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구운몽 구운몽독후감 구운몽독서감상문 구운몽감상문 구운몽줄거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구운몽 독후감
중국 당나라 시절, 생불과도 육관대사가 중생을 가르쳤다. 그가 가르치는 제자들 중 가장 뛰어난 이는 ‘성진’ 이라는 20세 청년이었는데 그는 얼굴이 백색같고 정신 또한 가을 불같이 밝다. 어느 날, 산문 밖 수부의 용왕을 알현하는 데 성진이 자처해 심부름간다. 용왕은 잔치를 베풀어 성진을 맞고, 술잔을 권하나 성진을 이를 감히 사양하지 못하고 받아든다. 수정궁을 나와서는 남악 위부인이 보낸 8선녀와 마주치는데 그녀들에게 여덟 비단을 주며 시냇물에서 잠깐 담소를 나눈다. 돌아온 그는, 8선녀의 용모와 목소리가 떠올라 공부에 집중하지 못한다. 그 모습을 본 육관대사는 크게 노하여 그를 인간 속세로 추방해버린다.
성진은 양처사의 아들로 태어나 ‘양소유’ 라는 이름을 받고, 전생을 기억을 못한 채, 자라난다. 그의 아버지인 양처사가 본디 신선이었으므로 하늘로 올라가는데 양소유 또한 과거시험을 치르러 집을 떠난다. 성진이 노닐든 8선녀들 또한 속세에 다시 태어났는데 양소유가 과거시험을 치르러 가는 과정에서 맨처음 진채봉이라는 아녀자를 만나 사랑을 나눈다. 후에 계섬월, 정경패, 가춘운, 적경홍, 이소화, 심요연, 백능파를 차례로 만나서 양소유는 모두 8여인을 각각 부인으로 취하게 된다. 양소유는 국가의 위기에 큰 고을 세우고 승상이 된다. 온갖 부귀 영화를 누리다가 인 나이가 차자, 양소유는 벼슬을 버리고 남은 세월을 고향에서 보내고자 한다. 그는 산 속에 경치좋은 누각과 정자를 마련하고, 매일 나무에 앉아 글을 쓰거나 거문고를 타고, 유유자적한 여생을 보낸다. 어느 날은 여덟 낭자와 함께 고대에 올라 지는 해를 보고 옥퉁소를 부른다. 그런데 그 라가이 예전만큼 좋지 않고 너무도 처량하여 낭자들이 까닭을 묻는다. 양소유가 대답하기를 지금 자신의 마음이 번화하는 중이라 속세를 떠나 불가와 필연이 있음을 알고, 불교공부를 할 것이라 다짐한다. 이 때, 왠 노승이 노대 위로 올라왔는데 낯은 익으나 누군지 잘 모르겠다. 춘몽을 깨게 한답시고 노승이 돌난간을 두드리니 별안간 구름이 맺히고, 노승은 물론 여덟 낭자와 누대, 많은 집들이 일시에 없어졌다. 그리고 그는 맥팔염주를 손목에 건 까까머리 중이다.
이내 자신이 성진이었고, 하룻밤 꿈을 꾸었음을 눈치 챈 성진이 육관대사를 찾아가 용서를 구한다. 뒤이어 위부인의 시녀 8선녀 또한 대사 앞에 와서 죄를 사할 것을 부탁하며 머리를 깎는다. 8선녀의 달라진 모습을 보고 육관대사가 설법한 뒤, 성진과 8선녀들은 깨달음을 얻는다. 이후, 육관대사의 불법을 물려받은 성진이 대중을 거느려 교화를 베풀고 9인이 하나같이 극락세계로 간다.
달콤한 꿈을 꾸다가 아침에 깨어나 그것이 모두 허사인 것을 알았을 때의 그 허무한 느낌, 다들 있을 것이다. 그 땐 정말 꿈처럼 되지 않는 현실이 아쉽고, 또 꿈에서 깨어나지 않았더라면 하는 아쉬움도 남는다. 성진은 어땠을까. 8명의 여자를 취하고, 명예와 부까지 얻었던 그의 화려한 일생이 ‘일장춘몽’ 에 지나지 않았음을 알게 될 땐 얼마나 허탈했을까.
소설은 어떤 면에선 ‘액자식’ 구성을 하고 있는데 액자 속의 얘기보다 틀 밖의 얘기가 분량은 더 적지만,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 더 크다. 이것 또한 작가의 의도였을까.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영웅담과 입신양명 스토리가 더 크게 비춰져야 하지만, 부귀영화에 대한 덧없음이 더 크게 부각된다. 이 소설이 가치 있게 평가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지 않나 싶다. 독자로 하여금 성진과 똑같은 느낌을 맛보게 하고 싶었을 것이다.
우리라고 성진과 다를 이유는 없다. 우리도 어쩌면 전생을 못 다 이룬채 현생을 살고 있을지도 모른다. 인간의 욕심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나타난다고 하였는데, 그것이 모두 덧없음을 알고 분수에 맞게 살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FILE:knd.hwp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독서계획 등 특정 프로그램의 일부로서 참여하고 있음. 이러한 시도는 학교의 주된 흐름을 대체하기 보다는 보완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ㅇ 학부모 등 국외자의 참여는 경직될 수도 있는 학급에서의 교수를 개방하는 것으로, 이러한 시도에 참여한 학생이 인식하는 장점에 대해서는 좀 더 평가가 필요함. - 학교가 학부모나 다른 지역사회 자원인사를 학급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안으로부터의 접근방법과 지역사회 주도의 학습프로그램을 통한 밖으

