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장애인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애인의 교육
순 서
장 애 인 의 의 미
장애인 교육의 필요성
특 수 교 육 자
장애인 교육의 실태
장애에 따른 교육방법
나아가야할 방향
장애인의 사전적 의미
장애인[명사] 신체의 일부에 장애가 있거나 정신적으로 결함이 있어서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는 데 상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 법에 의한 정의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법의정의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법에 정의되어 있는 장애인은 신체적, 정서적 장애로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는데 상당한 제약을 받는자로서 대통령으로 정한 기준에 해당되어야한다.
장애인 교육의 필요성
인간이 일생을 통해서 직 ·간접적으로 받을수 있는 교육을 대별한다면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급격한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해 경제발전과 국민 생활 수준에서 놀라울 만큼의 성장을 이룩했으나 날로 심각해져가는 환경오염과 수질, 교통사고, 산업재해등 여러가지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 환경속에서 선천적인 원인보다는 후천적인 사고나 원인으로 인해서 장애인이 급증하는 현실에서 장애인의 문제는 남의 문제가 아닌 곧 우리들의 문제로 다가오고 있다. 또한 장애를 가지게 되면 신체적 문제 뿐만 아니라, 생활고까지 이중고를 겪어 교육을 엄두조차 못내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요즘과 같이 열린 교육사회에서는 누구나, 언제 , 어디서나, 양질의 교육을 받을수 있는 열린 교육체계로써 학교교육은 물론 사회교육을 절실히 필요로 하는 사회가 되었다.
고등학교 이하의 선천적인 장애를 가졌거나 후천적인 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그들의 장애에 맞는 기본적인 특수교육을 받게 될때 비로써 좀더 미래를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수 있다.
특수교육자
특수교육의 의미-특수교육은 심신의 어떤 장애로 인하여 일반학습에서 교육을 받기가 곤란한 아동과 교육상 특별한 지도를 요하는 아동에 대해서 그 심신의 장애 상태와 발달 단계, 특성 등에 적절한 보다 좋은 환경을 마련하고 그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하여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인간으로 육성하는데 그 뜻이 있다.
특수교육자의 정의
심신장애학생의 교육과 재활을 담당하는 교사로서 그 주요한 역할은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회를 다녀와서 장애아동교육지원기금 마련을 위한 자선음악회
  • 교육학이 바로 이 특수 교육학 개론이다. 그 중에서도 이 특수 교육학 개론 강의는 특별활동, 고등학교 때의 수행평가 같은 과제가 유달리 눈에 띄는 교육학 강의다. ‘특수’라는 어감 때문에 그렇지 않아도 특별하게 느껴지는 교육학인데, 실제 체험을 하고 그에 대한 과제를 하는 것에 있어서 정말 특별하고 좋은 수업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교육학들은 이론 중심의 수업, 학문 중심의 과제로 이루어 지는 것이 보통이었다. 그렇지만 저번의 장애인 기

  • [특수교육] 학습장애-난독증 사례
  • 장애인교육법(IDEA 2004)과 학습장애공동협회(NJCLD, 1988)의 정의가 널리 쓰이고 있다. 장애인교육법에서 말하는 학습장애는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법, 수학 계산을 수행하는 불완전한 능력으로 나타날 수도 있는, 말이나 글로 표현된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데 포함되는 기본적인 심리적 과정에 있어서의 한 가지 이상의 장애를 의미한다. 이 학습장애는 지각장애, 뇌손상, 미세 뇌기능 이상, 난독증, 발달적 실어증과 같은 상태를 포함

  • 인격을 인식하는 시점
  • 장애인교육이 이에 해당하며, 평등주의의 입장에서 전면발달론이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지가 문제시된다.4인간이 전개해온 수많은 과학을 고려한 ‘발달’에 대한 개념 이해’가 필요하다. 즉, 유전과 능력의 관계, 다양한 능력발휘에 따른 새로운 능력형성의 과정 등이 있다.5인간의 다양한 능력과 이를 발휘할 수 있는 모든 조건과의 불가분성이다. 6이러한 5가지 답변과 관련한 주체 이해의 문제이다.이제까지 개인의 능력발달 문제를 교육현장

  • 자폐성 장애의 개념 정의
  • 자폐성 장애의 개념 정의목차자폐성 장애의 개념 정의1. 한국특수교육학회의 정의2.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DSM-IV-TR)의 정의3. 미국 자폐협회의 정의4. 미국 장애인교육법(IDEA)의 정의5.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참고문헌자폐성 장애의 개념 정의(1) 한국특수교육학회(2008)의 정의최근 한국특수교육학회(2008)에서는 국내 학자들의 협력 연구를 통해 특수교육 대상자 개념 및 선별기준을 제시하였는데, 그중 자폐성 장애에 대한

  • 감상문 굿닥터 레포트
  • 교육학 강의를 듣고 하면서 그런 생각이 조금 더 선명해졌다. 자폐증, 자폐증이 무엇일까? 자폐증이란 2007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제시된 자폐성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의는 자폐 범주성 장애를 의미한다. 이 정의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다. 그러나 이 장애를 구분 짓는 기준을 모두 포함하고 있지는 않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