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FTH EDITION SCIENCE STORIES 저자 Janice KOCH 3 The teacher as medi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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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3.29 / 2015.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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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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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The teacher as mediator and facilitator of student learning
(학생들의 학습에 있어 중재자와 조력자로서의 교사)
앞장에서는 과학자로서의 자아를 발견하기 시작하는 데 당신을 초대했다. 당신이 했던 것 처럼, 아마도 당신은 어린시절에 궁금했던 것과 방랑(wanderings)했던 것으로 다시 돌아갔을 것이다. 도시에서 자란 어느 신입교사는 왜 그녀와 가족이 함께 살던 아파트의 지하실이 여름에도 항상 시원했는지 궁금해했던 것을 기억해냈다.
아이들은 그런 질문거리들을 많이 갖고 있지만, 학교에서는 이런 질문들을 위한 장소를 내어주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 교사가 그랬던 것처럼 아이들은 그들이 갖고 있는 질문거리에 대한 해답을 알지 못하고 자란다. 이런 경우는 교사가 의미에 대한 의심 없이 오직 자신만의 관점으로 과학을 가르치고 학습하기 때문이다. 교사들은 스스로에게 사실상 “학생들에게 전하거나 전달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가”를 물어본다. 이번 장에서 알아보는 것처럼, 과학교육이란 교사와 학생이 과학을 함께 탐색할 때 그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교환물(exchanges)에 관한 게 더 많다.
당신의 과학적인 자아를 재발견하는 동안, 당신은 또한 학생들을 의미있는 과학활동에 참가하도록 할 때, 학생들이 그들의 과학적인 자아를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낼 수 있을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학생들은 그들이 누구인지, 어디서 자랐는지, 그들 자신의 이전 이해력(prior understandings)에 기초한 과학적 경험으로부터 의미를 구성한다. 이번 장에서 당신은 학생들이 자신들의 생각을 듣고 그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관해 배움으로써 그들 자신만의 의미를 구성해나가도록 돕는 과정에서 어떻게 중재자와 조력자로서로서 활동할 수 있는지를 알게 될 것이다.
때때로 당신은 모든 학생들이 동시에 비슷한 경험을 하도록 할지도 모른다. 또는 다른 그룹을 비슷한 주제에 집중되어 있는 각기 다른 활동에 몰아넣을지도 모른다. 종종 논증이라는 방법으로 자연 현상을 보여줄지도 모른다. 그것이 바로 다음의 과학이야기에서 일어난다.
SCIENCE STORY
The bottle and the balloon (병과 풍선)
나는 북동부 메인 도시 교외에 있는 Hudson 교사의 3학년 교실을 방문하고 있다. 24명의 아이들은 다양한 문화-유럽계 미국인, 라틴계, 아프리카계 미국인, 아시아계 미국인-출신이고 다양한 사회경제적 학급이다. 나는 내가 이번 레슨에서 가져온 단순한 기구와 함께 앞쪽에 서있다.
<바람빠진 풍선, “텅빈” 병>
어느 학생이 내가 공기 빠진 빨간 풍선을 완전히 빈 식초 병위에 두는 것을 본다. 그것은 옆에 기운없이 매달려있다. 나는 병을 들고 학급 아이들에게 묻는다. “이 병안에는 무엇이 들어있다고 생각하니?”
아이들이 대답했다. “공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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