 영화는 주의깊게 편집된 시퀀스보다 롱 테이크 씬을 구사하는 경우가 많다.
가장 보편적으로, 사실주의 영화는 주변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주체에 강조를 둔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사실주의 영화의 주제는, 일상사의 우발성이 의미를 표출하는 인생 유전 형식 속에서 전개되는 경우가 많다.
뤼미에르의 실사 영화들은 가장 순수한 의미에서 본 사실주의 영화의 초기 예라고 할 수 있다.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은 극영화의 테두리 속에서 사실주의 양식에 접근했다. 직접 영화는 사실주의 영화라는 제목을 붙일 수 있는 현대 다큐멘터리의 일종을 가리키는 말이다.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이 발표되었을 때 어느 평론가는 홍상수의 영화를 가리켜 극사실주의라는 표현으로 극찬을 아끼지 않았는데, 이는 홍상수 영화가 추구하는 리얼리즘이 그동안 한국영화가 취해왔던 소재주의적 리얼리즘에 비해 상당히 새롭게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이 새로움이란 기승전결과 전후 인과관계가 명확하게 짜여진 상태에서 감독의 주제의식을 영화 속에 적절히 배치하는 전통적이고 관습적인 영화문법을 파괴하는 데서 비롯된다.
Ⅱ. 본 론
[ ‘생활의 발견’을 통한 홍상수 영화의 발견]
‘지리멸렬하고 파편적인 삶’, 상호연관되어 있으면서도 의미없는 우연과 반복, 냉소주의와 멀찍한 시선, 일상으로 쌓아올린 인물들의 두터움, 익숙한 영화적 관습을 근저부터 뒤흔들기 등이 홍상수식 영화이다.
생활의 발견에서 홍상수는 ‘모방’이라는 인간의 하나의 삶의 패턴을 이끌어 내고 있다. 관객들이 영화를 보며 ‘나는 누군가의 무엇을 모방하며 살아가고 있다’라는 것을 느끼게끔 하는 것이다.
1. 반복과 모방의 이데올로기 반영 (홍상수의 생활의 발견)
영화는 일곱 개의 에피소드를 통해 주인공의 일상을 촘촘히 헤집는다. 얘기는 분절적으로 나누어져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전체적 맥락으로는 한가지의 일관된 주제의식을 담고 있다. 인생은 참으로 아이러니의 연속이라는 것이다. 몇몇의 에피소드에서 동일하게 나오는 대사가 그걸 보여 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