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마케팅 불변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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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마케팅 불변의 법칙
- 불변(Immutable)의 22가지 법칙 -
“이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단 한가지의 진실은 모든 것은 변한다는 것이다.” 공지영의 ‘존재는 눈물을 흘린다.’ 에 나오는 구절이다. 이 세상의 변하지 않는 것이 있을까? 사실 ‘불변’ 이라는 단어는 쉽게 사용하기 어려운 단어이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 알리스는 ‘Immutable’을 사용하여 22가지의 마케팅의 법칙에 대해 설명하였다. 나는 마케팅을 일종의 마법 이라고 생각한다. 마법, 마술 즉 극단적으로 말하면 눈속임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다. 마케팅은 내가 진짜로 가지고 있는 것을 소비자가 원하는 것으로 착각하게, 믿게끔 하는 기술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막상 소비자가 접했을 때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아니었더라도 내가 원하는 것이 바로 이것 이었다라고 믿을 정도로 까지 할 수 있는, 하지만 그것이 기망하거나 사기 치는 것이 아닌 그런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적인 마케팅은 어마어마한 결과를 낳게 될 수 있다. 그래서 마케팅이 주목을 받고 마케팅의 기술, 법칙 등 마케팅에 관한 무수히 많은 책들과 논문 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런 마케팅 기술의 홍수 속에 알리스가 이야기 하고 있는 시대가 변하고 사회가 변하더라도 변하지 않는 마케팅의 기술은 신선한 느낌으로 다가온다.
대학교에 와서 ‘광고의 이해’ 라는 과목을 들으며 마케팅과 광고, 소비자의 인식 등에 대한 수업을 들었었는데 그 수업에서 들었던 내용도 많이 나와서 읽기에 부담스럽지 않고 흥미 있게 읽을 수 있었다. 또 산업공학과 이다 보니 마케팅에 관련한 수업도 들었었고 무엇보다 ‘기업경영과 사회’ 과목을 들으며 느꼈던 내용들과도 연관해서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에서는 선도자의 법칙, 영역의 법칙, 기억의 법칙, 인식의 법칙, 집중의 법칙, 독점의 법칙, 사다리의 법칙, 이원성의 법칙, 정반대의 법칙, 분할의 법칙, 원근의 법칙, 계열 확장의 법칙, 희생의 법칙, 속성의 법칙, 솔직성의 법칙, 단독의 법칙, 예측불능의 법칙, 성공의 법칙, 실패의 법칙, 과장의 법칙, 가속의 법칙, 재원의 법칙의 무려 22가지나 되는 법칙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에 소개된 법칙들의 공통적인 몇 가지 부분들을 언급하자면 소비자의 인식에 관한 법칙이다. 어떻게 소비자에게 인식되느냐, 다른 경쟁사, 경쟁 제품보다 어떻게 하면 보다 빨리, 효과적으로, 강하게 인식될 수 있는가에 관한 법칙들이었다. 제품 자체의 특성, 속성 보다는 제품을 소비자들이 어떻게 인식하느냐, 브랜드를, 기업을 어떻게 인식하는냐가 매우 중요하게 소개 되었다. 그 밖에도 성공한 브랜드를 확장시키려는 과한 욕심이라든지, 시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든지 돌아가는 방법 등을 가르쳐 주고 있었다.
책의 내용을 줄줄이 쓰기 보다는 이 책을 통한 나의 느낌을 적자면 결국 변하지 않는 법칙이라는 것은 소비자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잡느냐에 대한 효과적인 방법을 세분화 한 법칙이었다. 실제로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어떻게 소비자의 입맛에 맞게 포장해서 소비자가 원하는 곳에 소비자의 마음에 들도록 전시하고 소비자를 설득해 구매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들 말이다. 이런 효과적인 마케팅이 실제로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개발하고 만들어내고 하는 것 보다 더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해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마케팅의 중요성을 새로운 시각에서 깨달을 수 있었고 내가 배우고 있는 과목들, 학문들이 내가 사회에 나갔을 때 정말 실제로 쓰일 수 있겠구나 하는 것을 다시 느낄 수 있었다. 더 많은 기술을들 익혀서 어서 사회에 나가서 나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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