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토예프스키 악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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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스토예프스키
악 령
1. 인물 소개
스쩨반 뜨로피모비치 - 옛 세대의 대표적인 지식인 그러나 현대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고
가택을 수색 당하고 홀로 시골 마을에서 죽음 스따로브낀의 가정교사로 바르바라 부인의 의해서
초빙이됨. 아들은 뾰도르 쓰쩨바노비치.
바르바라 뻬뜨로브나 - 부유한 장군의 미망인. 삶의 유일한 빛인 아들이 파멸됨으로써 허무하게
쓰러져 버리는 부인의 최후는 어머니로써 러시아 현실과 같다. 아들은 스따로브낀이다.
스쩨빤 뜨로피모비치가 죽기 전 둘의 사랑을 확인함.
니꼴라이 브세보로도비치 스따로브낀 - 바르바라 부인의 외아들 어느 한 순간 갑자기 빈곤과
죄악이 있는 어두운 뒷 골목으로 가서 황폐화 됨 마리야(절름발이 여자)와 결혼을 함.
마지막에는 자살을 함. 조직원중 하나 자본이 많음.
뾰도르 스쩨바노비치 - 스쩨빤 뜨로피모비치의 외아들. 사회주의 조직의 우두머리로 그 지역에
사회주의 선동을 함. 현재의 모든 것을 바꾸려고 하고 혁명사상에 광분하여 스따로브낀을
그의 돈줄로 둠. 무신론이고 냉정함. 조직원의 우두머리.
샤또프 - 소작인의 아들. 비밀조직에서 뾰도르 스쩨바노비치의 의해 죽음 반란 조직의
보호를 위해 희생양이 됨. 끼릴로프와 잠시 미국에서 일을 함 조직원 중에 하나.
끼릴로프 - 인신 사상가. 자기 의지력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권총으로 자살함.
건축기사, 샤또프와 잠시 미국에서 일을 함. 조직원중의 하나.
레뱌드낀 - 스따로브낀의 매형. 스따로브낀 황폐화 시키는 장본인. 그의 여동생 마리야와
결혼 시키기 위해 술취한 스따로브낀에게 내기를 해 자기 여동생과 결혼 시킴. 교활함.
2. 줄거리 요약
베르바라는 미망인의 남편이다. 많은 땅을 가지고 있어서 남들에게 많이 베풀면서 살고 있다.
베르바라의 외아들 니꼴라이 스따로브낀에 교육이 걱정되어 대학교수였던 스제빤 트로피모비치를
가정교사로 데리고왔다. 스쩨빤 트로피모비치도 부인이 죽고 혼자였고 두 사람은 서로 호감을
가지고 있었다. 어린 시절 스따로브낀은 가정교사였던 스쩨빤 트로피 모비치를 잘 따랐다.
성인이 된 스따로브낀은 뻬쩨르 부르그로 유학을 가서 공부를 했고 군 장교가 되었다.
그러나 베르바라의 기대와는 달리 암흑의 세계에 빠졌다. 절름발이 여인의 오빠 레뱌드낀과
내기를 하여 니꼴라이 스따로브낀은 절름발이인 마리야랑 결혼을 하게 되었다.
베르바라는 그 사실을 몰랐다. 어느날 스따로브낀이 고향으로 왔고 같이 온 사람은 뾰도르
스쩨빤노비치다. 뾰도르 스쩨빤노비치는 스쩨빤 트로피모비치의 아들이었다.
그들이 고향으로 온 이유는 사회주의를 이 마을에 심기 위해서이다. 한 클럽에는 5명 이상의
인물이 있었는데 사회주의를 신봉하는 사람 유신론과 무신론을 가진 사람 등 각기 다양한
이상세계를 가진 사람들이 있었다. 돈을 많이 가진 스따로브낀은 사회주의를 위해 돈을 지불하는
사람이다. 뾰도르는 행동대장으로 그가 지휘를 하고 샤또프 레뱌드낀 등은 그 조직의
인물들이다. 이들은 사회주의를 위해 혁명을 꿈꾸는 사람들이었고 배신을 한 샤또프를 죄책감
없이 죽이고 자신들의 사회주의를 보호하기 위해 사회주의 사상에 방해가 되는 것들을 모조리
없애려는 사람들이다. 한 사람은 자신이 신이라고 믿고 자살을 하고 한 사람은 신이 있고
한사람은 신이 없고 이런걸로 싸우는 시대였다. 스쩨빤은 경찰에 검열을 당한 이후 어느
시골마을로 쫓겨나듯 도망을 갔고 베르바라는 그를 찾기 위해 떠났고 스쩨빤이 죽기 직전
그 둘이 서로 사랑을 확인 하면서 죽었다.
3. 지문 발췌
러시아의 기독교사상이 들어간 지문 (유신론)
- “신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신은 있습니다. 바위 속에는 고통이 없지만 바위에 대한
공포 속에는 고통이 있습니다. 신이란 죽음에 대한 공포의 고통입니다 고통과 고통을
극복하는 사람은 스스로 신이 될 것입니다. 그때야 말로 새로운 생활이 시작되고 신인이 나타나
모든 것은 새롭게 됩니다.
