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역사 속의 젠더 초기 불교에서의 여성과 여성성에 대한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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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der and Buddhist History
Attitudes toward Women and the Feminine in Early Buddhism
-Alan Sponbe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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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역사 속의 젠더
초기 불교에서의 여성과 여성성에 대한 태도
1. 들어가기
2. 여성과 여성성에 대한 네 가지 입장
3. 구원주의적 포함(inclusiveness)
4. 구조적인 남성중심주의
5. 금욕적 여성 기피
6. 구원주의적 양성화
1. 들어가기
여성과 여성성에 대해 불교에서 보이는 태도는 상당히 모순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다양하게 드러나는 반(反)여성주의적인 경향은 많은 초기 불교 경전에 나타나는 한 양상이다. 어떠한 특징적인 불교라 할지라도, 불교 기반에 공통적으로 규정된 종교적 전통을 어느 정도는 공유하고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불교 경전을 읽으면서 들을 수 있는 목소리가 일관된 단일적인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많은 학자들은 불교 문학 아래에 깔려있는 두 대립되는 입장 사이의 긴장에 주목한다. 여성에 대한 현저하게 긍정적인 평가와 이와는 대조적으로 여성에 대한 심한 정도의 부정적 평가가 그것이다. 이러한 대립 상태를 하나의 텍스트에서 동시에 찾아 볼 수 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팔리 경전의 Gautama(고타마), 붓다의 이야기에도 그러한 모순적인 태도가 드러난다. 여성이 종교적으로 높은 경지에 도달할 수 있음을 인정하는 동시에, 여성의 개입이 세상에서의 붓다의 가르침이 타락하도록 촉진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덧붙인다.
그러나 우리는 여성에 대한 불교의 태도를 이분법적으로 단순화시켜 해석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말하자면 불교에서의 여성에 대한 이러한 불균형적인 관점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불교 경전의 요지가 단일한 한 입장으로 귀결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인정하고 불교가 가지고 있는 여성, 내지는 여성성에 대한 풍부하고 다양한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
그런데 이러한 다양성을 파악하기 이전에, 우리는 먼저 간단히 불교가 성립되는 역사적 배경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여성에 대한 불교의 입장이 형성되게 되는 과정은 어느 정도는 분명히 그 시대의 사회상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특히 주목해야할 인도 사회의 두 가지 측면의 핵심적인 발전이 있다. 겐지스강 동쪽 지역이 상대적으로 급속한 도시화를 이루면서 개인에 대한 새로운 자각이 출현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변화는 사회적으로, 정신적으로 특권적 브라만 문화의 주변인들에게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러한 새로운 사회적 종교적 움직임 속에서 여성의 역할은 어떠했을까. 분명히 그들은 브라만의 사회적 질서에서 제한되었던 것보다 더 크고 확실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겐지스강 동쪽을 따라 발생한 도시화는 새로운 상업과 장인 계층을 육성하면서 varna 시스템에 의한 전통적인 질서를 침식해 들어갔다. 또한 여성에 대한 새로운 사회적 지위와 역할들에 대한 기회가 열리게 되었다는 증거가 있다. 대체적으로 여성과 사회적으로 하위에 속하던 사람들이 자신의 종교적인 소명을 찾고 표현하는데 좀 더 많은 자유가 주어졌다.
역사적인 안목으로 볼 때, 후대에 기록된 법규집(集)에 따르면, 여성들은 이러한 기회의 이득을 잡는데 더 민첩했다. 문헌에 따르면 고타마의 두드러진 후원자들은 여성들이었다. 이러한 사실은 그 당시에 상당수의 여성들이 독립적인 자력(재산)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불교의 육성의 수단이 되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붓다의 이러한 여성 제자들 중에는 완전한 수제자가 되기 위하여 속세를 포기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여성들이 진정한 의미의 정신적인 수행을 할 수 있다고 여겨졌을까. 분명히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타마의 제자들 가운데 분명 완전히 그리고 동등하게 깨들음을 얻은 여성들이 있다는 사실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전통적인 자료들에 따르면 초기 불교에서의 여성의 지위에 대한 가장 두드러지는 관점은 여성 역시 아라한이 될 수 있었고, 또 실제로 되었다는 사실은 인정한다는 것이다. 여성 아라한들에 대한 적지 않은 예화들을 찾아볼 수 있다.
Khem - Magadha 왕의 왕후로 속세의 삶을 버리고 깨달음을 얻었다.
Ptcr, Son - Dharma를 가르치는 그들의 능력으로 이름을 날렸다. 그들을 따르는 제자들이 있었을 뿐 아니라, 이들은 붓다나 다른 원로 남성 선생들의 연계 없이 그들의 제자들을 완전한 깨달음의 경지로 인도하는데 부족함이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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