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상상할 수 있는 사람을 키우기 위하여 공립학교의 현실과 실천방안을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상상할 수 있는 사람을 키우기 위하여
공립학교의 현실과 실천방안을 중심으로 -
들어가며
지난 몇 년간 국어교사로 학교에 근무하며 많은 것을 보고 느꼈는데, 그 중 문제라고 느꼈던 것 중 하나가 학교의 물리적 조건 저자의 관점상 그가 이야기한 ‘공간, 시간, 소리, 색채’를 ‘물리적 조건’이라고 표현하는 것에 무리가 있을 수 있으나, 이 글에서는 교육의 정의적 요인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선행 조건으로서의 물리적 조건이라고 명명하기로 한다.
이었다.
근무했던 학교는 전형적인 직사각 상자 모양에서 벗어나 양 끝이 안으로 약간 오므라든 형태의 ㄷ자 구조였고, 도서관영어전용구역수준별 교육을 위한 교단 선진화 작업 등의 선도학교로 선정될 만큼 공간 정비에 신경을 쓰는 학교였다. 학교 뒤에는 산도 있어 도시에 있는 학교 치고는 ‘자연친화적’ 환경을 갖추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학교를 사용하는 사람은 학교에 만족하지 못한 것 같았는데, 그렇게 느끼게 된 교사들의 불만을 옮겨 본다.
a. 건물구조상 생긴 가운데 공터(주차장)에 관해
“저 가운데에 애들이 매일 모여서 시끄럽게 노는데,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모르겠어요.”
“저번에는 어떤 아이가 찬 공 때문에 ○○ 선생님 차 지붕이 찌그러졌대요. 그래서 수리비 받느라 애 좀 먹었다나 봐요.”
“애들이 저렇게 차 사이를 뛰어다녀서 흠집이 난 게 한 두 번이 아니에요. 저번에는 흠집이 하도 심해서 범인을 잡으려고 CCTV까지 뒤져봤다니까요.”
b. 건물구조상 생긴 복도의 모양과 학교 구성원의 동선에 관해
“구부러진 복도에서 애들이 무슨 짓을 하는지 모르겠어요. 건물을 설계한 사람은 이렇게 숨겨진 공간이 있으면 애들이 말썽을 피운다는 걸 모르나 봐요.”
“쉬는 시간도 짧은데, 반대쪽 복도에 있는 반 수업이 있으면 얼마나 힘든지 몰라요. 학교를 뭐 이런 모양으로 만들었을까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연구보고 RRC 98-1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한 국 교 육 과 정 평 가 원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연구보고 RRC 98-1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연구책임자:이화진(수업총괄)연 구 자:김성숙(평가)윤현진차우규(도덕)왕석순이춘식(실과)김선미조미혜서지영(체육)양종모장기범(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방안 1251. 독서교육과 교과교육 연계방안 125가. 협의의 교과교육과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25나. 광의의 교과교육과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282. 독서교육과 평가와의 연계 방안 130가. 학교 수준에서의 학생 평가와 독서교육과의 연계 130나. 교사 평가와 독서 교육과의 연계 방안 133다. 기관 평가와 독서교육과의 연계 방안 133라.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평가와 독서교육의 연계 방안 1343.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체제 구축 136가. 우수 도서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3) 학생의 적성, 능력,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 (4) 지역 및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자율성 확대를 들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의 개정은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전개될 초 중등 교육의 기본 설계도를 준비한다는 점에서 과거의 교육과정 개정에 비하여 보다 특별한 의미와 역사성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사회에서 특별활동은 과거 어느 때보다 중요한 위치와 교육적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학교)1. 독서와 생활2. 독서의 의미3. 말과 글의 차이4. 독서와 문명5. 독서의 심리적 과정6. 독서 교육의 목표와 내용현대 사회를 지식 사회, 정보 사회라고 부른다. 이는 지식 및 정보가 현대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가치 창조의 근원이 되기 때문이다. 지식과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보관하고 인출하고 활용하고 적용하는 지식 및 정보 처리 능력은 현대인에게는 삶을 위한 필수 기능이 되고 있다. 우리는 지식정보 중심의 사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1955-87) : 비교사적 고찰김정열 : 1990 (석사) - 서강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10 제목 : 아담 스미스 체계에서 정부론에 관한 연구 오영수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이론경제전공 : 1994 : 학위논문(박사)11 제목 :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방안 : 정부시책을 중심으로김성옥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경제정책전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