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적인 웃음의 미학 사설시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독자적인 웃음의 미학 사설시조
- 목 차 -
1. 들어가는 말
2. 사설시조의 등장 시기 및 배경
3. 사설시조의 특성
4. 예로 짚어보는 사설시조의 미학
5. 나오는 말
1. 들어가는 말
흔히 사설시조는 평시조의 정형적인 모습을 벗어난 시조를 말한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사설시조는 평시조의 초, 중, 종장의 3장 6구 45자 내외이며 각 장은 4음보라는 형식을 깨고, 장형화 된 시조를 말하는 것으로 장시조 또는 장형시조 라고도 한다.
이런 사설시조의 애정과 성 문제는 일찍부터 논의의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해 왔다. 사설시조의 장르적 특성을 논하거나 문학사적 의의를 평가 하거나 할 때 거의 모든 논자들이 사설시조라는 문학 현상의 이해에서 이 문제가 매우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다는 데에 이의가 없었다. 그런 만큼 사설시조에 관한 여러 수준의 담론에서 이 점이 자주 거론된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사설시조에 나타난 남녀관계를 중심하여 사설시조에 대해 알아보고, 시조의 또 다른 장르인 평시조와의 차이점을 간단히 살펴보면서 좀 더 깊이 사설시조의 미학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2. 사설시조의 등장 시기 및 배경
사설시조는 17세기에 이르러 나타났으리라 추측되고, 18세기에 이르러서는 크게 성행했던 장르이다. 사설시조를 이룩한 주동적인 작가는 평민가객들이었다. 이 시기에 대두되었던 평민문학의 일환으로서, 산문정신과 실학사상을 배경으로 한 사설시조는 시조 문학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시조가 지닌 3장체의 형태적 특성을 살리면서도 낡은 허울을 깨뜨리고 새 생명을 불어넣어 표현한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사설시조가 발생한 배경으로는 실학사상의 영향을 비롯해 17-18세기 문학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산문화의 경향을 띠게 되었던 것이다. 이 때 서민의식은 급격한 성장을 보였는데, 시조 역시 이 영향을 입어 삶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사설시조가 등장하게 되었다. 즉 산문정신의 발로, 서민의식의 성장, 실학사상, 평민가객의 등장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3. 사설시조의 특성
사설시조에 나타나는 특성은 작자층과 주제 그리고 표현방식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시조의 또 다른 장르인 평시조와의 차이점도 이런 부분에서 많이 보여지고 있는데, 사설시조의 특성을 중심으로 하여 평시조와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는 사설시조의 작자층에 대한 경우로 우리는 흔히 중인 계층이나 서민 계층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는 사설시조가 애욕의 모티브를 직설적으로 드러내고 있으며 기득권 계층에 대한 풍자도 나타낸다는 것으로 보아 알 수 있는데, 이 속에 나타난 의식 자체가 양반의 것이 아니며, 유교적이고 체신을 세워야 하는 양반이 이러한 시조를 창작하고 향유할 수 없었을 것이라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다. 또한 기득권 계층에 대한 풍자를 양반 자신들이 나서서 지었을 일은 없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설시조의 작자층은 중인 계층이나 서민 계층으로 볼 수 있고, 그 중 여성화자의 역할도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고전시가론] 잡가
  • 시조계열의 잡가 ꊴ 판소리계열의 잡가(3) 형태에 따른 분류ꊱ 敍述體雜歌 ꊲ 分節體雜歌ꊳ 描寫體雜歌 ꊴ 對話體雜歌Ⅶ. 잡가의 특성791. 잡가의 미의식(1) 문법상 모순구조 (2) 문화이념상 모순구조 2. 잡가 사설의 구비성 3. 잡가 사설의 기록성4. 잡가의 서민적 정서(1) 유흥성 추구 (2) 본성적 욕구 표출 (3) 사대부적 정서의 모방5. 잡가의 정서표출 양상(1) 사설의 비순차성과 유동성 (2)전렴과 후렴의

  • 사설시조이론 총정리(사설시조의 개념과 발생, 담당층, 특징 등)
  • 사설시조에 관한 이론정리 차 례Ⅰ. 서론 Ⅱ. 본론 1. 사설시조의 개념과 발생2. 사설시조의 담당층1) 사설시조의 주 담당층을 양반사대부로 보는 견해2) 사설시조의 주 담당층을 중인층(부농, 상인, 역관, 하급관리 등)으로 보는 견해3) 사설시조의 주 담당층을 평민계급으로 보는 견해3. 사설시조의 감상과 특징1) 사설시조에 나타나는 여성2) 사설시조에 나타난 희극성① 은유적 표현 ② 대동사 구사③ 언어유희 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사

  • [구비문학개론] 판소리 작품
  • 사설적벽가에는 삼국지에 없는 창작 사설이 많이 있는데 그 가운데서 적벽가 나름대로의 독자적 의미를 확보하고 있는 주요 삽입사설에는 군사들의 자탄사설, 새타령, 장승사설, 군사점고, 촉한 인물 비평사설 등이 있다. 이러한 창작 사설들은 적벽가의 가장 큰 판소리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1) 병사들의 자탄사설병사들의 자탄사설은 이본에 따라 다소간의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부모생각, 자식생각, 아내생각, 신부생각, 공명 성취 금의환향,

  • [한국문학사] 근대 초기 문학 연구 -『열하일기』와 시조의 붕괴를 중심으로
  • 시조가사와 중인 및 서민 계층의 사설시조, 잡가를 한 권 속에 공존하게 한 것이다. 이러한 편집으로 경계선을 삼아 그 후로는 사대부 계층의 전유물이었던 율문 양식이 하층 계급으로 전파되어 민중의 에너지원이 된다. 사설시조로 불리는 장시조의 발전 및 붕괴 과정은 조선 사회의 구조적 모순, 신분이동과 대응관계를 이룬다. 이러한 장시조의 희화화 내지 산문화는 이미 시조 장르가 감당할 수 있는 영역이 못된다. 결국 독자적인 양식을 세우지 못

  • 사설시조의 감상과 담당층 문제
  • 사설시조의 감상과 담당층 문제 차 례서론 본론 1. 사설시조의 개념과 발생2. 사설시조의 담당층2-1 사설시조의 주 담당층을 양반사대부로 보는 견해2-2 사설시조의 주 담당층을 중인층(부농, 상인, 역관, 하급관리 등)으로 보는 견해2-3 사설시조의 주 담당층을 평민계급으로 보는 견해3. 사설시조의 감상과 특징3-1 사설시조에 나타나는 여성3-2 사설시조에 나타난 희극성결론Ⅰ. 서론 사설시조는 내용과 형식의 파격성과 자유분방함 때문에 서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