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석영의 삼포 가는 길 황석영 작가연보 황석영 작품세계 삼포 가는 길 줄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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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황석영의 삼포 가는 길
서론;
1.작가연보
고교시절인 1962년에 사상계 신인문학상을 통하여 등단하고, 1970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단편「탑」과 희곡「환영(幻影)의 돛」이 각각 당선되어 문학활동을 본격화하게된다.
1966∼67년 베트남전쟁 참전 이후 74년대 들어와 본격적인 창작활동에 돌입하며,「객지」「한씨연대기」「삼포 가는 길」등 리얼리즘 미학의 정점에 이른 걸작 중단편들을 속속 발표하면서 진보적 민족문화운동의 추진자로서도 크게 활약한다.
1974년 첫 소설집 『객지』(창비사) 를 간행하였고,대하소설 『장길산』의 연재를 시작했다. 장길산은 84년 전10권으로 출간된 베스트셀러이다.1976∼85년 해남·광주로 이주, 민주문화운동을 전개하며 소설집『가객(歌客)』(1978), 희곡집『장산곶매』(1980), 광주항쟁 기록『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1985) 등을 간행했다.
1989년 동경·북경을 경유하여 평양 방문하게 되고, 이후 귀국하지 못하고 독일 예술원 초청작가로 독일에 체류하였다. 그해 11월, 장편소설『무기의 그늘』로 제4회 만해문학상 수상한다. 그후 1990년 독일에서 장편소설『흐르지 않는 강』을 집필하여, 한겨레신문에 연재하였으며 1991년 11월, 미국으로 이주, 롱아일랜드 대학의 예술가 교환프로그램으로 초청받는 방식으로 뉴욕에 체류한다. 1993년 4월 귀국하게 되나, 방북사건으로 7년형을 선고 받고 복역하다 1998년 사면되었다. 2000년 5월『오래된 정원』출간하여, 이 작품으로 단재상 문학부문 수상하며 2001년 6월 장편소설 『손님』을 출간하여 대산문학상을 수상하엿다. 2003년 6월 『삼국지』번역 출간하였으며 2003년 12월 『심청』 출간하는등 아직까지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중이다. 중국·일본·대만·프랑스·미국 등지에서 『장길산』『객지』『오래된 정원』 『무기의 그늘』『황석영소설선집』『한씨연대기』 『삼포 가는 길』이 번역·간행되고도 있다.
2.작품세계
객지와 같이 황석영은 분단, 산업화 등 동시대의 민감한 문제를 매우 날카로운 시선으로 묘사하는 리얼리즘 문학을 추구한다. 특히 70년대에는 그가구로공단에 취업하는 등 시대상황을 몸으로 체험하며 ‘『삼포 가는 길』’, ‘야근’, ‘돼지꿈’ 등의 작품들을 썼다. 이는 고향을 잃고 도시 혹은 노동판으로 떠돌게 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이어 1974년부터 연재한 작품 ‘장길산’은 조선 후기 봉건체제가 해체기에 접어들 무렵의 민중사와 민중 해방사상을 다루었고, ‘무기의 그늘’에서는 베트남전쟁을 재조명하였으며, 작가의 방북 경험을 토대로 한 ‘오래된 정원’, 최근 주목받고 있는 작품인 ‘손님’을 내놓은 황석영은 작가의 치열한 경험에서 나온 시대적 문제를 탁월하게 형상화한 작가라고 할 수 있다.
본론;
1. 줄거리 요약
공사판을 떠돌아다니던 영달은 넉 달 동안 머물러 있던 공사판의 공사가 중단되자 밥값을 떼어먹고 도망쳐 나온다. 어디로 갈까 망설이다가 정씨를 만나 동행이 된다. 정씨는 교도소에서 목공, 용접 등의 기술을 배우고 나와 영달이처럼 공사판을 떠돌아다니던 노동자인데, 그는 영달이와는 달리 고향인 삼포로 가는 길이다. 가는 도중, 그들은 우연히 찬샘이라는 마을에서 백화라는 색시가 도망을 쳤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술집 주인으로부터 그녀를 잡아 오면 만 원을 내겠다는 제안을 받는다. 그런 그들은 감천으로 행선을 바꾸어 가던 중에 그 백화를 만난다. 백화는 이제 겨우 스물두 살이지만 열여덟에 가출해서 수많은 술집을 전전해서인지 삼십이 훨씬 넘은 여자처럼 늙어 보이는 작부였다. 그들은 그녀의 신세가 측은하게 느껴져 동행이 된다. 그들은 눈이 쌓인 산골길을 함께 가다가 길가의 폐가에 들어가 잠시 몸을 녹인다. 백화는 영달에게 호감을 느껴 그것을 표현하지만 영달은 무뚝뚝하게 응대한다. 그들은 다시 길을 나선다. 눈길을 걷다가 백화가 발을 다쳐 걷지 못하게 되자 영달이 백화를 업는다.
감천 읍내에 도착하여 역으로 향하면서 백화는 영달에게 갈 곳을 묻는다. 마땅한 곳이 없으면 자기 고향에 가 일자리를 잡아 주겠다고 한다. 정씨도 백화가 좋은 여자라며 권한다. 그러나 영달은 백화를 떠나 보낸다. 가진 돈으로 차표와 빵을 사다 준다. 개찰구로 나가는 백화는 눈물을 글썽이며 자신의 본명은 이점례라고 말하고 떠난다. 대합실에서 잠깐 눈을 붙이고 일어났을 때 옆에 있던 노인이 두 사람의 행색을 보고는 어디로 가느냐고 묻는다. 고향 삼포로 간다는 말에, 삼포가 개발되고 있는 중이라고 말해 준다. 영달은 일자리가 생겼다고 좋아하지만, 정씨는 풀이 죽는다. 그는 마음의 정처를 방금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그리고 영달과 정씨는 입장이 바뀐 것이다. 기차는 눈발이 날리는 어두운 들판을 향하여 달려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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