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찬기파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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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찬기파랑가 (讚耆婆郞歌) / 충담사(忠談師)
1. 내용
<원문>
咽嗚爾處米
露曉邪隱月羅理
白雲音逐于浮去隱安支下
沙是八陵隱汀理也中
耆郞矣貌史是史藪邪
逸烏川理叱惡希
郞也持以支如賜烏隱
心未際叱兮逐內良齊
阿耶栢史叱枝次高支好
雪是毛冬乃乎尸花判也
양주동 해독
김완진 해독
열치매
나타난 달이
흰 구름 쫓아 떠가는 것 아니냐?
새파란 시냇물에
기랑의 모습이 있어라
이로부터 냇가 조약돌에
화랑이 지니시던
마음의 끝을 쫓고파라
아, 잣가지 드높아
서리를 모를 화랑이여.
흐느끼며 바라보매
이슬 밝힌 달이
흰 구름 따라 떠간 언저리에
모래 가른 물가에
기랑(耆郞)의 모습이올시 수풀이여.
일오(逸烏) 내 자갈 벌에서
낭(郎)이 지니시던
마음의 갓을 좇고 있노라.
아아, 잣나무 가지가 높아
눈이라도 덮지 못할 고깔이여.
이 노래는 의미상 세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관점에 따라서 두 가지 서로 다른 견해가 있다. 먼저 양주동 선생의 해독은 화자와 달의 문답으로 파악한 관점이다. 1~3구는 화자의 물음, 제4~8구는 그에 대한 달의 응답이 된다. 또 9~10구는 화자의 독백으로 앞에서의 문답을 감정적으로 응축한 부분이다.
두 번째로 김완진 선생의 해독은 화자 한사람의 독백체 서술로 파악한 관점이다. 기파랑의 고결한 모습을 객관적으로 형상화한 제1~5구, 기파랑의 고매한 성품을 본받으려는 주관적 의지를 노래한 제 6~8구, 기랑의 높은 뜻에 대한 감동을 표현한 제 9~10구로 나누어 진다. 따라서 3,5,2구로 5,3,2구로 나눈 모두가 4,4,2구로는 삼분되는 10구체 향가의 일반적 구조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2. 주제 : 화랑의 고매한 인품을 찬양
3. 기존연구
1) 기파랑은 누구인가?
‘찬기파랑가’에서는 기파랑이 누구인지 추측할 수 있는 기록이 없어서 기존에 기파랑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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