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안느 이고네의 여성의 표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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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안느 이고네의「여성의 표상」
< 서론 >
본 발표에서는 19세기에 나타난 여러 분야의 여성 : 전통적인 이미지들의 19세기적 발현, 여성 예술가들, 일반적 여성들, 공적인 영역에 진출한 여성 등등의 다양한 도상을 통하여 19세기 여성이 어떠한 위치를 차지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론 >
전통적인 여성이미지들의 19세기적 변주 : 마돈나, 요부, 뮤즈 + 혁명기 여성의 위치_
성녀, 창녀, 영감을 주는 존재는 고급예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세 원형이다. 19세기는 특유의 방식으로 각각의 원형을 뒤바꿔 놓고 있다. 더불어 19세기는 혁명이라는 특수한 시기이기 때문에 혁명에서 여성의 위치는 시각적으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를 살펴본다.
1.마돈나; 『목욕』에서는 기존 마돈나의 이미지를 부르주아 어머니상으로 변환시켜 모성을 통한 육체적 유대를 강조하였다,
2.요부: 클림트의 『유디트』에서는 육체와 황금의 대비로 여성의 성적 매력 뿐 아니라 여성의 성적 지배력에 대한 잠재적인 두려움까지 표면화했다. 예전의 유디트 도상에서는 그녀의 감정상태 또는 그녀의 잔혹하고도 용감한 행위 등을 표현 하였는데 반해 클림트의 그림에서는 유디트 자신의 성격이 여자 영웅적인 이미지가 아닌 남성을 파멸시키는 요부의 이미지로 전환되어 표현된 것이 독특하다. 이는 당시 세기말 시대의 주류였던 유미주의와도 일치하는데, 유미주의 예술에서는 자신의 치명적인 매력으로 남성을 사로잡는 여성의 이미지가 특히 크게 유행하였고, 그에 따라 전통적으로 존재해 왔던 여성이미지의 주제들을 즐겨 요부의 이미지들로 전환시켜 표현하였다.
3.뮤즈: 또, 들라크루아 작품『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에서는 자유의 여신을 남성을 이끄는 민중의 여성으로 형상화했다. 하지만 여성이 진취적인 모습으로 등장한다는 점에서 여성의 이미지가 전환된 그림으로 평가하기 보다는 전통적인 맥락에서 여성이 하나의 알레고리로서 혁명을 상징할 뿐이라고 해석되는 것이 적당할 것 같다.
4.혁명가의 여성의 위치: 혁명기의 여성들은 대개 물질적인 궁핍을 참다못해 집단으로 행동하는 수동적인 군상으로 묘사되거나 마치 프랑스 혁명의 ‘마리안느’같이 하나의 알레고리로서 이념의 순수성을 상징했다.
다비드 작『호라티 형제의 맹세』에서 보면, 남성성(적과 겨루기를 다짐하는 세 형제)과 여성성(비탄에 빠진 채 구석에 앉아있는 여자들)의 명료한 대조를 통해 여성의 수동적이고 보잘 것 없는 -때로는 비관적인 나머지 남성의 진취적인 행동에 방해가 되는-역할에 관한 화가의 사상을 함축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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