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는가 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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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는가”를 읽고
우선적으로 말하자면 책을 읽은 내내 흥미로웠습니다. 주제도 누구나 한번쯤 생각해보았을(하지만 감히 건드려 볼 엄두를 못내는 무거운)주제이고 책도 의외로 별로 난해하지 않았습니다. 옮긴 분들께서 번역을 잘 해준 것에도 감사하고 대학교 초년생이 읽을 수 있는 글로 쓴 엮은이에게 감사합니다. 물론 중간 중간 과학용어와 예를 이용하여 설명한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으나 전체적으로 큰 흐름을 파악하고 내용에 수긍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이 책의 첫 번째 주제인 ‘중국 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 하였는가’는 총13소(小) 장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1장과 2장에서는 그래프와 표를 제시하면서 문제를 제기하고 과거에서 근대 과학의 출현하기까지의 발전모습을 그래프로 응축해서 소개합니다. 3장과 4장에서는 폭발적인 생산력을 가진 근대과학이 출현하게 된 기본적인 요소들과 개념들을 즉 내적조건들을 설명합니다. 그리고 5장에서는 우수했던 중국의 고대과학의 모습을 보여주고 6장 7장 8장에서는 중국, 서양의 시기를 비교하며 비추면서 원시과학 구조와 사회화, 패러다임, 사회화의 조건 등등 과학이 널리 꽃피기 위한 조건들과 개념들을 알려줍니다. 9장 10장에서는 근대과학을 완성하기까지의 모습을 11장 12장에서는 근대과학을 결국 완성하지 못한 중국의 모습을 파헤쳐 보여줍니다. 13장은 결론으로 과학사 연구를 보는 내부적 구조 외부적 구조를 설명하면서 여기에 맞추어 지금까지의 설명을 짧게 정리합니다.
저는 1장 2장 3장 4장 6장 7장 8장의 이론들을 먼저 설명하고 중국과 서양의 과학적 발전을 살펴보겠습니다. 15.P<도표1>를 보면 중국 과학기술은 완만히 계속 발전하고 있고 서양의 과학기술 그래프는 아래 곤두박질치다가 15세기 즘부터 급상승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궁금증입니다. 뒤의 2장에 있는 <도표2,3>를 참고하면 중국은 이론, 실험, 기술이 분리되어 독자적인 발전을 하였고 그중 기술의 발전이 두드러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서양은 4세기 이전에는 이론이 두드러지는 발전모습을 보이다가 이후에 그래프가 바닥을 찍고 각자 치솟다가 뒤로 갈수록 서로 어우러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필자는 이것이 서양과학의 발전을 촉진 시킨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는 이것을 순환가속기제의 출현이라고 부릅니다.
순환가속기제는 3가지요소가 있습니다. 이것을 3항이라고 부르는데 과학이론, 과학실험, 기술이 있습니다. 이론과 실험, 기술과 과학(이론+실험)은 각각 순환적 피드백 관계를 이루고 이들 관계가 정립 형성 될 때 순환가속과정이 완성되면서 과학은 급발전을 합니다.
위의 3항들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이야기를 하자면 이론은 구조적 자연관, 구조 실험은 수공실험, 기술은 개방적 기술체계의 모습을 갖추어야 합니다. 근대과학이 발전할 수 있는 과학적 구조인 순환가속체계가 완성된다고 하고 있습니다.
이 3항중 하나인 과학이론은 논리 구조적 이론이어야 하고 구조적 자연관 위에 있어야 합니다. 이 부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필자가 과학적 용어를 섞어가며 대표적인 예를 여러 가지 들어 주었지만 제 과학지식이 얕은 탓에 별 도움이 되지 못하였습니다. ‘유클리드 기하학’을 그 시초로 놓고 있는데 이로 미루어 보아 제 추측으로 구조적각도 구조적관점들은 수학과 같이 객관적으로 최대한 ‘진리’를 담기 위한 논리적인 또 이상학적이지만 구체적인 이론의 정립을 말하는 듯합니다.
과학실험은 수공실험이어야 합니다. 수공실험은 통제가 가능한 상황이라는 전제아래 언제어디서나 손쉽게 할 수 있고 우연에 의한 오차나 착오를 극복할 수 있는 실험을 말합니다. 구조적 자연관 이론의 추상적인 구상과 설계는 실험으로 구체화 되고 여러 번의 실험을 거친 즉 검증을 거치면 보다 완벽한 이론을 도출합니다. 이런 식으로 이론과 실험은 순환관계를 유지하게 하고 이러한 순환을 통해 과학(이론+실험)의 발전을 이루게 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기술과 과학(이론+실험) 또한 순환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술은 기본적으로 사회의 요구에 따라 생겨나며 생산수준과 생산력을 증대시킵니다. 과학 연구는 그 기술을 개발하고 이론 발전에 따른 기술의 구체화를 요구합니다. 신기술은 새로운 실험 재료와 기재들을 제공해 주어 더욱 완벽한 이론과 실험성과를 탄생하게 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성과는 다시 역으로 신기술의 개발을 촉진하여 새로운 실험제품과 기재들을 사회에 공급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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