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개론 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철학개론’을 읽고
처음으로 철학 강의를 들었을 때는 앞으로 공부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에 대해서 많은 걱정을 했었다. 철학에 대해서는 고등학교 때에도 배울 수 있었지만 그 당시에는 매우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서만 알 수 있었다. 그때와는 다른 심도 있는 내용은 나를 더욱더 긴장시켰다. 평소에는 잘 쓰지 않는 철학적 용어들과 철학자들의 주요 사상들은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이 더 많았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그들이 무엇을 나타내고 있는지를 조금씩이지만 이해할 수 있었으며 ‘철학개론’을 읽으면서 더욱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 중에는 내 생각에 영향을 주는 부분도 많이 있었다.
‘생물태의 기원’에서 다루고 있는 인류의 발생에 대한 부분에서는 ‘창조’와 ‘진화’라는 주장이 대립되고 있다. 나는 창조론도 진화론도 어느 한쪽을 확실하게 믿지는 않는다. 하지만 둘 중에 선택하라고 한다면 진화론 쪽을 택할 것이다.
창조론은 창세기에 나온 것과 같이 신이 모든 것을 창조했다는 것을 주장한다. 하지만 만약 신에 의해 창조가 되었다면 과연 신은 어디에서 만들어지게 된 것일까? 또 다른 창조론의 문제점은 모든 것을 지나치게 신 중심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과 과학적으로 확실한 근거가 없다는 것이다. 또한 창조된다는 것은 완전한 모양으로 만들어 지는 것이기 때문에 발전의 형태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나는 무엇이나 기본이 되는 뿌리가 있고 더 좋은 방향으로 발전이 되려고 하는 것이 이치라고 생각한다. 환경적인 변화에 적응을 하지 못하는 식물이나 동물이 오랜 시간을 거쳐서 스스로를 변화시키는 것이나 인간에게는 좋은 일이 아니지만 변형되어 점점 강력해지는 각종 바이러스들이 이러한 내 생각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이다.
‘인간이 어떻게 원숭이랑 같을 수 있겠는가? 인간은 사고를 할 수 있는 생물이지만 원숭이는 그렇지 않다. 그리고 유전적으로 다르다. 우리가 수혈을 받을 때 원숭이의 피를 받을 수는 없다.’라고 주장하며 진화론에 대해서 비판을 하는 사례가 많다.
이 주장은 누가 봐도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기본이 되는 것에서 진화를 하는 것이 무조건 한 방향으로만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본체에서 이쪽방향으로 진화를 이루어 첫 번째 결과를 낳았다면 다른 쪽에서는 또 다른 진화를 하여 두 번째 결과를 낳을 수도 있지 않을까? 원숭이와 인간으로 예를 들자면 기본이 되는 원숭이는 모습이 인간에 가까운 쪽으로 변하고 지능이 높아지는 진화를 보이는 면이 있으며 다른 한쪽으로는 원숭이의 모습을 가지고 있으나 기능적인 면에서 진화를 하는 면이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현재 원숭이도 인간도 존재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 하지만 진화의 중간 단계의 설명이 부족하다는 진화론의 문제점은 부인할 수 없다.
인류의 창조에 대해서 어느 것이 옳다고 확실하게 답을 내릴 수는 없다. 두 가지 다 옳다고 생각되는 부분과 잘못됐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현재로서는 이 두 가지 이론이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지만 새로운 이론도 나올 수 있지 않을까.
‘가장 중요한 사실’ 부분에서는 가치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 작은 자를 위한 교육, 파울로 프레이리
  • 을 썼는데, 그 대부분이 교육 분야의 고전으로 인정받고 있다. 가난하고, 억눌린 사람들의 입장에 서 있었던 그의 교육철학은이외에도 등 그가 쓴 20여 권의 책에 담겨있다.대학교에 처음 입학하여 첫 교직을 들었는데, 교육학개론 교수님이 ‘파울로 프레이리’에 대해 언급하셨다. 그리고 기회가 되면 그의 책을 꼭 읽어보라고 하셨다. 처음 대학교를 다녀 의욕이 넘쳐났던 나는 도서관에 가서 프레이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사론 -`최신 교육학개론`을 중심으로
  • -目 次-Ⅰ. 교육의 철학적 기초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2.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3.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Ⅱ. 교사론1. 교직관2. 교사의 직무와 자질3. 교사발달4. 교사의 능력 개발I. 교육의 철학적 기초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1) 교육철학의 역할과 과제(1) 철학이란① 고대 : 삶의 의미를 추구하거나 일상적 삶을 지혜롭고 행복하게 사는 문제 (공자, 소크라테스)② 오늘날 : 인간의 의미체계를 표현하는 언어와 이 언어가 실제나 현실과

  • 사회복지개론 - 한겨레21 인권OTL 을 읽고
  • 과제를 하려고 한겨레21 홈페이지에서 인권 OTL을 검색해 보았더니 너무 많은 수의 글이 올라와 있어서 당황했다. 글이 그리 길지 않아서 여러 종류의 글을 읽다가 정말 공감이 되는 두 개의 글을 발견했다. 첫 번째는 교육인가 고통인가란 주제로 서울대 법대 교수가 쓴 글이었다. 우리나라의 학생들은 초등학교 입학과 동시에 입시지옥이라는 대열에 끼게 된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공교육을 제외하고 무조건적으로 사교육을

  • 흄의 도덕감정론과 현대초등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개론흄의 도덕감정론과 현대초등교육에의 적용초등도덕교육론목 차1. 선정이유- 데이비드 흄을 선정한 배경2. 흄 윤리의 이론적 개관가. 역사적 상황 - 계몽과 이성의 시대나. 흄의 인식론(1) 두 가지 종류의 인식이 있다는 학설에 대한 공격다. 흄의 도덕론(1) 영혼과 자아관념에 대한 거부- 인간의 마음은 지각의 다발이다.(2) 이성은 감정의 노예이다.(3) 사회는 인간본성이 빚는 나쁜 결과를 줄인다.3. 사례 분석 동정심 -

  • 독후감 철학의 이해를 읽고
  • 을 읽는 것은 시사에 밝고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한 것을 보여 줄 수 있지만 그 깊이가 얇기 때문에 책을 통한 독서가 중요하다고 그러시면서 역사와 철학을 강조하셨다. 또한 상담 쪽에 몸담고 있는 사람은 독서를 많이 해서 여러 분야에 아는 것이 많아야 된다고 하셨다. 그래서 나는 과감히 수강신청 때 1학년 수업으로 되어있는 철학개론 수업을 친구도 없이 내 의지를 불태우며 신청을 하였고 그 연장선으로 철학의 이해라는 책을 읽고 컴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