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우리의 인생은 사랑을 통해 바뀐다 사랑을 위한 과학 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독후감 >
우리의 인생은
사랑을 통해 바뀐다
- ‘사랑을 위한 과학’을 읽고 -
우리의 인생은 사랑을 통해 바뀐다
- ‘사랑을 위한 과학’을 읽고 -
인간을 일컬어 흔히 ‘이성적 동물’이라고 한다. 하지만 우리는 감정에 이끌려 이성적인 판단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흔히 사랑에 빠졌을 때가 그렇다. 이에 이 책의 저자들은 수년간의 연구 결과를 갖고 사랑을 과학적으로 보여준다. 솔직히 이 책을 읽기 전에는 감정적인 문제를 어떻게 논리적인 과학으로 설명을 할 수 있을까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난 뒤 그동안 우리가 이성적인 면에만 치중한 나머지 인간의 감성적인 부분은 너무나 당연시 하고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했다.
이 책의 저자들은 사람의 감정을 조절하는데 있어 ‘대뇌 변연계’를 강조하고 있다. 대뇌 변연계(Limbic system)란 양육, 놀이, 감정 등을 담당하는 뇌의 부분으로 신체감각을 통합해 운동/인지 행동을 하게 한다. 나에게는 그 용어 자체가 낯설었다. 왜냐하면 고등학교 생물수업시간에도 좌뇌, 우뇌, 소뇌, 측두엽, 정두엽, 연수, 척수 같은 기본적인 골격만 배웠을 뿐 ‘변연계’라는 것을 깊이 배운 적이 없기 때문이다. 변연계는 인간의 감정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예를 들어 아기는 어머니와 눈빛을 교환하고 체온을 서로 나누면서 ‘변연계 공명’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해 나간다. 때문에 만약 아기를 아무 보살핌 없이 그냥 놔둔다면 사망할 수도 있다고 한다. 변연계의 작용 때문에 아기들은 낯선 사람을 보면 더 오래 보는 것이고 그 사람의 표정이나 몸짓 등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는 것이다. 아직 감정 상태가 완성되지 않은 아기들도 변연계에 의해 감정을 공유할 수 있다는 사실이 정말 놀라웠다.
변연계는 포유류와 파충류를 구분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파충류는 대뇌 변연계를 갖고 있지 않은데 이것은 곧 감정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 때문에 파충류 대부분은 포유류와 비교하였을 때 새끼를 낳는 방식이나 그것을 기르는 과정이 많이 다르다. 흔한 예로 거북이와 강아지를 비교해 볼 때, 거북이는 그저 먹이를 받아먹거나 알을 낳고 물속을 헤엄쳐 다니는 것이 전부이다. 그러나 강아지는 우리들이 우울해하고 있거나 울고 있을 때 곁에 다가와 위로를 해준다. 이 책에서 말하듯이 강아지는 포유류로서 사람과 변연계 공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감정 상태를 감지할 수 있다고 한다. 때문에 인간과 감정을 나눌 수도 있고, 새끼를 낳아 기를 때도 인간과 같이 모정애를 보이며 정성껏 돌보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들은 변연계는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한다고 한다. 비록 우리는 그것을 느끼지 못하지만 변연계가 작용하기에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하고 사랑이라는 감정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즉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가 대뇌 변연계에는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린 시절 어떤 부모를 만나느냐 하는 문제는 그 아이의 인생에 중요하다고 한다. 왜냐하면 어렸을 때부터 함께 있으면 자연스럽게 변연계 공명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그 주체로부터 영향을 받아 성격이나 행동이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나 또한 주변 사람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아온 것 같다. 나의 부모님은 내가 어렸을 때부터 피아노와 미술을 가르쳐주시면서 감성적인 면을 키워주셨다. 또 나는 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 살았는데 예의 지키는 것을 중요시 하셨다. 그래서 어렸을 때부터 동네 아주머니, 아저씨들 볼 때마다 인사를 해서 주변 어른들에게 칭찬도 많이 받았다. 어렸을 때의 습관 때문인지 지금도 다른 친구들 보다 인사를 잘하는 편이고 어른들 앞에서는 예의를 꼭 지켜 행동한다. 나의 부모님들은 말을 하실 때도 편안하게 차분히 말씀하신다. 가끔씩 외식을 하러 나가면 아빠께서는 평소에는 얘기해주지 못했던 좋은 말들을 많이 해주셨고, 우리에게 무슨 일이든지 열심히 하라는 말을 꼭 하셨다. 지금까지 지내온 시간동안 늘 가족과 함께 했고, 나도 모르는 사이에 변연계 공명이 일어나 그들과 감정 교류를 하고 있었던 것 같다. 지금 나의 모습을 보면 부모님으로부터 들은 말이나 어른들에게 보여준 행동들을 내가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관심도 없었고 몰랐는데 인간의 대뇌 변연계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알고 나니 내 행동 하나하나가 의미있게 여겨졌다.
영화 ‘포레스트 검프’를 보면 다리가 불구여서 제대로 걷지 못하는 주인공이 어느 날 한 소녀를 만나면서 자신도 달릴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달리기 하나로 주인공의 인생은 바뀐다. 또한 이 주인공이 달림으로 해서 다른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서 용기를 얻고 희망을 느낀다. 분명 그 많은 사람들은 포레스트 검프의 장애를 직접적으로 알지는 못했을 것이다. 그러나 ‘열정, 용기, 감동’이라는 감정을 공유하게 된 것이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생각해 보지 않았는데 이것 또한 변연계가 작용하여 사람들끼리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감정을 느낄 수 있게 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서평 27권 135페이지 분량 (국부론,총균쇠,선량한 차별주의자,자유론,동물농장,에밀,논어,이기적 유전자 등등 독후감 모듬)
  • 을까 서평(26) 구운몽 서평(27) 개인주의자 선언 서평(1) 국부론 서평1. 국부론 책소개2. 국부론 목차별 내용요약(1) 1편 내용요약(2) 2편 내용요약(3) 3편 내용요약(4) 4편 내용요약(5) 4편 내용요약3. 국부론에서 강조하는 개념4. 국부론의 한계점과 비평5. 읽고나서 느낀점 (독후감)1. 국부론 책소개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

