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감상문] 『자본론』 2권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본론』 2권을 읽고
1. ‘자본’ 용어에 대한 고찰
『자본론』 2권을 읽으면서 가장 헷갈렸던 용어는 ‘자본’이다. 책 속 내내 각종 자본에 대한 용어가 등장하는데 정리가 쉽지 않았다. ‘고정자본’과 ‘유동자본’, ‘가변자본’과 ‘불변자본’이 대표적.
고정자본과 불변자본은 다른 개념인가? 유동자본과 가변자본은? 용어 개념정리가 제대로 안되니 글 읽는 내내 막힘이 계속됐다. 고정자본은 흔히 우리가 이야기하는 고정된 상태, 기계나 생산수단인 듯 한데 그렇다면 불변자본은 생산수단을 자본화 한게 아니란 말인가.
가변자본과 유동자본은 어떤가. 가변자본은 노동력 구매를 위해 지급되는 임금으로 대충 이해하겠는데, 유동자본은 임금과 별개 개념인가?
2권 45페이지에는 “생산수단과 노동력은 그것이 투하 자본가치의 존재형태인 한 불변자본과 가변자본으로 구별된다”고 설명한다. 이어 185~186페이지에서는 “노동수단이 기능하는 기간 전체에 걸쳐 그 가치의 일부는 생산되는 상품과는 무관하게 항상 생산과정에 고정돼 있다. 이 특성 때문에 불변자본의 이 부분은 고정자본의 형태를 취한다. 이것과 대조적으로 생산과정에 있는 투자자본 중 고정자본을 제외한 모든 소재적 구성분은 유동자본을 형성한다”고 설명한다. 그렇다면 유동자본은 생산수단에서만 국한되는 개념인가? 아니면 임금도 포함되는 개념인가? 정리가 쉽지 않다.
그리고 412페이지를 보면 “화폐가 주화로서 끊임없이 유통되기 위해서는 주화는 끊임없이 화폐로 응고되지 않으면 안된다”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주화와 화폐의 차이는 뭘까? 흔히 우리는 주화와 화폐를 동일한 개념으로 생각하지 않나.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동전, 종이지폐는 주화이고, 거래의 기준을 결정하는 ‘원’, ‘달러’개념은 화폐인가? 이 역시 정리가 쉽지 않다.
용어가 정리가 쉬이 안되다 보니 계속 이어지는 자본의 용어들. 생산자본, 상품자본, 화폐자본, 투하자본 등으로 머리가 아팠다. 설상가상으로 이어지는 각종 계산들. 특히 ‘자본의 회전’과 ‘단순재생산’ 부분에서 맞딱뜨린 각종 공식에 큰 혼란을 겪었다. 사실 어물쩍 넘어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읽는 도중 중언부언하는 부분도 많아 수시로 흐름이 방해됐다. 그렇게 친절한 책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자본에 대한 용어정리는 기필코 하고 넘어가야겠다는 생각이다.
2. 음악 및 영화파일과 저작권에 대한 고찰
2권을 읽다보니 불현듯 ‘저작권은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라는 의문이 들었다. 음악, 영화, 책, 사진 등 특정 인물이 만든 저작물을 불특정 다수가 마음대로 사용치 못하도록 50년 이상 해당작가에게 저작권을 인정한다는 개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산당선언 독후감
  • 자본론>제 1권은 흔히 생각하는 것만큼 어렵지 않다. 마르크스 30세에 쓴 공산당선언이 나올 무렵 유럽은 혁명의 소용돌이였다. 파리에서 시작된 혁명이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등 유럽 각국에 파급되자 마르크스.엥겔스는 유럽등지로 다니며 혁명에 참가하였다.공산당선언 첫머리인 이제까지의 모든 사회의 역사는 계급투쟁의 역사다 에서 마르크스는 계급이라는 개념에 대한 체계적인 해석을 해주지 않는다. 따라서 나는 공산당선언에 담겨있는 교

  • [독서감상문지도] 독서감상문과 독서감상문 지도
  • 독서능력 발달단계1. 영아기 (0-2세): 감각기관과 운동기관을 통해 이 세상에 대해 알아 가는 시기2. 유치원기(3-56세)3. 저학년기(79세)4. 중학년기(10-11)5. 고학년기(12-13)6. 청소년기(12-15)Ⅳ. 독서감상문이란Ⅴ. 독서감상문의 쓰는 이유Ⅵ. 다양한 독서감상 표현 방법Ⅶ. 독서감상문 쓰는 법1. 독서감상문이란 책을 읽고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적은 글2. 소설의 주제와 독후감의 주제는 일치해야3. 독후감 제목은 반드시 써야4. 독서감상문도 처음

  • [독후감][독서감상문][서평]독후감(독서감상문, 서평)의 정의,필요성,차례, 독후감(독서감상문, 서평)의 주제,장점,쓰기지도 방안
  • 독서감상문, 서평)의 쓰기지도 방안 분석Ⅰ. 개요Ⅱ. 독후감(독서감상문, 서평)의 정의Ⅲ. 독후감(독서감상문, 서평)의 필요성Ⅳ. 독후감(독서감상문, 서평)의 차례1. 취재(메모리정리)1) 동화소설 2) 전기문3) 역사, 과학도서2. 구상(주제, 제목선정, 구성)1) 주제2) 제목3) 구성3. 글쓰기1) 처음부분 2) 가운데 부분3) 끝부분Ⅴ. 독후감(독서감상문, 서평)의 주제1. 텔레비전을 보고 쓰는 감상문2. 영화를 보고 쓰는 감상문3. 신문을 읽고 쓰는 감상

  • [독서감상문] `한아이`를 읽고
  • 제목 : 한 아이1, 2저자 : 토리 헤이든 지음 , 이희재 옮김출판사 : 아름드리미디어 펴냄페이지 : 1권 - 312쪽 , 2권 - 334쪽학과 : 학번 : 이름 : 한 아이를 읽고한 아이는 제목 그대로 한 아이의 성장에 관한 실화를 소설로 각색한 이야기이다. 그것도 자기 엄마에 의해 고속도로에 버려지고, 알콜중독자 아버지에게 학대받아 여섯살때, 네 살짜리 남자아이를 불에 태워 죽이려 한 일을 저지르고 나서 모두가 구제불능이라고 포기하고, 쓰

  • [독후감] 느리게 산다는 것의 의미를 읽고..
  • 2권의 부제 - ‘바람부는 길에서’에서도 알수 있듯이‘길’이라는 소재에 관심이 많다. 저자는 자전거를 타고 가는 길, 기찻길, 고속도로,어딘가로 가지 않는 길등 여러 가지의 길을 통해서 어떤 길이 좋은 길인가에 대해 얘기한다. 이중에서도 나는 ‘어딘가로 가지 않는 길’을 읽음으로써 겨우 저자가 말하는 ‘좋은 길이란 어떤 것인가?’에 대한 감을 조금이나마 잡을 수 있었다. 저자는 ‘아무데도 아닌 곳’을 좋아한다. 나는 이 ‘아무데도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