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신도 국가주의의 대결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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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독교와 신도 국가주의의 대결을 읽고
Ⅰ. 서론
한국 교회는 투쟁을 하며 나아갔던 자랑스런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에 반해 암울한 역사도 동반하고 있다. 이것이 한국교회의 명암이다. 일제 치하 속에서 한국의 목회자들과 성도들은 믿음을 지키기 위해 피흘리기까지 싸우고 순교의 피를 뿌렸다. 이것은 일제 치하 속에서 우리에게 신도국가주의를 강요했기 때문이다. 한국교회의 이러한 고난은 일본의 여러 사이비적 사상과, 이러한 사상 속에서 투쟁했던 일본 교회의 역사와도 맞물린다. 그러므로 일본 개신교의 역사를 알아보는 것이 한국교회 역사를 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한국교회가 시작된 역사와 그 역사 속에서 일어났던 많은 일들을 개략적으로나마 살펴볼 것이다. 조선 땅에 들어왔던 수많은 선교사들의 헌신과 그들을 통한 교회의 설립, 그리고 부흥의 역사는 한국교회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또한 일제 치하 속에서 투쟁하며 싸웠던 수많은 신앙의 선배들의 모습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들을 통해 한국교회는 순수하게 또한 순결하게 보존되어 왔음을 우리는 보게 될 것이다. 또한 그들이 극한 고통과 암흑 속에서 끝가지 순전한 신앙을 보존 할 수 있었던 이유와 그 대처 방안에 대해서 우리는 알아야 한다. 그러한 역사를 정확히 알고, 현 한국교회가 앞으로 나아가 방향에 대해 재고해 봐야 할 것이다.
Ⅱ. 본론
1. 일본교회의 역사
1.1. 일본의 신사참배 강요
일본 개신교는 신도 국가주의에 의한 신사참배 강요로 인해 한국의 개신교와 마찬가지로 핍박을 받았다. 당시 일본인들이 신사참배에 동참하는 일은 애국심과 동일시되었기에 신사참배를 거부하는 일은 국가 반역죄에 해당되었다. 그러나 그 당시 미노 선교회의 저항은 일본 개신교 저항 역사에 있어서 자랑스러운 일이었다. 미노 선교회 주일학교의 한 학생이 학교에서 행해지는 신사참배를 거부하는 일이 발생했다. 이것은 기독교의 하나님과 신도의 카미 사이의 충돌을 상징하는 중요한 사건이었다. 이러한 핍박에도 불구하고 미노 선교회는 저항했다.
1.2. 성결교단의 박해
한편 이러한 저항 속에서 일본 성결 교단 역시 박해를 받았다. 성결교의 중요한 4가지 교리를 들자면 중생, 성화, 신적치유, 그리스도의 재림이다. 일본 그리스도 교단이 1941년 6월에 조직되었을 때, 성결교회 역시 거기에 연합한다. 성결교의 두 분파 중 한 분파의 중요한 인물인 나카타는 그리스도의 재림을 강조하였다. 그리스도가 이 세상을 심판하고 다스리기 위해 문자 그대로 이 지상에 재림하신다는 성결교회의 재림신앙은 일본 국체에 대항하는 운동으로 보여 지게 되었다. 일본의 복지상은 이미 1943년 4월 8일에 성결교단의 허가 면허를 취소하는 명령을 발했다. 그에 따라 교단은 성결교회 목사들을 교회로부터 축출하기로 결의했다. 그리하여 그들은 애국노동 봉사라는 명목으로 군수 물자 공장에 보내어져 사역을 당해야만 했다. 나중에는 그리스도의 재림을 신봉하는 역사적 기독교 신앙은 신학적 관점에서는 거부되기에 이르렀다.
2. 한국교회의 역사
2.1. 성공적인 아시아 선교, 선교 첫 15년 동안의 한국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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