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학적 가치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셸 러
Ⅱ. 하르트만
- 본문내용
-
▷ 가치의 정서적 직관
셸러는 “심정은 정신이 알지 못하는 그 자신의 이유를 가지고 있다”라는 파스칼의 금언을 자기 자신의 윤리체계에 응용하였다.
셸러는 파스칼의 ‘심정의 질서’(order of the heart) 혹은 ‘심정의 논리’(logic of the heart)로부터, 심정은 지성이 논리를 이해하는 것과 유사한 방법으로 그 자신의 영역을 소유하고 있거니와 그 영역에서 심정은 지성이 논리적 가치를 이해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도덕적 가치를 깨닫는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 가치선천설
가치의 세계는 사람들이 지성으로부터 독립하여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실재이다. 가치판단은 객관성, 보편성, 필연성, 그리고 직관적 내용(구조)을 갖는다.
1. 가치의 선천적 직관
지식은 과학적 방법 및 감각지각에 제한되는 것이 아니며, 인간은 직관을 통해서 감각과 이성을 초월한 현상을 기술할 수 있다. 이해 가능한 본질적 대상들은 ‘본질 통찰’(essential
insight)에 의하여 직관될 수 있다. 그리고 이해 가능한 본질적 구조들은 소여된 객관적 현상 내지 도덕적 가치의 실질적 내용을 직각적으로 확인하는 인간의 능력에 의하여 직관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