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사상과 이론개관 그리고 적용사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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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 I
칸트의 사상과 이론개관 그리고 적용사례들
1. 칸트의 사상과 이론개관
1) 실천이성
실천이성이란 자기스스로 도덕법칙을 세운 후에 자신의 법칙에 따라서 스스로 자신에게 명령하는 인간의 이성을 말한다. 예를 들면 약속을 지킨다는 것을 도덕적이라 판단한 후 "약속을 지켜라"와 같은 법칙으로 자신에게 명령하는 것이다.
2) 선의지
선의지는 실천이성이 명령하는 행동을 결과에 상관없이 그것 자체가 옳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선택을 하는 선천적인 의지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약속을 지켜라"라는 명령을 스스로 내린 후에 자신이 내린 명령에 목적을 주지 않는 것이다.
칸트는 인간에게 도덕적 실천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즉 이것은 인간의 이성을 철저하게 믿었다는 사실이다. 칸트의 사상은 이러한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이루어 져 있다. 또한 칸트 이론의 핵심은 보편성과 인간 존엄성이다. 칸트가 살던 그 당시 사람들 사이에 인간존엄성이 대두되면서 인간은 이성을 가진 자 라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시민들 사이에서는 자유가 가능하고, 선택의 권리가 가능해 지게 되었다. 그러면서 인간은 이성에 근거한 도덕을 정립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3)정언명령(정언명법)
정언명령은 어떤 다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명령이 아니라, 그 자체가 목적인 무조건적 명령으로서의 도덕법칙이다. 즉, 조건이 붙는 가언명령이 아니라, 의무의 성격을 띤 것이다. 정언명법은 5가지고 나누어 볼 수 있다.
우선 첫 번째로 보편화가능성이다. 이것은 도덕이냐 비도덕이냐를 구분 짓는 기준이 된다. 도덕적 윤리는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될 수 있는 보편적 타당성을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다른 사람의 입장에 서서 ‘다른 사람이라면 이 상황에서 이렇게 행동하였을 것이다’라고 생각되는 것을 바탕으로 나의 행동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보편적 자연법칙이 있다. 만일 절대적이며 필연적인 가치를 지니는 어떤 것이 존재한다면 그리고 그것이 단지 행복과 같이, 모든 사람들이 그것을 욕구하기 때문이 아니라 이성이 그것을 목적 자체로, 객관적으로 가치 있는 것으로, 즉 모든 인간들이 이것의 가치를 인식하든 그렇지 않든 간에 이와 무관하게 항상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절대적이고 필연적인 가치를 지니는 어떤 것이 존재한다면 이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필요한 모든 행위는 모든 인간들에게 요구되고 또 모든 인간들이 그것을 행하여야만 하는 그런 행위가 될 것이다. 칸트의 이러한 보편주의의 밑바탕에는 절대적 가치를 지닌 인격체로서의 인간존엄성에 대한 이념이 깔려 있다.
네 번째는 자율성이다. 자율성이라는 말은 스스로 자기를 다스리는 것을 말한다. 무엇이든 보편화 가능해야 하고, 인간은 존엄하니 스스로 자기를 다스 릴 줄 알아야 한다는 측면에서 자율성을 강조한 것이다. 여기서 칸트가 말하는 자유란 외부적으로도 간섭받지 않고, 내부의 간섭도 받지 않는 즉 욕구나 감정에 의해 행동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흔히 우리가 아는 내 맘대로,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하는 자유와는 다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목적의 왕국이다. 목적의 왕국은 칸트가 구상한 도덕적 인격의 이상적인 공동체를 의미한다. 칸트는 인과율이 지배하는 자연의 왕국에 대하여, 자유가 지배하는 도덕의 세계를 목적의 왕국이라고 이름 지었다. 즉 목적 자체로서 절대적 가치를 가진 모든 인격이 공통의 객관적 법칙(도덕률)에 의해 결합,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해야 함을 강조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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