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블루오션전략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독후감] 블루오션전략을 읽고
2005년 4월 본 책이 출간된 후, 블루오션 전략이 신경영 패러다임으로 CEO는 물론 직장인과 일반인들에게까지 화제가 되어 회자되고 있고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와, 이에 우리 전남권지역본부에서는 10대 베스트 서적에 블루오션 전략을 포함시켜 직원들에게 지방상수도 사업 추진의 객관성과 문제점등을 파악하고 전략적인 마케팅 효율성과 함께 경영마인드를 제고시키고 있다.
김위찬과 르네 마보안이 공동 집필한 블루오션 전략의 큰 그림은,
Part1. 블루오션 전략
Part2. 블루오션 체계화
Part3. 블루오션 전략 실행 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책의 저자가 말하는 블루오션 전략은 레드오션 전략과의 비교를 통해 그 개념을 간명하게 정의할 수 있는데, 레드오션 전략이 기존에 형성되어 있던 시장에서 다른 업체들과 경쟁(예, 이마트와 월마트의 국내할인 유통전쟁, 삼성전자와 엘지전자의 가전시장 전쟁)하여 피 흘리며 승리하는 것을 주된 목표이며 제로섬 게임이라 한다면, 블루오션 전략은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거나 아직 발견되지 않은 미지의 시장을 만들어서 시장을 선점하고 개척(이미 드러난 수요자를 쫓는것이 아닌 가까운 장래에 표출될 고객의 잠재된 수요자를 찾는)하여 경쟁 자체를 무의미하게 만드는 논제로섬 게임인 것이다.
CEO가 기업을 경영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위기 탈출을 위한 획기적인 해결책이 고민일 수밖에 없고 경쟁기업을 제치고 선두주자가 되고자 하는 CEO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리엔지니어링, 리스트럭처링, 6시그마, 지식경영, 벤치마킹 등의 여러 가지 경영 혁신 기법과 새로운 경영 전략 이론들이 제안되어 왔으며 철저한 분석을 통해 경영 채널의 다변화를 꾀하고 있다. 우리 공사가 추진하는 경영혁신 기법중에도 최근 공공부문 혁신 우수사례로 공사의 지식경영이 선정되었고, 이 외에도 지속가능경영을 위하여 고객, 환경, 사회공헌, 청렴등 부문별로 공감대 확산과 효율적 정착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고객의 가치 창조를 최우선으로 한다는 것은 이미 블루오션 전략이 접목된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최근 등장한 블루오션 전략이 이러한 경영 패러다임 교체의 고리를 이어가고 있는데, 과연 이 블루오션 전략이 나타났다 소리소문 없이 사라지는 유행 경영의 뒤안길로 없어지지 않고 경영자들의 고민을 명쾌하게 해결하여 줄 수 있을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