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서머힐 학교를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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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머힐 학교를 보고...
요즈음 우리 나라의 교육을 살펴보면 단기간에 많은 변화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교육 정책이 너무 자주 바뀌니 학생들과 학부모는 당황스러워 하고 지금의 02학번에게는 교육 정책의 피해가 특히 많이 갔다고 생각한다. 현대교육사상을 수강하며 앞으로 교사가 될 사람으로서 본 이 방송은 나에게 신선함과 동시에 우려감을 주었다.
1921년도에 영국에서 A.S.니일에 의해 설립된 서머힐 학교는 런던에서 약 150Km 떨어진 서포크주 레이스턴읍에 자리잡고 있다. 매우 넓은 땅에 설립된 이 학교는 빠른 학생은 5살에 입학하며 15살이 되어서 들어오는 학생들도 있다. 보통은 다른 학교에서 일반적인 교육 과정에 적응을 못한 학생들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 저학년들에게는 보모가 있으며 9살 이상이 되면 본관 기숙사를 쓸 수 있다, 그리고 15살이 되면 상급생이 되며 독방을 쓸 수 있게 된다. 어린 나이에는 노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그것은 가장 창조적인 힘이라는 것이 이 학교의 방침이다. 니일은 아이들은 자유롭게 노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서머힐은 학생을 학교에 알맞게 하는 곳이 아니라 학교가 학생에게 알맞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머힐 학교에서는 수업을 원하지 않는 학생들에게는 수업에 나오지 않아도 되고,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체벌을 가하지도 않으며 학생들이 자유롭게 흡연과 음주를 한다. 특히 충격적이었던 것은 여학생들이 수영장에서 나체로 수영을 즐긴다는 것이다. 그 옆에 남학생들은 수영복을 착용하고 있다. 아무리 자유가 강조된다지만 이런 부문에서는 20년이 넘게 한국에서 교육을 받은 나한테는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다.
서머힐 학교에서 학생들의 토론 방식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아이들이 토요일마다 모여서 2~3시간씩 여러 의제를 가지고 토론을 한다. 그 토론은 자신들이 정하는 학교 규칙일수도 있으며 잘못한 학생에 대한 제재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모든 것들에 대해 학생들이 발언권을 가지고 투표에 의한 다수결 원칙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 매우 흥미로웠다. 솔직히 우리 나라에서는 거의 모든 부문에 있어서 학교라는 틀 내에 이미 교칙이라는 것이 존재하며 맹목적으로 그 규칙을 학생들은 따라야만 한다. 그리고 약간의 세부적인 규칙들은 담임 선생님들이 대부분을 정해 준다. 따라서 학생들이 이야기하거나 진지하게 생각하며 토론할 여유는 없으며 오직 수동적인 존재로써 존재한다. 이 토론에서 결정된 규칙들은 선생과 학생에게 모두 똑같이 적용이 된다. 그리고 서머힐 학교에서는 일정 연령이 될 때 마다 용돈이 정해지는데 외지에 있는 학생들에 비해 그 용돈은 매우 적다. 토론에서 제재 조치가 가해지는 학생에게는 주로 그 용돈을 벌금으로 내는 경우가 많다. 토론에서 정해진 규칙들은 학생들이 스스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비교적 잘 지켜진다고 한다.
수업을 안듣는 학생들은 목공예 수업이나 다른 놀이를 즐기면서 시간을 보낸다. 넓은 학교에서 나무에 통나무 집을 지으며 즐거워 하는 아이들은 나에게도 매우 신선한 자연의 느낌을 주었다.
수업은 아이들의 흥미 위주로 진행이 되며 오전에 거의 모든 수업이 끝난다. 방송에서는 아이들이 다른 학교 학생들에 비해 졸업 후에 특별히 학업이 딸린다거나 일자리에서 손해를 보는 경우도 없었다. 오히려 다른 학교 학생들에 비해 모든 일에 자신감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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