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와 지도 의사소통의 일방통행 쌍방통행 학습지도안 - 의사소통의 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습지도안
과 목 명 : 진로와 지도
단 원 명 : 의사소통의 일방통행 쌍방통행
담당교사 : 황@@ 선생님
교생학교 : @@@대학교
교생이름 : 김@@
진로와 직업 학습 지도안
단원명 : 의사소통의 일방통행 쌍방통행
단원 설정의 이유
우리 속담에 ‘되로 주고 말로 받는다.’, ‘말 한마디가 천 냥 빚을 갚는다.’ 등 말에 대한 속담이 참 많다. 이처럼 우리 조상들은 말을 신중하게 할 것을 강조했다. 말 을 신중하게 하고 잘 듣는 것이 대인관계를 잘하는 지름길일 것이다. 의사소통을 잘 하는 것은 가정, 학교 등 꼭 필요한 부분이기에 설정하게 되었다.
3. 학습목표
① 타인의 말을 경청하는 태도를 갖게 한다.
② 학교에서 수업 들을 때, 또는 인간관계에서 의미의 전달은 쌍방통행 방법이 더 정확하며 효율적임을 알게 된다.
③ 의사소통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고, 더 나아가 좋은 인간관계를 맺는 대화의 태도를 갖게 된다.
4. 본시 학습 지도 계획
(1) 본시 학습 내용
사람의 욕구는 다양한데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욕구는 다름 사람으로부터 사랑과 관심을 받고 싶은 욕구이다. 그런데도 정작 나 자신은 남에게 별로 관심 을 기울이지 않고 남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는 잘못된 습관을 지니고 있는 경우 가 많다. 그 때문에 상대방을 섭섭하게 만들거나 오해를 불러일으켜 관계가 단 절되는 경우까지 생기기도 한다. 사랑과 관심은 일방적인 것이 될 수는 없다. 서로 주고 받는 것이다. 내가 먼저 상대방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사랑의 감정을 나타낼 때 상대방도 나의 관심과 사랑을 진심으로 느끼고 나에게 관심을 기울이 고 사랑을 표현할 것이다. 그럴 때 대인관계는 좋아지고 우리의 삶이 더욱 즐겁 고 행복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상대방에게 관심 기울이는 방법과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는 방법을 배우고 익히도록 한다.
(2) 본시 학습 지도안
수업일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교육]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전략
  • 지도에 관한 정보교환, 상황별 대처 방안, 개별화 교육계획 점검 및 협력교수 지도안 작성, 행사계획 및 참여 방법 모색, 협력교수를 할 때 역할 나누기, 도우미교사의 역할모형 찾기, 특수교사의 일반아동 접근 방법 안내 등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친목도 함께 다져 나갔다. 또한 학습도움실을 통합교육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개방하여 컴퓨터, 도서, 구체물 자료 대여, 코팅기 사용을 자유롭게 하여 모든 교사가 편안히 드나들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하

  • [가족관계학]부모와 청소년의 의사 소통에 관한 연구
  • 의사소통과정에서 일어나는 메시지의 선택, 메시지의 전달, 피이드백의 요소를 어떤 범주의 집단으로 특성화시켜 의사소통유형을 구분하였다. 또한 부모 청소년 자녀간의 의사소통유형을 청소년의 대화행동과 어머니의 반응을 관련지어 쌍방차단, 자녀개방-어머니 차단, 쌍방차단형으로 분류하였다. (이정우. 김규원, 1989 재인용)한편 Barnes와 Olson(1985)은 어머니와 청소년 자녀간의 의사소통유형을 Circumplex Model에 기초하여 가족의 응집성과 적응성의

  • 시민 참여와 정경엘리트주의
  • 의사결정보다는 소수자에 의한 명령과 지시가 중시되고, 개인의 권리나 자발성보다는 개인의 행동윤리와 의무가 강조되었다. 또한, 국가와의 관계에서도 독자적인 자율성을 지닌 개인보다는 위정자의 지도에 항상 따라야만 하는 수동적 인간이 묘사되었다. 일반인의 국가권력에 대한 자유로운 비판과 저항이 용납되지 않았으며 개인의 자율성이 발달할 수 있는 토대가 빈약하였고, 시민사회를 발달시킬 수 있는 혁신 층의 성장이나 상공업의 발달이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일은 이러한 패턴을 읽고 전략에 반영하는 것이다.개념적 사고라고 하면 마치 행동에서 유리된 것처럼 들리지만 실은 그렇지 않다. 오늘날 기업들의 학습은 모두 행동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시장에서 우선 새로운 것을 실험해본다. 다음에는 결과를 측정하고 필요할 경우 조정을 한다. 이러한 실험과 측정의 순환 속에서 여러분은 필요한 정보와 사업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된다. 자신감이 생기면 그 분야에 모든 자원을 집중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학습 : 5가지 핵심역량의 개발28.오우크쇼트 : ‘습관 우위의 도덕성’ 발달29.케이 : ‘사회계급’과 도덕성30.아동발달프로젝트(CDP) : 아동의 도덕적, 사회적 발달을 위한 5가지 프로그램31.듀이 : ‘사회적 지성’ 발달을 위한 도덕 교육32.칸트 : ‘도덕적 도야’를 위한 교육정신분석학의핵심 입장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