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조기유학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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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기유학에 대해서
Ⅰ. 머리말
얼마 전 TV 홈쇼핑에서 ‘캐나다 마니토바주 이민상품’이라는 이름의 이민상품을 판매하는 일이 있었다. “지금부터 이 나라를 떠날 수 있는 기회를 팔겠습니다. 가격은 단돈 2800만원입니다.”라는 소개와 함께 판매를 시작한 이민상품은 80분 만에 175억원어치를 판매하며 방송시간을 채우지 못하고 조기마감을 하여야 했다. 이는 현재 우리나라의 조기유학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대단한지 보여주고 있다.
초·중·고등학생의 해외 조기유학이 증가하면서 이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신문과 잡지 그리고 TV같은 대중매체에서 기사화 되고, 조기유학에 대한 프로그램이 제작되어 방영되기도 하였다. 조기유학은 최근에만 있었던 일은 아니다. 오래전부터 있었던 현상이지만, 최근에 유학생들의 연령이 초·중학생까지 낮아졌으며, 유학생의 숫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 유학 대상국도 미국 중심에서 벗어나 영국이나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비영어권 국가인 중국 러시아 등지까지로 다양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조기유학을 보내는 이유도 ‘외국어 능력을 키우기 위해’,‘고액의 사교육비 때문에’,‘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에 만족할 수 없어서’ 등등 다양하다.
조기유학의 정의, 현황, 조기유학을 준비하거나 찬성하는 입장에서의 이유와 반대하는 입장에서 조기유학의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고, 해결책에 대해서 생각해 보려고 한다.
Ⅱ. 조기유학의 정의와 현황
1. 조기유학의 정의
법적으로 유학(留學)이란 “외국의 교육기관·연구기관 또는 연수기관에서 6개월 이상의 기간에 걸쳐 수학하거나 학문 기술을 연구 또는 연수하는 것”을 말한다.(국외유학에관한규정 제2조 제1호) 이러한 법적 의미로 보면 조기유학이란 “초·중등 단계의 학생들이 국내 학교에 입학 혹은 재학하지 아니하고 외국으로 나가 현지 외국의 교육기관에서 6개월 이상의 기간에 걸쳐 수학하는 행위”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규정할 경우 문제점이 발생한다. 첫 번째로 구체적으로 어느 시기를 조기로 볼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어느 연령이 정확히 조기인지 법적으로 규정하기가 어렵다. 두 번째로 생업에 종사하기 위해 해외로 이주한 사람들 중 한국 국적 보유자나 보호자의 파견근무 혹은 부모의 유학, 연수 등으로 동행한 자녀들이 현지 외국에서 학교를 다니고 있는 경우도 모두 유학에 해당하게 된다.
따라서 조기를 연령에 따른 분류가 아닌, 사회 통념상 미성년자이면서 동시에 국민 기초 교육 및 보통 교육 단계인 초·중등교육 단계에 있는 사람들이 유학하는 시기를 보기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해외이주자중 국적보유자(해외 이주자중 시민권자로 해당 국가의 국적을 취득한 자들의 학교 재학은 유학으로 볼 수 없음, 따라서 한국 국적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영주권자를 의미함) 또는 보호자의 파견근무 혹은 부모의 유학이나 연수 등으로 동행한 자녀들이 어쩔 수 없이 현지 외국의 학교를 다니고 있는 경우를 제외한 초·중·고등학생들의 외국에서의 수학행위를 순수한 조기 유학으로 볼 수 있다.
2. 조기유학의 현황
1) 연도별 조기유학생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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