  • [국어과 교재] 제 7차 교육과정의 국어 교과서 분석 -7학년, 10학년 국어교육과정의 `읽기영역`을 중심으로
  • 줄거리를 적고, 느낀점을 생각하고, 즐거움이나 깨달음의 요소를 떠올리게 함으로써 앞으로 나아갈 학습과정을 예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소재를 소설에만 맞추어 소단원(1)에서 다루고 있는 논설문을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을 듯하다.- 소단원(1)소단원(1)은 외국에서 수입되어 우리나라의 생태계를 파괴하며 살아가고 있는 해외의 동식물들을 소개하고, 그에 빗대어 우리나라의 언어생활을 비판하고, 우리 언어를 아낄 것

  • 구운몽 구운몽독후감 구운몽독서감상문 구운몽김만중 구운몽감상문
  • 구운몽 독후감당나라 시절 서역 천축국을 방문하고 돌아온 육관대사는 형산의 풍경에 반해 그곳에 암자를 짓고 중생들을 가르친다. 근처 남악에는 진나라의 선녀 위부인이 도를 얻어 옥황상제의 명을 받아 선동과 옥녀를 거느리고 산을 지키고 있다. 동정호의 용왕이 생일을 맞아 육관대사에게 생일연에 참석해줄 것을 청하자 육관대사는 자기 대신 성진을 동정호로 보낸다. 성진은 육관대사가 가르치는 제자들 가운데서도 가장 뛰어난 이었다. 동정

  • [독후감] 김만중의 구운몽 독후감
  • 김만중의 구운몽 독후감1. 작가 김만중2. 줄거리 및 개요1. 작가 김만중김만중(1637 ~ 1692). 본관은 광산(光山). 자는 중숙(重叔). 호는 서포(西浦). 시호는 문효(文孝)로 1665년(현종 6) 정시문과(庭試文科)에 장원급제하여, 정언(正言)?지평(持平)?수찬(修撰)?교리(校理)를 거쳐 1671년(현종 12) 암행어사(暗行御史)가 되어 경기?삼남(三南)의 진정(賑政)을 조사하였다. 이듬해 겸문학(兼文學)?헌납(獻納)을 역임하고 동부승지(同副承旨)가 되었으나 1674년 인선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