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천가를 통해 본 조선후기 유배가사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북천가>를 통해 본 조선후기 유배가사의 특징
머리말
유배가사란 유배의 상황에 처하게 되어 그 체험을 바탕으로 쓰여 진 가사를 말한다. 김혜숙, 流配가사를 통하여 살펴본 가사의 변모양상, 『관악어문연구』 8,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3, pp.131-132. 김혜숙은 유배가사의 범주에 작가자신이 직접 유배를 경험하지 않더라도 유배를 소재로 쓴 가사를 또한 포함하였다.
조선시대 가사문학에서 유배가사의 효시로 조위의 <만분가>를 든다. 이 작품은 무오사화 때 유배지인 전라도 순천에서 지은 것으로 귀양살이가 원통하다고 하소연한 최초의 유배가사이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제4판, 지식산업사, 2005, p.313.
이렇듯 유배가사는 대체로 정치적인 이유로 유배생활을 하였으므로, 유배가사는 자기의 무죄와 政敵에 대한 복수심, 임금에 대한 일편단심을 표출하는 것을 공통된 특징으로 하고 있다. 즉, 유배가사는 당쟁과 사회가 치열하였던 조선시대의 시대적 산물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귀양살이라는 것이 서울에서 세도를 누리던 사람들에게 새로운 자극을 가져다주기도 했다. 유배지로 오가는 동안의 견문이나 유배지에서의 생활상 등 견문가사 또는 기행가사적 성격을 띠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다. 예컨대 먼 길을 오가는 도중에서의 견문, 경험들은 본래 남다른 표현의 욕구를 가지고 있는 선비들에게는 신선한 소재로 등장하는 것이 자연스런 일인 것이다.
본고에서 다루고자 하는 <북천가>는 유배가사이자 일종의 기행가사이기도 하다. <북천가>는 철종 때에 홍문관 교리였던 김진형이 이조판서 서기순을 규탄하다가 함경도 明川으로 귀양을 가서 보고 겪은 일들을 노래한 이른바 유배가사이지만 오가는 도중이며, 유배지에서 겪은 일들을 노래한 일종의 기행문의 하나인 것이다. 그런데 일정한 사연을 전달하는 기능을 담당했던 이전의 유배가사와는 달리 <북천가>는 귀양살이의 고통보다는 유배지 명천에서의 풍류와 흥취로 가득 차 있다는 점에서 특이한 성향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이 글에서는 <북천가>를 통해 조선후기 유배가사의 변모양상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Ⅰ. <북천가>와 유배가사의 변모
<북천가> 전체에 나타나 있는 정서는 유배가사라고 하기 어려울 정도로 호탕하고 경쾌하다. 이는 당시에 활발하게 창작되었던 기행가사의 구성과 흥취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귀양살이 길이 갈 적에는 심난하고 고생스럽기 그지없었으나, 유배지에서는 후한 대접도 받고, 경치 좋은 북관 땅에서 아리따운 명기 군산월과의 즐거운 풍류생활도 맛보고 또 안락한 벼슬살이에서도 맛볼 수 없었던 귀중한 인생체험이 호탕하고 화려하게 그려지고 있는 것이다. 먼저 <북천가> 서두의 한 대목을 살펴보자.
두루마기 한띄메고 北天을 향해셔니
四顧無親 孤獨單身 쥭난쥴 뉘가아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조선 전기문학과 후기문학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고찰
  • 가사의 변화5. 조선후기 기록 문학의 발달6. 한문 문학의 변모와 실학파 문학과 위항문학의 대두⑴ 한문학 4대가 ⑵ 실학파 문학 ⑶ 위항 문학7. 조선후기 판소리 민속극의 성장⑴ 구비 서사시⑵ 민속극 Ⅴ 한국문학의 흐름(결론)조선 전기문학과 후기문학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고찰Ⅰ 문학의 개관1. 문학 일반의 고찰(1) 문학의 기원 문학의 기원은 인류의 역사와 때를 같이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기원에 관한 학설도 다양하다. ① 모방본

  • [고전시가론] 기행가사의 전개와 그 특징
  • 목 차 1. 들어가며2. 기행가사의 개괄적 특성과 그 하위분류1)기행가사의 일반적 특성과 형식2)기행가사의 하위분류a)관유기행가사(觀遊紀行歌辭)b)유배기행가사(流配紀行歌辭)c)사행기행가사(使行紀行歌辭)3. 시간적 흐름에 따른 변모양상1)조선전기2)조선후기a)제1기 임진왜란(1592년)부터 경종(1724년)b)제2기 영조(1725년)에서부터 갑오경장(1894년)c)제3기 갑오경장 이후(1895년)부터 현대4. 나오며과 목 : 한국고

  • [고전시가론] 가사문학
  • 가사문학의 개관1. 가사의 명칭과 개념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시대 국문시가의 양대 산맥을 이루었던 문학 갈래로써 특이한 형태와 표현수법을 갖춘 시가(詩歌)이다. 가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발생 초기에는 주로 양반사대부의 전유물이다시피 하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작자층의 확대가 이루어져서 서민층과 양반의 부녀자층까지 가사를 짓고 즐기게 된다. 또한 개화기를 전후해서는 여러 지식인들이 자신들의 생각과 주장을 가사를 통해

  • 고전시가론3공통) 가사의 발생 과정 가사의 변모 과정을 전기임진왜란 이전와 후기임진왜란 이후로 구체적인 작품을 거론하면서 정리하시오0k
  • 가사가 전승되고 있어 담양이 가사문학의 산실이라로 급부상하고 있다. 또한 역대 가사 필사본, 정철, 송순, 양산보 등 조선 시대 충신들의 유품, 가사문학 관련작품 6천여 점이 전시되어 있다. 이러한 작품을 담양에 전시한 것은 귀양살이와 냑향한 선비들이 이곳에서 후진양성을 하면서 만든 가사작품을 남긴것과 연관된다고 볼 수 있다. 가사문학의 기원은 신라가요라 하는가 하면 고려말에서 조선후기까지 보기도 한다. 효시를 정극인의 ‘상춘곡’

  • 애정가사 모음 레포트
  • 유배되었다. 는 그가 유배생활로부터 방면되어 돌아오기까지의 상황을 그린 작품으로 유배지에서 칠보산을 탐승하고 본관의 융숭한 대접을 받고 가면서 기생 군산월과 정릉 들여 객추를 잊고 지내다가 방면되어 돌아오기까지의 경로를 노래한 것으로 당시 유배생활의 고락과 인정, 그리고 귀양에서 풀려 돌아오는 길에서의 견문 등을 알 수 있는 유배가사이다. 모두 1,026구에 이르는 장편으로서, 가사의 형식을 빌린 기행문이라 하겠으며,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