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 교실 밖의 아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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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3.29 / 2015.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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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 밖의 아이들
처음 우리 학교에 입학했을 때 나의 솔직한 심정은 늦은 나이에 안정적인 직장이란 단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들어왔다. 초등학교 교육이 어떻게 되는지 초등학교 선생님은 무엇을 준비하는지 어떤 사명감 같은 것들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정신없이 지나간 1학년 때도 그 마음은 마찬가지고 그저 이제 나도 선생님이 될 테니 말과 행동에 있어서 조금은 조심해야겠구나 하는 마음정도를 가졌을 뿐이었다. 그런 마음이 조금씩은 커졌던 것인지 2학년 때는 실습을 나갔을 때 아이들을 보면서 내가 있을 곳이 바로 여기구나라는 생각이 들더니 3학년이 된 지금은 선생님이 되어 만날 아이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벅차오르는 느낌을 받게 되었다. 그래서 인지 요즘은 뉴스나 내가 지나다니면서 접하게 되는 많은 아이들을 보면서 조금은 진지하게 생각을 하곤 한다. 특히 문제 상황의 아이들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데 과연 내가 저런 상황에 있는 아이들, 가령 욕을 한다거나, 도벽이 있거나, ADHD, 자폐, 성격장애 등과 같은 아이들을 어떻게 지도하고 건강하고 바른 아이로 자라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던 차에 이번에 과제라는 조금은 강압적일 수도 있는 독서를 하게 됐지만 ‘교실 밖의 아이들’이란 책은 평소에 나의 고민을 달래줄 수 있었기에 읽는 내내 즐거운 경험이었다.
책에서는 실제 학교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들의 상담 내용을 볼 수 있었는데, 내가 평소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다양하고 심각한 수준의 문제 상황이 현실에선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처음 보는 내용을 보고 당황스럽기도 하지만 그러한 상황에 있는 아이들이 안쓰럽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책을 읽는 내내 어떻게 하면 이 아이들을 도와줄 수 있을지 나는 어떠한 준비를 해야 되는지 물론 자못 진지하게 독서를 하였다.
초등학교의 아이들이 겪는 문제는 대부분 가정과 연관되는 사안들이 대부분이었고, 상당수는 어렸을 적부터 그러한 문제적 상황이 나타났음에도 가정에서는 그렇게 큰 문제적 상황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다는 것이었다. 또한 부모님의 지나친 기대로 인한 스트레스 상황과 학교에서 선생님에게 인정받고, 친구들에게도 인정받고 싶어 하는 스트레스가 상당한 수준에 다다랐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에서 선생님이 하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가정의 부모님과 반 친구들과의 긴밀한 협조 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한 문제 상황에 있는 아이들을 상담하는 선생님들의 상담 내용 중 성공적인 상담과 실패한 상담에서 느낄 수 있었던 것은 결국 무엇에 기준을 두고 문제를 해결 하느냐는 것이 상당히 중요한 듯 보였다. 그저 우리의 눈에 보이는 아이의 이상한 행동들을 보고, 가령 친구들의 물건을 손댄다든지 하는 상황을 보고 단순히 다시는 저러한 특정한 행동만을 못 하게 상담을 하게 되면 그것은 결국 실패한 상담이 되기 쉬운 것이다. 그러한 행동을 하게 된 진정한 원인이 무엇인지를 고민해보고 그 원인을 알아내야만 아이에게 실직적인 도움, 그 아이가 겪는 총제적인 어려움을 공감하고 이해해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어렸을 적부터 아이를 지켜봐왔던 부모님의 협조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인 것이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아이들에게 미치는 교사의 역할이란 참으로 중요하면 그 노력 또한 엄청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물론 교사가 모든 상황에 맞는 상담을 진행 할 순 없지만, 지식을 갖추고 가정과 학교, 전문치료사와의 연계까지 진행한다면 아이를 위한 가장 좋은 상황을 만들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나는 무슨 노력을 해야 할까? 평소에 내가 할 수 있는 노력엔 무엇이 있는지 책을 읽는 내내 고민을 해봤다. 물론 상담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학생의 신분에서 할 수 있는 노력엔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볼 수 있었다.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니 지금 현재의 나는 상담을 잘 해낼 수 없을 것 같았다. 대부분의 상담교사들을 보니 인내하고 참고 또 인내하면서 아이들의 말을 잘 들어주고 이해해줘야 하는데 난 잘 참지 못하기 때문이다. 몇 년째 계속해서 노력중이지만 여전히 나는 완벽히 참지 못하고 다혈질이 남아 있지만 아직 선생님이 되기엔 많다면 많은 시간이 남아있다. 선생님이 된다는 생각에 조금씩 진지하게 아이들을 생각하게 되는 지금 그 노력을 개을리 하지 않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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