  • 독후감 모음집-73권
  • 인생을 바꾼 5분의 결심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애쓰지 않고 편안하게더불어 숲오늘처럼 내가 싫었던 날은 없다사도세자의 고백플랫폼의 눈으로 세상을 보라아들아 삶에 지치고 힘들 때 이 글을 읽어라미움 받을 용기게임의 기술관점을 디자인 하라서른의 성공 마흔의 지혜TED TALKS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합니다행복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감정코치사람을 남겨라아프니까 청춘이다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 독후감 모음집[A+, 98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을 참하라‘한때 소중했던 것들GIVE and TAKE순서목 차순서목 차에이트(EIGHT)지적 대화를 위한넓고 얕은 지식1단 한걸음이라도 함께 가라최진기의 교실 밖 인문학인간 중심의 리더십동양고전의 바다에 빠져라천년의 수업연금술사조선전쟁실록생각하는 인문학한일 우익근대사 완전정복여덟 단어(인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나미야 잡화점의 기적피터 드러커 리더가 되는 길멀리보는 지혜과학혁명의 구조내가 원하는 것을 나도모를 때

  • 2017년도인천공무원면접대사전
  • 을 주고 그 반응을 보고자 함이다. 압박 식 면접의 형태이다. 공무원은 당황하지 않고 냉정을 유지해야 하는 직렬이므로 , 거의 출제된다. 공무원 시험에 떨어져도 그만 , 붙으면 다니고 하는 심중 파악-이직률로 분석한다.☞ 압박면접은 대부분 인성위주의 면접이다. 따라서 면접자가 지금껏살아온 인생을 면접관이 주로 질문하게 될 문제이다. 지원자의 입장에서는 내가 다양한 장점이 있고 이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해왔다고 본인 스스로 ‘자랑

  • [교육사회심리학] 자성예언
  • 2005-2학기교육사회심리학자 성 예 언제출일: 2005. 10. 11목 차Ⅰ. 서론 - 11. 자기충족예언의 개념을 채택한 주요 이론가와 연구 - 1(1) 다양한 분야의 설명과 예측 - 1(2) 행동과학 연구 - 3 (3) 지적과제 수행과 학습 - 4Ⅱ. 본론 - 61. 사회에서의 자성예언 - 자성예언의 여러 사례와 특징 - 62. 교육에서의 자성예언 - 112-1. 교사 기대에 관한 실험들 - 112-2. 자성예언 학습사례 - 15Ⅲ. 결론 - 자성예언의 시사점 - 43Ⅳ. 참고문헌 - 44Ⅰ. 서론피그말리온(Pygm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