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호남민중이 가지고 있는 동시대의 문화적 형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일반적인 호남민중이 가지고 있는 동시대의 문화적 형태 ”
◎ 개요
: 나는 호남이 자세히 어느 지역을 말하는 지 알지 못했다. 사전을 찾아보니 호남은 ‘ 전라 남북도를 이르는 말 ’이라고 나와 있었다. 호남에 대해 알아보자면 호남의 전통은 참으로 우수하고 특유의 비옥한 토양을 바탕으로 은근한 인심과 뛰어난 예술성을 지니고 있다. 이런 전라 남북도 민중들은 다른 지역과 어떤 문화적 형태를 가지고 있을까?? 이제부터 나는 사례 연구를 통해 내가 생각하는 호남민중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 사 례 연 구 ))
▷ 주제 : 편 나누기 할 때 내는 소리
▷ 위의 주제를 택한 이유 : 호남민중의 특징이라면 여러 가지가 있다. 나는 의 식주와 같은 흔한 것보다는 보다 특이하고 독창적 인 것을 주제로 하고 싶었다. 그래서 택한 것이 바로 ‘편 나누기 할 때 내는 소리’이다. 편 나누기는 무슨 게임을 하게 되었을 때 각자 편을 나누게 되는데... 그 때 쓰인다. 각 지방마다 편 나눌 때 소리내는 방법이 다르기에 이 같은 주제로 연구해 보기로 했다. 보통 손등과 손바닥을 이용하는데 예를 들어 여섯 명이 편을 나누려고 할 때 같이 손등을 낸 사람들이 같은 편이 되고 손바닥을 낸 사람들은 손바닥을 낸 사람끼리 같은 편이 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지방마다 거의 같지만 이 편 나누기를 내는 소리가 다르다. 이 말로 저 사람이 어느 지방인지 알 수 있다는 말이다.
▷ 연구 조사 방법 : 원광대에서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는 언니의 도움을 받아 각 지역에 살고 있는 약 200명의 학생들에게 물어봄.
▷ 연구 내용
경 기 도
경기도에서는 거의 ‘으라 으라 때야’라는 말을 쓴다고 한다. 하지만 서울에서 사용하는 ‘데덴찌’도 많이 사용한다고 한다.
경 상 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한국 이탈리아의 지역주의비교
  • 문화적 접근을 알아보고자 한다.(1) 역사적 접근1) 기원의 설정 기준에 대한 설명한국의 지역주의의 기원을 멀리는 후삼국시대, 고려 등으로 멀리 보는 견해가 있기도 하고, 해방이후의 상황을 그것의 발생 배경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고려시대 훈요십조의 내용에서 살펴볼 수 있는 전남지역에 대한 지역차별이다. 고려시대 ‘훈요십조’에서 영호남 지역주의의 기원은 찾는 견해가 있다. 고려 태조 왕건(王建)은 서기 943년,

  • [현대시강독]1910년대 시
  • 있는 것이다. 또한 그의 작품들이 신체시의 형태적 구속에서 완전히 해방되어 산문의 수준으로 후퇴하거나 시조나 창가들의 더 경직된 정형률로 나아간 것은 그의 장르의식이 애초부터 철저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에 대한 그의 의욕이 그의 계몽의식에 비해서 진지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육당의 신체시가 근대시 형식의 개척이라는 측면보다는 문명개화와 부국강병이라는 계몽적 목적을 위한 문화적 도구였다는 사실도 그의 시적

  • [현대작가론] 황석영론
  • 호남선을 타는 정거장에서 헤어진다. 이 때 백화는 자신의 본명을 알려주고 영달과 정씨는 돈을 털어 백화의 기차표와 간식을 사준다. 백화를 보내고 기차를 기다리다가 그들은 어느 노인에게서 삼포가 공사판으로 변하여 정씨가 그리던 고향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듣고 만다. 정씨도 영달과 같은 처지가 된 것이다. 이 소설은 ‘개발’과 ‘발전’이라는 말 뒤에 숨어있는 일반 민중의 상실감을 세 인물과 이들의 대화를 통해 여과 없이 드

  • 1920년대 후반 한국시
  • 민중들의 고통받는 실상이 식민통치구조의 전체성과 매개되어 구체적 현장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아울러 실천적 운동성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생생한 설득력을 지닌다고 하겠다. 당대의 프로시들이 일반적으로 빠져 있던 관념적 운동성과 소재주의가 어느 정도 극복되었다는 점에서 김창술의 프로시가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아울러 자유와 평등 정신을 바탕으로 하여 민중 해방과 민족 해방을 지향한 점에서 김창술의 시는 이 땅

  • [중국현대문학사] 무술변법과 강유위의 `대동서`
  • 무한한 예지적 직관 등으로 확대시키는 형태로서 J.G. 피히테F.W.J. 셸링G.W.F. 헤겔 등으로 이어진 낭만주의 세대의 이른바 독일 관념론철학에 계승되었다. 그 영향은 영국프랑스의 이상주의 여러 조류에까지 미쳤다. 칸트철학은 오늘날에도 살아 있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인식비판적초월론적 철학의 영향은 E. 후설의 현상학(現象學)으로부터 J. 하버마스의 비판적 합리주의, L. 비트겐슈타인과 P.F. 스트로슨 등의 언어분석철학에까지 미친다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