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론 한국어 듣기 교재분석 - 통합교재와 기능별 듣기 교재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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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어 듣기 교재분석
-통합교재와 기능별 듣기 교재중심으로-
<목 차>
1. 분석 대상
(1) 교재선정
(2) 선정이유
2. 교재 분석의 주안점 및 분석 항목
(1) 교재 분석의 주안점
(2) 교재 분석 항목
3. 교재 분석 내용
(1) 교재분석
(2) 분석내용 비교 및 평가
4. 참고문헌
1. 분석 대상 교재
(1) 교재선정
통합교재
말하기 쉬운 한국어 성균관대
New 서강 한국어 초중급 1A/B, 2A/B, 3A/B 서강대 2008
기능별교재
한 달 완성한국어 중급 듣기 연세대 2006
초급 한국어 듣기 국립국어원 2008
Exciting Korean 이화여대 1998
(2) 선정이유
이번 분석에서는 기존의 많은 분석이 이루어진 통합교재를 제외한 비교적 최근에 출판된 기관별 통합교재의 듣기 부분과 각 기관에서 출판된 듣기 기능별 교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통합교재에서는 말하기, 듣기 교육을 위해 출판된 성균관대의 말하기 쉬운 한국어(2008)와 통합교재 New 서강 한국어(2008)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듣기 기능별 교재에서는 국립국어원 범용 듣기교재 초급한국어 듣기(2008)과 기관별 듣기교재 Exciting Korean(이화여대, 1998)과 한국어 중급 듣기(연세대, 2006)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2. 교재 분석의 주안점 및 분석 항목
(1) 교재 분석의 주안점
의사소통중심법의 영향으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교육이 중점을 이루고 있지만 정작 학습자들은 교실 밖의 현장에서는 교실과는 다른 상황으로 인해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학습자 요구 조사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학습자는 학습하는 내용이 즉각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을 원한다 안경화 김정화 최은규, 2000, 학습자 중심의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방향에 대하여, 한국어교육 11권 1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고 한다. 의사소통 중심과 학습자 중심을 중점으로 정리해 보면 듣기 교재에 실제 담화 현장으로 전이성, 적용성을 높이기 위한 연습과 훈련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하여 기존의 교재에서 실제 담화와 자료들의 실제성은 어떠한지, 자료와 과제들의 다양성은 어떠한지 중점을 두고 거기에다 숙달도, 통합성까지 4가지로 큰 항목을 분류해보고 그 안에 세부항목들을 정해 분석하고자 한다.
(2) 교재 분석 항목
숙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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