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무기의그늘`을 통해 본 황석영 문학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여는 말
2. 개관
2.1. 작가 연보
2.2. 작품 줄거리
3. 작품 내용분석
3.1. 베트남 전쟁
3.2. 장르의 공존
3.3. 분단, 분리 또는 편 가르기
4. 문학사적 위치
4.1. 미국의 위치 재조명
4.2. 왜 80년대에 발표되었는가?
4.3. 오늘 날 가지는 의의
5. 맺는 말
- 본문내용
-
1. 여는 말
2003년 12월, 작가 황석영(黃晳暎)이 회갑을 맞았다. 물론, 기나긴 잉여생활 후 활발한 전성기를 보이고 있는 그에게 ‘환갑’은 시간의 경과를 알리는 것 이외에는 의미가 없다. 그는 아직도 건재한 ‘육십 청년’인 것이다. 하지만, 어느덧 40여년에 이르는 작가로서의 삶에서 배어나는 작품의 연륜과 무게는 어느 원로 작가에게도 뒤지지 않는다. 이는 물론 작가 자신이 감당해온 역사적 기억들에 연유하는 것이다. 흔히 ‘글은 어떤 사람이 산 것만큼 나온다.’는 말을 많이 한다. 다시 말해 작가가 문학을 통해 말하는 것과 자신의 삶으로 보여주는 것이 일치한다는 의미인 것이다. 험난한 시대의 중압을 자기 몫의 삶으로 감당하느라 겪어야 했던 고난의 과정은 그것을 작가적 양심의 기본덕목으로 받아들인 많은 작가들에게 창작의 밑거름이자 든든한 동력이 되었던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황석영은 아마 가장 혹독한 수업료를 바친 작가 중에 한 사람일 것이다. 1960년에 『사상계』신인문학상으로 문단에 발을 들여놓은 그는, 처음부터 어디에 안주하지 못하고 이태까지 고난의 행보를 계속해왔다. 작가 스스로 ‘역마살’이 낀 인생이라고 표현한 그의 인생 행보는 물론 등단 이전부터 이어져 오던 것이긴 하다.
본 고의 구성은 크게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먼저 ‘개관’이다. 황석영의 행보를 연대기 중심으로 살펴보고, 작품의 줄거리를 소개하겠다. 두 번째, ‘작품의 내용 분석’이다. 작품의 소재가 되었던 베트남 전쟁에 대한 설명과 함께 작품을 통해 드러나는 작가의 의식을 찾아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문학사적 위치 조명’이다. 먼저 발표 당시의 시대상황에서 가지는 작품의 의미와 오늘날에 작품이 가지는 새로운 의미를 살펴보기로 한다. 이상의 논의를 종합하여 작품 속에 드러난 황석영의 문학세계를 유추하는 것으로 본 고를 갈음하기로 하겠다.
- 참고문헌
-
▶ 문헌 자료
황석영, 『무기의 그늘』, (주)창비, 1992
최원식·임홍배 엮음, 『황석영- 문학의 세계』,2003
- 베트남전쟁과 제국의 정치 『무기의 그늘』론(임홍배)
- 전쟁의 기억, 기억의 전쟁 『무기의 그늘』과 『오래된 정원』을 중심으로(코모리 요오이찌)
- ‘베트남 체험’의 커다란 낙차 황석영의 작품을 일본에서 읽는다는 것의 의미(오오따 마사꾸니)
- 혁명주체의 자리매김 『무기의 그늘』론(시어도어 휴즈)
▶ 인터넷 자료
(주)창비 (www. changbi.com)
Time2dream (myhome.naver.com/time2dream/)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php?id=74342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사] 1970년대 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황석영, 조세희의 소설과 김지하, 황동규, 김광규의 시를 중심으로)
- 70년대 문학 전개과정 연구-이문구, 황석영, 조세희, 김지하, 신경림 중심으로
- [국문학사] 1970년대 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 -황석영, 조세희, 김지하, 황동규를 중심으로
- [국문학사] 1970년대 문학의 특징
- [소설가]소설가(소설작가) 조벽암, 손창섭, 소설가(소설작가) 이광수, 소설가(소설작가) 안함광, 소설가(소설작가) 김유정, 소설가(소설작가) 김동인, 소설가(소설작가) 하근찬, 소설가(소설작가) 황석영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