- 한시바삐 “교회를 폐쇄하라 신을 박멸하라 결혼제도를 폐지하라 상속권을 없애버려라 칼을
잡고 일어서라” 이 전단 때문에 하마터면 잡힐 뻔했죠. 어느 장교들한테 몰매를 맞았지만
간신히 하느님 덕분으로 용서를 받았지요.
- 신과 자연은 동일한 것입니다. 성모는 성스러운 어머니인 대지예요. 그리고 그 속에
모든 인간의 커다란 기쁨이 깃들어 있다오. 자가의 눈물로 대지를 다섯 치 한 자씩 점점
깊이 젹셔 들어가는 가운데 모든 것은 즐겁게 생각된다우.
- 무신론자는 러시아 사람답지 못하다 무신론을 신봉하는 자는 곧 러시아 사람의 자격을
상실한다.
- 신을 부정하는 일은 절대로 용서할 수 없다. 적어도 지사가 될 사람은 신을 믿어야 한다
여성문제 따윈 없애 버리겠다.
- 민중이 없는 자들에게는 신도 없어요 분명히 알아두십시오, 더 이상 자신의 민중을 이해하지
않으려 하고 그들과의 유대를 잃어 버린 자들은 모두 즉각, 그리고 그와 동시에 조국에
대한 믿음을 잃어 버리고 무신론자가 되거나 만사에 무관심한 사람이 되는겁니다 바로
이 민족이 러시아 민족이고무신론 어떠한 국민이라도 과학과 이지(理智)를 기초로 해서
나라를 세운일은 한 번도 없었다 다만 일시적이고 데데한 우연에 의해 이러진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러한 예는 하나도 없다. 사회주의는 그 본질상 무신론이어야 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애초부터 자기들의 무신론적 조직 밑에서 과학과 이지를 기초로 해서
사회를 건설해야 한다고 선언하고 있기 때문이다.
급격한 서구주의로 인해 들어온 사회주의와 연관된 지문 (무신론)
- 만일 신이 있다면, 모든 게 신의 의지야. 따라서 나도 신의 의지에서 한 걸음도 벗어날 수 없어.
만일 신이 없다면, 그때는 모든 게 나의 의지다. 따라서 나는 나의 뜻을 주장할 의무가
있는 거란 말이야.
- 나는 나의 무신앙을 선언해야 할 의무가 있어. 나에겐 신이 없다 는 것보다 더 고원한
사상이 없어. 나를 위해선 오직 인류의 역사만이 있을 뿐이다. 인간은 자살하지 않고 살기
위해 신을 생각해 낸 것이다. 이때까지의 세계사는 바로 이것에 불과한 거야. 나는 전세계사
속에서 처음으로 신을 생각해 내는 일을 거부한 유일한 인간이다. 인류는 이 사실을
알아야만 한다네.
- 민중이 없는 자들에게는 신도 없어요 분명히 알아두십시오, 더 이상 자신의 민중을
이해하지 않으려 하고 그들과의 유대를 잃어 버린 자들은 모두 즉각, 그리고 그와 동시에
조국에 대한 믿음을 잃어 버리고 무신론자가 되거나 만사에 무관심한 사람이 되는겁니다
바로 이 민족이 러시아 민족이고...
- 이런 사람들한테도 관대함이라는게 있는거야. 신념과 인간, 이건 많은 경우에 전혀
별개인 것 같아. 난 어쩌면 그들에게 많은 죄를 지었는지도 몰라 모두가 죄를 지었어,
모두가 죄를 지었다고 그리고 모두가 이 사실을 확신하기만 한다면야. 러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저항력이 모자란단 말이야 그래도 일반 대중은 그럭저럭 러시아의 신에 의해 겨우
버티고 있다네 그런데 요즘 러시아의 신도 희망적이 못된다는 거야 농노해방 개혁에 대해서도
겨우 저항을 했다는 거야. 어쨌든 강하게 동요하기 시작한 것만은 사실이지.
- 사회의 구성원은 서로 감시하고 그것을 밀고할 의무를 같고 있다는 거죠. 개인은 전사회에
속하고 전사회는 개인에 속해서 모든 사람은 한결같이 노예라는 거에요 노예라는 점에서
모든 사람은 평등한 셈입니다.
4. 느 낀 점
악령을 읽으면서 사랑에 대한 스토리보다 사회주의 혁명을 하기 위해 갈등이 있었던 스토리 무신론을 믿는 스토리가 더 잘 들어왔던거 같습니다. 그 당시 사회에 문제점을 잘 알 수 있던 소설이었다. 이 소설을 쓸 당시는 사회도 많이 어지러웠고 혼란스러운 시대여서 자신의 입장을 보수적인 얘기를 쓴 거 같은 느낌이 들었다. 지금 우리나라 사회와 비슷한 갈등얘기라서 공감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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